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마트와 월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장전략과 마케팅전략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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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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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론 -
1. 들어가며
- 본 론 -
1. 기업소개
(1) 월마트
(2) 이마트
2. 경영정책
(1) 월마트의 경영정책
1) 유능한 경영인 스카웃과 과감한 위임
2) 팀웍강화
3) 기업문화창조
4) 소비자 제일주의
(2) 이마트의 경영정책
3. 경영전략
(1) 월마트의 경영전략
1) ELP(Everyday Low Price) 및 ELC(Everyday Low Cost)정책
2) 작은 본사의 실현
3)정보 네트워크
4)상품관리
5)합리적 경영과 소비자 만족의 경영정책
6) 막강한 구매력과 자금력
7)Buy American의 캠페인
8) 경비 삭감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
9) 협력업체와의 관계강화
(2) 이마트의 경영전략
1) Everday Low Price를 바탕을 둔 경영전략
2) 4P전략
4. 물류전략
(1) 월마트의 물류전략
(2) 이마트의 물류전략
5. 이마트와 월마트의 경쟁정책 비교
6. 월마트와 이마트의 장단점 비교
7. 이마트와 윌마트의 마케팅 전략 비교
- 결 론 -
- 본문내용
-
(2) 이마트
이마트는 현대적 관점에서 한국 최초의 할인점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유통시장이 성장기로 들어서기 시작한 1990년대에 들어서 미국식 할인점의 형태를 띠고 설립된 최초의 대형 할인점이다.
이마트의 등장은 신세계 백화점의 시장 선도 자리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적인 구상의 일환이었다. 이마트의 설립이 가능해질 수 있었던 것은 소비자들이 점점 더 가격 의식적으로 되돌아갔기 때문이다. 게다가 과거와는 달리 우리나라의 소비자들도 가격 대비 실용성, 합리성을 대폭적으로 고려하는 방향으로 쇼핑을 하는 등 소비패턴이 변하였다. 또한 자동차 보급 대수가 늘어나면서 대량구매의 가능성이 점점 더 늘어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소비자의 의식변화와 생활환경의 변화가 할인점의 등장을 재촉하게 되었다. 현재 이마트는 27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으며 1997년에는 한국유통업체 최초로 해외점포인 중국의 상해점을 개설하는 등 해외시장의 개척에도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해외 업체의 국내진출에 꾸준히 대응하여 현재 한국내의 모든 할인점들 중에서 총매출액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업체가 되었다.
이마트의 성공요인 중 핵심요인은 무엇보다도 ‘최저가격보상제’에 있다. 이마트는 최저가격보상제를 국내할인점 시장에서 최초로 실시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저가격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성공하였다. 이 최저가격보상제는 현재 많은 점포들이 실실하고 있으나 여타 점포들의 이러한 정책은 소비자들에게 이마트의 최저가격보상제처럼 강한 인식을 심어주지는 못했다. 이처럼 이마트의 최저가격보상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강한 인식은 다국적 유통기업들이 출점해 있는 신도시상권에서 조차 최고의 매출을 올리는 결과를 나타냈다.
두 번째 요인으로서 다점포화의 실현을 들 수 있다. 이마트는 1993년 창동점을 개점한 이래 매년 3~5개의 점포를 새로운 입지에 오픈함으로써 최다 점포망을 구축하는데 성공하였다. 경쟁점포보다 다점포망을 신속히 실현하면서 그만큼 공급업체로부터 타점포에 비해 경쟁적인 가격으로 제품구매를 함으로써 최저가격의 판매를 달성할 수 있었다.
세 번째 요인으로는 다양한 상품군을 갖추고 제품의 품질 개선에 지속적인 노력을 해왔다는 것이다. 특히 신선식품 쪽을 1998년 4월부터 강화해오면서 보다 신선도 높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경쟁적인 가격으로 공급해 줌으로써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었고 원 스톱 쇼핑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만족스러운 쇼핑의 느낌을 갖게 해주었다.
이외에도 구매 후 불량제품이나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제품들에 대한 성의 있는 제품 서비스 정책 등도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마트는 향후에도 적극적인 다점포화를 실행해 나갈 계획이며 계속적으로 신규 출점 부지를 공개모집하여 2003년에는 총 60개의 점포를 운영함으로써 국내 유통업계 1위를 고수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것은 외국계 할인점의 지방 점포 침투를 견제하는 다점포화의 전략인 것이다.
2. 경영정책
(1) 월마트의 경영정책
1) 유능한 경영인 스카웃과 과감한 위임
샘 월튼은 유능한 사람을 스카웃하기 위해서 자가용 비행기로 날아가기도 했다. 세계최대 디스카운터 스토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재가 필요했다.
샘 월튼도 점포의 중요한 직책은 가급적 월마트에서 성장해 온 인재에게 맡기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했지만 그렇게 기다리고 있을 시간이 없었다. 그래서 경쟁상대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인물이 있다면 스카웃을 했다. 샘 월튼은 인간의 내면을 들여다보면서 상대의 능력과 인격을 분석할 수 있는 명석함의 소유자였다. 샘 월튼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모든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능력이었다. 그에게는 표준적인 타입이란 없고 이 사람을 고용해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 하는 육감이 감춰져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다른 체인의 간부와 경영진들을 유심히 살펴 원하는 사람이면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스카웃 하였다.
그리고 유능한 사람에게는 과감히 그의 자리를 물려주고 사무실을 주어 그가 가지고 있는 재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주었다. 오늘날 월마트가 비록 샘 월튼이 없어도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는 것도 그의 인재중시철학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2) 팀웍강화
샘 월튼은 항상 팀웍을 강조했다. 각 팀에게 목표의식과 목표수치제도를 철저하게 도입하고 각 팀이 합심하여 목표를 달성하도록 했다. 샘 월튼은 모든 간부 직원들에게 팀웍을 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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