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비영리조직의 개념과 마케팅의 특성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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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비영리조직이란?
비영리조직의 성장(경제규모와 노동인구의 성장

비영리조직의 역할의 중요성

비영리조직의 컨설팅

2.마케팅이란 무엇인가?

3. 마케팅 개념의 확대

4. 마케팅의 필요성

5.비영리 조직의 마케팅 특성

〈마켓팅 운영에 유념할 4가지 특성〉

6.마케팅과 모금

7. 마케팅 전략

〈 Hannagnan이 제시한 마케팅 계획〉

8. 모금의 전략과 방법

〈아더 던햄(Arther Dunham)의 성공적인 모금을 위한 원칙〉

*모금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모금활동에 있어서 민간 사회복지기관들의 문제점

*모금활동의 실제적 원리

10. 모금 조직과 관리
11.모금 비용
12. 모금사용의 투명성
13.사회복지 재원마련을 위한 방안
9. 21세기 사회복지의 변화와 신 경영 전략
본문내용
4. 마케팅의 필요성

첫째, 마케팅은 잠재적 client나 실제 client들이 사회복지조직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서비스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 중에 하나이기 때문이다.
둘째, 조직은 후원자들이나 지지자들이 조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마케팅이 필요하다.
셋째, 마케팅은 client도 아니고 지지자도 아니고 후원자도 아닌 일반 대중들로부터 지지를 얻기 위해 설득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기 때문에 필요하다.
넷째, 책임성의 시대와 결부지어서 client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마케팅은 필요하다.
다섯째, client들은 일반 기업 경영적 관점에서 본다면 소비자가 된다. 따라서 소비자 주의적 관점에서 client들이 원하는 것이나 선호 또는 욕구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어떻게 해결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이 필요하다.

5.비영리 조직의 마케팅 특성

〈마켓팅 운영에 유념할 4가지 특성〉

가. 다수의 사람들: 수혜자와 기부자 외에 잠재적 대중들
나. 다수의 목적들: 몇 가지 중요한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는 경향
다. 실제적인 물품보다 서비스 제공: 서비스는 실체가 없고 각 구성요소로 분리되지 않으 며, 다양하고, 시간이 흐르면 소멸되는 특성
라. 대중의 평가

6.마케팅과 모금

모금은 지역사회내의 사회복지기관들이 주민을 대신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주민들이 각자의 능력에 따라 지원하는 사회적 연대 의식과 상부상조하는 정신을 바탕으로 기부하는 사람들의 자발적인 협력과 참여에 의존함으로서 주민다수에 의한 기금모금 및 배분계획이 민주적인 의사결정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민주주의적 가치관을 기본 이념으로 하고 있다. 기부금에 대한 명확한 공표와 사회성, 책임성 등이 수반되어야 한다. 비영리조직들은 부족한 재정 마련을 위해 재단 지원금의 확대, 수익사업의 활성화 등을 꾀하고 있지만 절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으로, 모금(FUND RAISING)에 관심을 가져 동문회, 기업, 독지가 등은 물론 일반 기부자 개발과 바자회, 음악회, 전시회 등 각종 이벤트 행사를 통해 활동을 전개하며, 모금에 대한 전문성이 강조되면서지금은 ‘마케팅’ 이론을 활발히 적용하고 있다.
• 모금은 비영리조직들의 재정에 절대적 비중을 차지함
• 미국은 1970년대부터 모금에 마켓팅 원칙이 활발히 적용됨
• 모금기술의 변화 단계
구걸(bagging)→수금(collection)→캠페이닝(campaigning)→마켓팅이론: 데이터베이스 마 켓팅의 필요성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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