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디자인경영의 경쟁력과 이점 및 사례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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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1. 소비자들은 상품이 아닌 디자인을 구매하고 있다

2. 디자인 능력이 KSF로 작용한다

3. 기업 성과 및 투자 효율성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4. 회생 및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한다

5. 중국 제품과의 격차를 벌일 수 있는 핵심 역량이다

디자인 경영으로 가는 길

<사례> Sony

본문내용
디자인 경영으로 가는 길

지금까지 디자인 경영 및 디자인 역량 육성의 필요성에 대해서 살펴 보았다. 디자인 경영 및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시급히 역량을 강화해야 할 분야이다. 국내 기업들이 디자인 역량을 육성시키기 위해서는 경영층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디자인 역량이 강한 기업들은 디자인의 가치를 제대로 인식한 CEO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Apple의 스티브 잡스, Sony의 이데아 노부유키 등이 대표적인 경영자들이다. 이들 CEO들은 강력한 리더십을 가지고 기존 생산 중심 기업 문화를 디자인 중심 기업 문화로 바꾸었다는 공통점도 있다. 국내 디자인 전문가들도 국내 기업의 디자인 역량이 낮은 이유로, 경영층의 마인드 부족을 꼽고 있다는 데서 알 수 있듯이 경영자의 마인드의 변화가 필요하다<그림 3> 참조).

둘째, 마케팅 부서와 디자인 부서와의 업무 조화이다. 마케팅과 디자인은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기업에서 이들 부서들은 협조보다는 갈등을 야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마케팅 부서는 디자인 부서에게 고객지향적이지 못한 디자인을 한다고 불평하고, 디자인 부서는 마케팅 부서가 디자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불평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부서간 적극적인 협업뿐만 아니라 인적 교류도 필요하다. 최근 국내 한 대기업은 마케팅 연구 기관과 디자인 조직을 통합해서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노력도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전문 인력 육성에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디자인 역량을 확보하는 것은 전문 인력을 확보, 육성할 수 있는가가 관건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기업들의 디자인 관련 투자는 매출액의 0.5%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소극적인 투자는 선진 기업과의 디자인 격차를 좁히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따라서, 기업들은 디자인 관련 투자 예산 확보는 물론 산학연계와 사내의 기존 디자인 인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및 동기 부여 활동이 필요하다.

미국 MIT의 크루그먼 교수는 선진국이 되려면 열심히 일만 해서는 안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머리를 써야 한다고 했다. 바꾸어 말하면 남을 모방만을 해서는 결코 선진국이 될 수 없으며 반드시 독창성을 발휘하여 혁신을 이룩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기업도 마찬가지이다. 국내 기업들이 신진 기업들을 따라잡고, 중국과 같은 후발 기업들과의 갭을 벌이기 위해서는 디자인 만큼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요소가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사례> Sony
Sony는 󰡐아름답지 않은 제품에 Sony 로고를 붙일 수 없다. 아름답고 서비스하기 쉬운 것, 이것이 궁극적인 산업 디자인이다.󰡑이라는 명확한 디자인 철학을 가지 고 있다.

Sony의 디자인 컨셉트는 컴팩트, 통합적 기능, 검은색과 은색의 조화이다. Sony는 기술이 평준화됨에 따라 디자인 요소가 제품 성공의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판 단하고 디자인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였다. Sony는 첨단 제품이냐 성숙기 제품이냐에 따라 디자인 전략을 차별화하고 있다. 첨단의 시장 선도 제품의 경우에는 신개념 디자인 전략을, 기존 성숙기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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