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폭력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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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폭력의 정의

2. 청소년 폭력에 관한 이론

3. 청소년 폭력의 원인

4. 청소년 폭력의 실태

5. 청소년 폭력의 특징(한국청소년연구원, 1995)

6.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 폭력에 대한 접근방향과 대처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청소년 폭력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매우 심각하게 제기되면서 이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우려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특히 청소년 폭력의 양상이 갈수록 잔인해지고 사소한 이유로 인해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폭력행위가 학내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어 그에 대한 예방이나 대책 수립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Ⅱ. 본론
1. 청소년 폭력의 정의
청소년 폭력의 개념을 논의하기 위해선 청소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우리 나라 청소년 관련 법규를 살펴보면 그 정의를 잘 알 수 있다. 해당법규에 따라서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민법에서는 20세 미만을 미성년으로, 형법은 18세 미만을 미성년으로, 아동복지법은 18세 미만을 요보호 대상으로, 근로기준법에서는 근로소년을 18세 미만으로, 소년법에서는 20세 미만을 범죄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최근 발표된 청소년보호법은 만18세미만을 미성년으로 규정하고 있고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부터 24세까지의 연령이라고 말한다(청소년폭력예방재단, 1997). 폭력은 강제적으로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 재산에 위협을 가하는 행위로서 학자에 따라서는 살인, 강도, 강간, 폭행, 상해, 협박, 공갈, 약취, 유인하는 행위 모두를 폭력의 범주에 포함시키기도 하며, 혹은 도구적 폭력, 개인간 폭력, 이념적 폭력과 동기없는 폭력, 또는 신체적 폭력과 언어적 폭력 또는 대인폭력, 대물폭력, 피해자가 없는 폭력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이처럼 폭력은 광범위하고 다양한 행위를 다 이르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폭력은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란 특정한 생득적, 환경적 성장과정에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인과 관계없이 힘의 불균형 상황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심리적, 물리적 폭력을 말한다. 물리적 폭력은 최근 심각한 문제가 된 따돌림과 왕따와 같은 유형이다. 언어적 폭력은 위협, 협박, 폭언, 욕설, 별명, 놀림 등이 있다. 즉, 폭력을 인가의 신체나 생명을 손상시키거나 개인의 이익을 파괴 혹은 훼손시키는 일체의 모든 행위로 보는 관점으로 청소년들의 폭력을 바라본다는 것으로 정리하고 있다(한국청소년 연구원,1992).

2. 청소년 폭력에 관한 이론
(1) 아노미 이론
머튼은 사회구조적인 입장에서 가난과 범죄는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있다. 비교적 안정된 사회에서는 문화구조와 사회구조 사이에 괴리가 없으나, 안정되지 못한 사회에서는 두 구조사이에 괴리가 발생한다. 특히 위계 서열에서 불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괴리를 더욱 많이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괴리를 머튼은 아노미라고 불렀으며 이는 가장 거시적인 이론이다(청소년폭력예방재단, 1997).
이 이론에 따르면, 가난한 집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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