[경영학] 파생상품과 선물거래에 대한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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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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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생상품과 선물거래
파생상품 시장의 기능
선물상품의 종류
옵션의 개념
우리나라 파생상품시장에서 거래되는 품목
돈육선물
금선물
미국달러 선물
엔 선물
유로 선물
코스피200선물
코스피 200옵션
미국달러 옵션 계약명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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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험전가 기능
파생상품 시장의 구조 자체가 가격변동의 위험을 원하지 않는 헤저로부터 가격변동위험을 감수하면서 보다 높은 이익을 추구하려는 투기자로의 이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 가격 예시의 기능
파생상품 시장에서 결정되는 선물가격은 해당상품의 수요와 공급에 관련된 각종 정보가 집약되어 결정되므로 현재시점에서 미래 현물가격에 대한 수많은 시장 참가자들의 공통된 예측을 나타낸다.
․ 자본형성의 기능
파생상품 시장은 헤저에게는 가격변동위험을 조절할 수 있는 위험조절의 장으로서, 투기자에게는 파생상품거래가 갖는 투자 레버리지의 효과로 인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파생상품 시장은 이러한 투기자의 부동자금을 흡수하여 기업을 안정적으로 경영하고자 하는 헤저들의 효율적인 자금관리와 자본형성에 도움을 준다.
․ 자원배분의 효율성 증대
장기보관이 가능한 농산물의 출하시기의 시차를 조절함으로써 수급을 안정시키고 이를 통해 적절한 시기에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증대 시킨다고 볼 수 있다.
․ 선물거래의 정의
선물거래란 표준화된 선물계약의 매매라고 할 수 있으며, 선물계약은 표준화된 특정상품을 공인된 선물거래소에서 미래 일정시점에 현재 합의된 가격으로 인수도할 것을 약속하는 법적 구속력을 갖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선물상품의 종류
선물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상품은 거래소마다 다르며 각 거래소별로 상품을 특화하여 경쟁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선물상품은 상품의 성질 및 저장성, 가격구조 및 헤징의 수요, 현물시장의 규모 등 여러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설계된다.
선물계약의 거래대상이 되는 상품에 따라 크게 전통적인 상품선물(commidity futures)과 금융선물(financial futures)로 구분할 수 있다. 전통적인 상품선물은 농축산물, 임산물, 비철금속, 귀금속, 에너지 등을 거래대상 품목으로 정하고 있으며 금융선물은 통화, 금리, 주가지수 등의 금융상품을 거래대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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