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사진과 그림으로 알아보는 한국 근현대사를 읽고 독후감(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책을 보면서 모르는 것도 알아가지만 내가 관심이 있었던 사건을 발견해 더 유심히 읽던 사건도 있었다. 그것은 5월 18일 광주항쟁 즉, 광주민주화운동 이다. 광주항쟁은 광주항쟁을 담은 영화 '화려한 휴가'를 보고 난 후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수업시간에 광주항쟁에 대한 영상을 볼 수 있게 된 계기가 있었는데 그 이후론 광주항쟁에 더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광주항쟁의 배경으로 1979년 10월 26일 중앙정보부장 김재규가 박정희 대통령을 살해한 이후 유신 체제는 막을 내렸으나, 그해 12월 12일 계엄사령부 합동수사 본부장 전두환이 계엄사령관 정승화를 체포해 반란을 일으킴으로써, 국민들의 민주 정권 수립 요구는 결국 이뤄지지 못해 발생한 사건으로 그 내용은 더욱 참혹하다. 책을 읽으면서 수업시간에 봤던 영상이 떠올라 더욱 참혹함이 눈에 그려졌다. 이렇게 우리나라끼리, 심지어 이 작은 남한 땅에서 발생한 사건이라고 생각 하니 너무 슬픈 일이 아닐 수 없다. 결국 광주 민주화 운동은 끝내 신군부에 의해 잔인하게 진압 당했지만, 1980년대 이후의 민주화 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1987년 6월 항쟁 등). 신군부의 무력 진압에 미국이 광주민주화운동 탄압을 묵인하여 협력한 사실이 알려짐으로써 종래의 대미관과 한미관계에 대한 인식도 재고되었다. 전두환의 군사독재정권은 이 사건을 북한의 사주를 받은 불순 분자와 폭도들의 난동으로 조작하였으나, 1988년 5공청문회를 거치고 제6공화국이 출범된 후인 1995년 12월 21일 국회에서 광주 민주화 운동으로 규정하고, 진압 과정에서 죽거나 부상당한 사람들에 대한 명예회복 및 보상을 위한 5·18 민주화운동등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면서 군사정권의 비(非)민주성과 국가 폭력에 대항한 민주화운동으로 다시 평가받았다고 한다.
광주항쟁은 지금도 광주에선 5월 18일만 되면 그때의 사진을 걸어 놓고 그 때의 광주시민을 생각한다고 한다. 나도 성인이 돼서 광주에 내려가 광주시민과 한마음으로 1970년대 광주를 기억하리라 마음먹었다.
이렇게 책 한권으로 한국의 근현대사를 알아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물론 부족한 부분도 있었겠지만, 모르던 부분도 알아가고 관심 있던 부분도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게 되어 뿌듯했다. 또 글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때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 -읽기능력 검사도구 개발
  • 읽고 알 수 없는 내용이지만, 글을 자세히 읽어도 유추를 해야만 풀 수 있는 문제이다. 이 문항은 시험 본다는 가정 하에 학생들에게 풀게 했기 때문에 전체 학생에 대한 시간배정에 대한 형평성에 있어서는 문제가 될 것이 없다. 그러나 각 학생의 평소 성적은 모르기 때문에 단순히 이 시험 하나만으로 상위, 중위, 하위 집단을 나눈 것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시간이 부족하여 하위학생이 뒷부분을 찍은 경우가 많았는데, 특히 하위 집단으

  • [출판문화론] 독서진흥운동
  • 그림1-1> 연간 독서율 변화추이 (성인/학생)(단위 : %)자료 : 한국출판연구소독 서 량지난 1년간 단 한권의 책도 읽지 않은 사람까지 포함하여 우리나라 성인의 연평균 독서량을 계산해본 결과, 10.0권으로 지난 1999년 조사보다 0.7권 정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독서인구 비율은 지난 1999년보다 감소했지만, 독서인구를 중심으로 연간 독서량이 늘어났음(1999년 11.9권 → 2002년 13.9권)을 반영하는 결과로 해석될 수 있다. 학생의 한 학기 독서량은 초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그림 1> 기억의 단계 음성 언어 처리에서는 작업 기억에서 음성 언어에 의미를 부여하기 전에 먼저 그 자료가 되는 언어 그 자체를 붙잡아 두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음성 언어가 곧 소멸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그런데 작업 기억으로는 음성 언어 정보 그 자체를 일정 시간 붙잡아 두는 일이 결코 쉽지가 않다. 왜냐 하면 작업 기억의 용량이 너무 적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성 언어 처리 과정에서 사람들은 음성 언어 그 자체를 포착하는 일에 주의를 기

  • [초등국어] 6-1학기『말하기,듣기,쓰기』와『읽기』교과서의 내용구성체계 분석
  • 그림으로도 제시할 수 있으며, 어느 한 쪽으로 자세히 쓸 수 있다. 생각 그물을 통해서 발산된 아이디어를 고르고 질서화하는 작업을 생각묶기라 한다.(2) 첫째 마당에서 문학 작품에 대한 쓰기 활동은 교과서에 실린 작품을 읽고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 등을 쓰는 독서 감상문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독서 감상문과 더불어 학생들이 직접 글을 창작해보는 활동도 첨가되면 좋을 것 같다. 예를 들어 읽기 교과서에서 읽은 가마솥이라는 작품에서 IMF

  • [국어과교육] 초등 문학 교육
  • 그림이 학생들의 올바른 반응을 유도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왜냐하면 이야기 속 주인공이 그렸다는 실제 그림과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은 다른 부분이 많아서 그린 사람의 마음이 어떠할지 상상하기에 힘이 들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작품을 읽기 전부터 너무 구체적인 자료가 제시되는 것도 학생들 스스로의 반응을 형성하는데 방해를 줄 수 있지만 ‘반응의 오류’가 아닌 ‘자유로운 반응’이 될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틀을 제시해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