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론]_이마트와_월마트의_성장전략[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 선정배경

본 론
1. 기업소개
2. 경영정책
3. 경영전략
4. 물류전략
5. 이마트vs월마트의 경쟁정책 비교
6. 이마트vs월마트의 장점/단점 비교
7. 이마트vs월마트의 마케팅전략 비교

결 론
1. 시사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경영정책

(1) 월마트의 경영정책
1) 유능한 경영인 스카웃과 과감한 위임
샘 월튼은 유능한 사람을 스카웃하기 위해서 자가용 비행기로 날아가기도 했다. 세계최대 디스카운터 스토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재가 필요했다.
샘 월튼도 점포의 중요한 직책은 가급적 월마트에서 성장해 온 인재에게 맡기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했지만 그렇게 기다리고 있을 시간이 없었다. 그래서 경쟁상대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인물이 있다면 스카웃을 했다. 샘 월튼은 인간의 내면을 들여다보면서 상대의 능력과 인격을 분석할 수 있는 명석함의 소유자였다. 샘 월튼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모든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능력이었다. 그에게는 표준적인 타입이란 없고 이 사람을 고용해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 하는 육감이 감춰져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다른 체인의 간부와 경영진들을 유심히 살펴 원하는 사람이면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스카웃 하였다.
그리고 유능한 사람에게는 과감히 그의 자리를 물려주고 사무실을 주어 그가 가지고 있는 재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주었다. 오늘날 월마트가 비록 샘 월튼이 없어도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는 것도 그의 인재중시철학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2) 팀웍강화
샘 월튼은 항상 팀웍을 강조했다. 각 팀에게 목표의식과 목표수치제도를 철저하게 도입하고 각 팀이 합심하여 목표를 달성하도록 했다. 샘 월튼은 모든 간부 직원들에게 팀웍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했다. 팀별 실적을 보고 받고 팀웍만이 승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업의 모든 제도를 팀웍제도로 구성하여 추진할 정도로 그는 팀웍을 중시한 CEO였다.
3) 기업문화창조
월마트는 매주 토요일 아침 7시 반부터 사업 토론을 위해 수백 명의 경영자, 간부, 어소시에이트들이 모인 가운데 회의가 열리고 여기서 문제점을 찾고 개선한다 그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즐거워하고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창조하여 기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동기 유발을 했다. 바로 이것을 오늘날 정신적 기업 문화로 발전했다..
4) 소비자 제일주의
소매업 성공비결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이다. 샘 월튼은 소매업을 고객중심으로 연구하기 시작했고 고객에게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저가격으로 공급하여 고객에게 만족을 주면서 신용과 이미지를 꾸준하게 창조하기 시작했다. 샘 월튼은 고객만족과 고객 제일주의에 입각한 경영을 하였다.

(2) 이마트의 경영정책
이마트의 최대 경쟁력은 「토종 할인점」이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경쟁업체에 비해 막강한 식품 부문에 있다고 하겠다. 이마트의 경우 전체 매출에서 식품 비중이 차지하는 비율이 55%로 다른 할인점에 비해 월등히 높다. 특히 1차 식품의 신선도 유지와 영양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상품과학연구소」의 지원을 받아 과학적인 위생관리 시스템을 운영중이다.
그러나 이마트의 경우 의류품 및 스포츠 용품 등의 매출비중이 5%대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그러나 이마트는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최근 분당점 등에 스포츠 데포(스포츠용품 전문 할인점)를 복
참고문헌
*월마트의 경영전략(이인성)
*대영할인점의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공윤희,1999)
*유통시장(한국유통연구학회)
*한국 내 대형 할인점의 경영전략 비교연구(강성환)
*디스카운트 머천다이저(한국수퍼체인협회)
*한국경제
*매일경제
*LG경제연구소
*한국물류협회
*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신세계 이마트 해외진출사례
  • 전략유통업의 주요상권에 대한 조기 선점효과와 더불어 구매 협상력을 이용한 원가 절감 효과를 가져왔다.3. 해외 진출 배경WTO체제 하에서 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유통업도 제조업과 마찬가지로 해외에 진출하여 영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1996년 한국의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까르푸, 월마트, 프라이스클럽과 같은 외국업체들이 진출하여 영업하고 있다. 결국 국내유통업체들은 외국업체들에 대해 심각한 경쟁 위기갖게 되었다. 따라서 이마트

  • [국제경영] 까르푸와 홈플러스의 해외진출전략을 통해 본 현지화의 중요성 고찰
  • 1일 최저가격제(EDLP) 심화발전형․ 가격대비 표준상품 신뢰성․ 유통업자상표지원(PB)․ 제품믹스의 넓이와 깊이 병행이마트롯데마트월마트Hyper market․ 대형화된 슈퍼마켓에 할인점을 접목시켜 저가로 판매하며 식품 비식품을 취급하며 매장면적 2,500㎡ 이상의 소매점포임․ 지가가 낮은 대도시 근교에 주로 입지스피드한 제품지원저가격 판매대형수퍼마켓+할인점까르푸Outlet Store․ 당초에 메이커의 직영점으로 출발하여 공장근처에서

  • [국제경영] E-마트(이마트)의 중국진출
  • 이마트 는 LOW COST OPERATION(LCO)을 바탕으로 EVERY DAY LOW PRICE(이하EDLP) 라는 슬로건 아래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유통업계에서 힘을 키워나가는 한편 소비자들 에게 경제적인 쇼핑문화를 선보이고 있었다.◦ 성장기(1997 - 1998) 이시기 역시 이마트는 LCO, EDLP를 기본으로 한 디스카운트 스토어를 표방하면서 외국계 할인점의 본격진출에 맞서고 있었다. 당시 본격적으로 국내진출을 한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까르프, 월마트가 있다. 이시기 국내 할인점은 다소 위

  • [국제경영]외국기업의 국내진입 사례 - 월마트의 국내진입
  • 1) 전략적 동기 가. 시장 지향형현지수요 및 고객욕구 충족 목표로, 국제마케팅에 의한 해외시장 개척을 하고, 보호무역장벽회피를 위해 기업은 해외직접투자를 한다. 예) 미국의 자동차 회사들의 유럽현지생산 나. 생산 효율 지향형기업들은 생산요소의 가격이 생산성에 비해 저렴한 지역으로 생산시설의 이동을 위해서 해외직접투자를 한다. 예) 한국 봉제, 완구, 신발 중소기업의 동남아 국가(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로의 이동다. 원료 지향형

  • [국제경영]글로벌경영에서의 현지화전략 및 사례
  • < 목 차 >Ⅰ.서론Ⅱ.본론1.글로벌 경영2.글로벌경영에서의 현지화전략1) 현지화의 개념2) 현지화의 필요성3) 현지화 전략4) 현지화 경영사례5) 해외투자 마찰과 경영의 실패 사례6) 대응방안Ⅲ. 결론Ⅰ.서 론현재 국제경영에서의 글로벌화는 피할 수 없다. 기업이 해외진출시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기 위해서 표준화와 함께 이를 수반한 글로벌전략을 요구한다. 그러나 각국의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에 적응해야한다. 현지시장에 적응하지 못한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