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정의 및 특징과 전략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란?
1).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이란?
2).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유용성
3).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방법
2. 데이터 베이스의 특징
-데이터가 낭비요소인 경우
- 쉽지만은 않은 DBM 프로젝트
-전사적 활용에 초점
3.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전략
- 본문내용
-
-전사적 활용에 초점
결론적으로 DBM구축은 용이한 작업이 아니며, 성공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단지 마케팅부서만 쓰는 것이 아니고 전사적으로 써야 한다는 전제가 따르기 때문에 회사 전체적으로 고객을 중심으로 한 업무처리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이 수반되어야 하며, IT 차원이 아닌 전사적인 전략측면도 검토가 되어야 한다. 또한 시스템 측면에서는 콜센타 등의 여러 시스템과 데이터를 통합해야 한다는 명제가 따르며, 모든 IT분야가 그렇듯이 현재 제공되는 솔루션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장기 목표와 중단기 목표를 잘 검토하여 투지 비용측면에서 낭비가 없도록 추진해야 한다. 현실적으로는 상용화된 시스템들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아무리 훌륭한 시스템을 갗추더라도 정확한 데이터가 없다면 그 시스템은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기법을 적용하기 전에 고객데이터를 최대한으로 수집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와 자료의 신속한 갱신에 대한 대책이 충분히 강구되어야 한다. 한 때 각광을 받았던 rule-based 전문가 시스템의 경우 실제로 rule의 추출이 여의치 않기 때문에 활용도가 크게 떨어진 것과 같은 현상이 DBM에도 발생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참조로 rule-based 전문가시스템의 경우 공정관리 등 규칙추출이 비교적 용이한 분야에서는 활용도가 높다는 점은 참조할 만한 점이다.
3.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전략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기본전략은 고객들의 구매, 가족구조, 라이프 스타일부터 고객 접점의 불만 사항까지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고객에 대해 잘 이해하고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맺고자 하는 것으로,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활성화 전략, 고객충성도 제고 전략, 고객유지전략, 교차판매 전략, 신규고객 확보 전략, 과거 고객 재활성화 전략 등이 있다.
▶ 고객활성화(customer activation) 전략
이는 고객과의 거래를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구매량에 인센티브나 샘플링, 쿠폰, 경품 등의 판매촉진 전략을 제공함으로써 자사 상품의 구매 빈도를 높이는 전략이다. 구매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소비재의 경우에는 상표충성도의 제고, 사용빈도의 증가 등의 고객활성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고객충성도 제고(loyalty enhancement) 전략
이 방법은 고객이 다른 기업의 상품으로 전환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고정 고객에 대한 서비스 강화로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강화시켜 자사 상품에 대한 고객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 고객유지(customer retention) 전략
가전제품이나 자동차와 같은 내구재는 가격이 비교적 비싸고, 그것이 갖는 사회적 이미지 등으로 인해 지각된 위험성이나 관여도 등이 높은 제품으로, 고객은 구매 후에 자신의 결정이 잘 된 것인지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고객유지 전략은 고객의 이러한 불안감을 제거해 주는 것으로, 구매한 제품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A/S, 상품 사용방법, 주변기기, 긍정적인 상품 평가기사 등)를 제공해 줌으로써 구매한 제품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갖게 함과 동기에, 구매한 고객에 대해 개인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예모 감독의 영화인생
- 메뉴 디자인 보고서1
- 대한항공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대한항공 기업개요와 SWOT분석및 대한항공 서비스전략분석
- BCG매트릭스 개념과 기업사례연구 및 BCG매트릭스 효과와 한계점 분석 - BCG매트릭스 연구레포트
- BCG매트릭스 개념과 장단점분석 및 BCG매트릭스 기업사례분석 및 BCG매트릭스 한계점연구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화폐의시간가치,화폐의가치,연금의가치와실효이자율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유럽연합의 배경과 현재 과연 연합은 가능한 모델인가 유럽연합 역사적 기원 유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