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미래시장을 잡는 독점의 기술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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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저자 소개 -

- 목 차 -

- 감상문 -

- 요약정리 -

1부 독점에 관한 진실

들어오지 마시오

경쟁은 한물간 유행어다

독점의 다양한 특색

2부 눈을 떠라, 새로운 독점이 온다

독점의 어두운 과거

새로운 시장을 잡는 두 가지 차원

독점을 보호해 주는 방어벽

앞으로 10년, 상황적 독점이 시장을 지배한다

#. 상황적 독점 사례 : 에그비터스

3부 독점의 힘은 어디로 움직이는가

독점이 기업의 주가를 끌어올린다

끊임없이 변하는 독점

4부 독점의 기술

절대 뺏기지 마라

미래의 독점을 발견하라

본문내용
경쟁은 한물간 유행어다

경영자들의 관심은 새로운 성배를 발견하는 것이었다. 새로운 성배는 무한경쟁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이익을 창출해주는 어떤 것이며 경영학에서는 이를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라고 표현한다.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의 원천에는 규모와 범위, 서비스의 질, 상품의 특징, 높은 효율성, 브랜드 파워 등이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의 개념 속에 기업의 성공비결이 있다고 믿음에도 불구하고 실상은 그렇지가 않다. 유명한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의 사례를 보자. 첫 매장을 열었을 때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하나도 갖고 있지 않았던 스타벅스가 무엇으로 놀랄 만한 성공을 거둘 수 있었을까? 바로 독점이다. 스타벅스는 ‘맛있는 커피에 대한 독점’을 가지고 있다. 스타벅스와 달리 맥스웰 하우스, 네슬레는 강력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지만 지배적으로 소유하는 독점영역이 없기 때문에 수익성이 떨어지는 것이다. 이들은 1파운드 당 4.5달러에 커피를 팔면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지만 스타벅스는 10배나 비싼 45달러에 팔고 있다. 다른 회사들이 비싼 광고를 뿌리고 가격을 낮추며 경쟁을 하는 동안 스타벅스는 원하는 가격을 받으며 유유히 수익을 내는 것이다.

서로 다른 산업에서 커다란 성공을 거둔 기업들 사이에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첫째, 이들은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갖고 성공하지 않았다. 둘째, 경쟁이 심한 성숙산업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셋째, 이들 기업의 성공은 단기간의 현상이 아니었다. 넷째, 이들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한 경쟁업체가 고전하고 있을 때조차 번성했다. 예를 들어 델컴퓨터는 강력한 브랜드와 폭넓은 고객층을 가진 경쟁자(컴팩, DEC 등)들이 시장에서 사라지는 동안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즐겼다. 결국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는 높은 이익을 올리는데 필요한 조건이 아니다. 당신이 찾는 수익성을 보장받으려면 독점을 소유해야 한다. 독점을 소유하면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가 없어도 많은 돈을 벌 수 있지만 독점이 없으면 경쟁우위를 갖고 있어도 돈을 벌 수가 없다.

독점의 다양한 특색

기업이 어떤 독점의 특색을 갖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래야 독점의 가치를 평가하고 독점이 얼마나 지속될 것인지, 독점을 보호하고 이용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독점을 파악하는 첫째 방법은 지배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공간의 크기와 독점기간의 길이를 재는 것이다. 예를 들어 워렌 버핏이 투자한 <워싱턴 포스트>는 연방정부와 관련된 최신 뉴스와 소문들에 대해 독점적 영역을 소유하고 있다. 이 신문을 꼭 읽어야 하는 사람들에는 로비스트, 정당관계자, 정치요원, 정치컨설턴트, 잠재적 여론주도층 등이 포함된다. 반면 월드컵 같은 스포츠 행사의 독점공간은 전 세계를 포괄하지만 기간은 매우 짧다. 한달 동안만큼은 전 세계 모든 축구 팬들이 경기에 집중적인 관심을 쏟지만, 경기가 끝나면 4년 후에 행사가 다시 열릴 때까지 독점은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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