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파생상품과 선물거래에 대한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파생상품과 선물거래

파생상품 시장의 기능

선물상품의 종류

옵션의 개념

우리나라 파생상품시장에서 거래되는 품목

돈육선물

금선물

미국달러 선물

엔 선물

유로 선물

코스피200선물

코스피 200옵션

미국달러 옵션 계약명세

본문내용
․ 위험전가 기능
파생상품 시장의 구조 자체가 가격변동의 위험을 원하지 않는 헤저로부터 가격변동위험을 감수하면서 보다 높은 이익을 추구하려는 투기자로의 이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 가격 예시의 기능
파생상품 시장에서 결정되는 선물가격은 해당상품의 수요와 공급에 관련된 각종 정보가 집약되어 결정되므로 현재시점에서 미래 현물가격에 대한 수많은 시장 참가자들의 공통된 예측을 나타낸다.
․ 자본형성의 기능
파생상품 시장은 헤저에게는 가격변동위험을 조절할 수 있는 위험조절의 장으로서, 투기자에게는 파생상품거래가 갖는 투자 레버리지의 효과로 인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파생상품 시장은 이러한 투기자의 부동자금을 흡수하여 기업을 안정적으로 경영하고자 하는 헤저들의 효율적인 자금관리와 자본형성에 도움을 준다.
․ 자원배분의 효율성 증대
장기보관이 가능한 농산물의 출하시기의 시차를 조절함으로써 수급을 안정시키고 이를 통해 적절한 시기에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증대 시킨다고 볼 수 있다.
․ 선물거래의 정의
선물거래란 표준화된 선물계약의 매매라고 할 수 있으며, 선물계약은 표준화된 특정상품을 공인된 선물거래소에서 미래 일정시점에 현재 합의된 가격으로 인수도할 것을 약속하는 법적 구속력을 갖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선물상품의 종류
선물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상품은 거래소마다 다르며 각 거래소별로 상품을 특화하여 경쟁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선물상품은 상품의 성질 및 저장성, 가격구조 및 헤징의 수요, 현물시장의 규모 등 여러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설계된다.
선물계약의 거래대상이 되는 상품에 따라 크게 전통적인 상품선물(commidity futures)과 금융선물(financial futures)로 구분할 수 있다. 전통적인 상품선물은 농축산물, 임산물, 비철금속, 귀금속, 에너지 등을 거래대상 품목으로 정하고 있으며 금융선물은 통화, 금리, 주가지수 등의 금융상품을 거래대상으로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융경영학] 씨티은행과 한미은행의 인수합병(M&A)의 과정및 결과, 시사점
  • 대한 분석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시기였다. 5) 하나은행 서울은행 합병2002년 9월 하나은행이 서울은행을 인수합병 하는데 성공했다. 후에 성공적인 인수합병을 위해서는 인수합병 기업의 선정부터 조사, 인수합병의 실행 및 마무리의 모든 인수합병단계에서 대상 기업의 인사관리 혹은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이후에 나타날 수 있는 시너지효과에 대한 치밀한 예측이 있어야 한다는 과제를 남기기도 했지만 전반적으로 성공적인 합병이었

  • [경제학] 금융안정과 규제
  • 거래잔고의 결제* ECU은행협회 : EU역내에 본점 또는 지점을 둔 은행이 가입하고 있는 기구로서 ECU의 거래촉진과 ECU 결제제도의 운용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음브라질이 대외채무상환 일정조정을 위하여 93.11월 발행한 미달러화표시 채무증서의 보관 및 운용업무를 94. 4월부터 수행다. 조사연구활동동향분석 및 각종 통계의 작성o 연차보고서(Annual Report) : 연보 o 국제금융동향보고서(International Banking and Financial Marke

  • 삼성화재 기업 분석
  • 거래 관련법-자료 없음11.3 공정거래법가. 삼성화재해상 보험 관련1) 삼성화재해상보험(주)의 대규모내부거래 공시규정 위반행위에 대한 건위반유형 : 대규모내부거래에 대한 이사회 의결 및 공시위반조치유형 : 과태료 사건번호 : 2002조일1481 의결일자 : 2002-11-142) 삼성화재해상보험(주)의 계열회사를 위한 차별적 취급행위등에 대한 건위반유형 : 계열회사를 위한 차별취급조치유형 : 시정명령 사건번호 : 9712독관1754 의결일자 : 1998-01-31나. 손해보

  • 성공기업 사례분석
  • 분석에 따르면, 조던이 브랜드 상품화로 챙길 금액은 약 4,000만달러)의 출시일을 토요일로 잡고 있다고 한다.․이글거리는 태양의 나라, 아프리카 케냐가 나가노 동계올림픽 때 크로스컨트리에 나왔다.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이들의 상품성을 파악한 나이키가 이들에게 20만달러를 스폰서했다고 한다. ○글로벌 전략․다국적 신발회사인 나이키는 주요 시장소비자들의 공통된 신발에 대한 욕구를 찾아내어 이를 충족시켜주는 디자인을 개발하고 전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대한 고민이 사실 더 중요하다. 또한 사회에는 공부 잘하는 것 외에 다양한 재능이 필요하다. 대학 입시를 봉건시대의 과거제도처럼 생각하는 것도 문제가 있는 것이다. 복잡한 현실적 조건들에 대한 분석과 대안 마련은 전문가들의 몫일 수밖에 없고, 결국 사회 전체가 바뀌기 전에는 부분적인 개선 외에 근본적인 해결책은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회 구성원들이 기본적인 문제의식을 공유하면서 끊임없이 서로 대화한다면 더디더라도 옳은 방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