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월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경영철학과 마케팅전략 및 시장진출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들어가며
1. 월마트소개
2. 월마트 경영철학
1)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Sam Walton)
2) 인간존중의 경영
3) 현장중심의 경영
3. 월마트 마케팅 전략
(1) 매일 저가 판매(Everyday Low Price) 전략 추구
(2) PB 전략
(3) 해외 소싱 능력
(4) 기타
4. 월마트 해외진출전략
5.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6. 월마트의 전망
- 본문내용
-
2. 월마트 경영철학
1)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Sam Walton)
월마트의 기업 경쟁력을 살펴보기 전에 월마트의 창업자인 샘 월튼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인 기업이 다 그러하듯이 창업자의 경영이념이 그 기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월마트의 경우에도 예외가 아니기 때문이다. 어려서 어려운 생활을 한 샘 월튼은 미주리 대학을 졸업하고 J.C. 페니상점에서 일하게 되는데 이 경험이 향후 샘 월튼이 소매업에 뛰어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한다. J.C.페니에서의 근무는 길지 않았다. 1년 반 정도의 근무 후 태평양전쟁의 발발로 군에 입대하였기 때문이다. 군에서 제대한 후 벤 플랭크린이라는 잡화점을 인수하여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처음 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조그마한 성공을 거둔다. 1959년까지 벤 프랭클린 점포를 모두 9개 인수했다. 샘 월튼이 디스카운트 스토어에 대해서 공부를 시작한 1960년대 초반에는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인구 5만 명 이상의 상권에 적합하다는 것이 소매업계의 상식으로 통하고 있었다. 실제로 경쟁사인 케이마트는 5만 명, 깁슨의 경우는 1만 명이라는 인구 하한선을 정해놓고 있었지만 월마트는 이러한 상식을 깨고 월마트 1호점은 인구 5천명의 작은 시골에 개설되었다. 1962년 샘 월튼은 디스카운트 스토어 1호점인 월마트 디스카운트 시티를 벤튼빌에서 약 10마일 떨어진 로저스 마을에 개점했다. 당시 샘 월튼은 월마트를 개점할 계획이 없었지만 벤 프랭클린의 CEO가 디스카운트 스토어로의 사업진출 권유를 받아들이지 않자 손수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샘 월튼은 1호점 개설에서 하나의 실험을 하게 된다. 시설을 엉망으로 갖추어 놓고 제품의 가격은 타 점포에 비하여 20% 가량 싸게 파는 것이다. 실험 결과, 시설이 매우 낙후되어 있어도 제품의 가격이 싸면 소비자들은 자신의 매장을 이용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즉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 가격이 중요하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깨닫게 된 것이다. 그 이후 월마트가 매일염가제도(Everyday Low Price:EDLP)를 도입하고 계속 추진해 나간 것은 실험을 통해 샘 월튼이 고객의 욕구(needs) 중 가격에 대한 욕구(needs)가 가장 강하다는 것을 간파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1964년 월마트 2호점을 벤튼빌에서 동쪽으로 약 50마일 떨어진 마을에 개점하는 등 1969년 말까지 총 18개의 디스카운트 스토어를 개점하게 된다. 이후 1970년 말부터 아칸소 주를 중심으로 캔자스, 미주리, 오클라호마, 루이지애나 등 5개 주로 디스카운트 스토어 출점을 확대했다. 1976년 월튼의 나이 58세 때부터 약 20년간 유지해 온 벤 프랭클린을 모두 폐쇄하고 디스카운트 스토어 하나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