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의 상황에 따른 장애아 지도교육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정에서의 상황에 따른 장애아 지도교육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개요
2. 장애아동을 위한 치료․교육 프로그램의 변화
3. 장애아 지도에 가족참여 필요성
가. 치료․교육 효과의 일반화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나. 협력치료․교육자로서의 역할이 필요하다.

4. 장애아동에게 있어 가정과 부모의 기능
가. 가정은 장애아동에게는 특히 중요한 도피처이고 도움처가 된다.
나. 장애아동은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일반 정상아동들보다 더 많다.
다. 가정은 장애아동에 대한 지속적인 책임을 지고 있다.
라. 가정은 장애아동의 행동문제와 태도를 변화시키는 가장 가능성 있는 요인들을 담고 있다.
5. 가정에서 장애자녀의 지도의의

6. 가정 학습의 9가지 주요 영역과 하위영역
가. 감각적 반응 나. 대근육 운동 다. 소근육 운동
라. 식사 마. 착 탈 의 바. 씻기/몸단장/용변
사. 수용 언어 아. 표현 언어 자. 사회성 함양
7. 가정에서의 장애아 지도를 위한 원칙들

8. 가정 내에서의 상황에 따른 지도방법
가. 가정 내에서의 신변처리능력을 증진시키는 데에 필요한 원칙들
나. 상황에 따른 지도방법
⑴ 식사할 때 ⑵ 편식할 때 ⑶ 이 닦기
⑷ 머리감기 ⑸ 세수하기 ⑹ 목욕하기 ⑺ 야뇨증
⑻ 대소변 가리기 ⑼ 옷 입고 벗기 ⑽ 형제와 싸울 때
⑿ 손님이 왔을 때 ⒀ 고집을 부릴 때 ⒁ 주의 산만 할 때
⒂ 과식할 때 ⒃ 새로운 시도를 거부할 때
⒄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⒅ 글자에만 집착하는 경우
⒆ 반향어를 쓸 때 ⒇ 상동행동을 보일 때

다. 가정 밖에서의 상황들
⑴ 가게에서 군것질거리를 사달라고 고집 피울 때
⑵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⑶ 식당에 갔을 때
⑷ 시장이나 백화점을 갔을 때
⑸ 밖에만 나가면 도망을 갈 때
⑹ 찻길에 뛰어들 때
⑺ 부모와 떨어지려 하지 않을 때
⑻ 정상인 자녀가 장애가 있는 형제를 창피해 할 때
9. 아동실종시 대처방안

10.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
가. 가정에서의 통합
나. 이웃에서의 통합(지역사회에서의 통합)
다. 교육환경에서의 통합
11. 청소년기 장애아동의 성교육
가. 성에 대한 바른 태도 형성과 문제점,
나. 장애 정도에 따른 지도 방안
⑴ 경도 정신지체 및 발달장애
⑵ 중등도 정신지체 및 발달장애
⑶ 중도 정신지체 및 발달장애
12. 장애아동의 가정지도
1) 주의가 산만할 때
2) 상동행동을 보일 때
3) 대소변 가리기
4) 새로운 시도를 거부할 때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요즘은 일반국민들이 장애인 복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 예전에 비해 많이 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선진국에 비하면 아직도 장애인 복지는 미흡한 실정이다. 애아 가정의 특징과 장애아 가정에서의 자녀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에 앞서서 장애아동의 개념과 특징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장애아동의 특징을 정확히 분석하고 그에 대한 부모와 가족의 역할을 명확히 할 때에 장애아 가정의 자녀교육은 올바른 길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은 대상이 장애를 가졌든 그렇지 않던 그 누구이든지 교육의 이념과 교육적 서비스에 있어서 다를 바가 없다. 그러므로 장애인은 장애유형과 장애의 정도에 관계없이 누구나 보장되어 주어진 상항과 조건에 관계없이 차별 받지 않고 수행되어야한다.
그러나 장애인은 교육받을 권리를 주장함에 있어서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이유로 제한을 받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장애학생의 경우 이러한 교육권을 주장하기 더욱 힘들다. 이러한 이유로 장애학생의 교육 받을 권리를 주장함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장애인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생활의 자립이며, 이는 직업교육을 통하여 교육받은 학생들이 직장을 얻어 직업생활에 적응하고 생계를 유지하며 일을 통하여 성취감을 얻고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으며 살아감으로써 달성되게 된다.
장애아의 치료와 교육, 재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부모이다. 부모는 단순히 자녀의 보호자만이 아닌 가장 능력있는 치료자이며 교육자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정의 분위기는 장애아의 예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부모의 장애에 대한 정보부족과 이해부족으로 인해 장애아들이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조기중재가 이루어져 개인이 지닌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부모상담 및 교육은 물론 가족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가족은 아동이 가진 가장 중요한 자원이다. 특별히 조기 중재 프로그램에 있어서 발달지체 영·유아 가족의 역할과 그들을 위한 지원은 날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가족은 아동의 지지자로서, 교육계획에 참여하고,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실제목표에 도달하도록 돕는다. 그들은 교실에서 함께 일하며 가정에서 아동을 가르치는 역할을 하며 아동이 성장하고 발달하도록 지원을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
곽준기, 박희찬(1994). 지체장애인의 전환과정 결과에 관한 종단적 분석. 삼육재활센터.
김용득(1999). 과중한 부양부담이 있는 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제도 및 서비스의 실태와 과제.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5회 워크샾 자료.
박치영, 2006, 부산천사의학교장, 장애인가정지도.
국립특수교육원(1998) : 장애학생 부모교육 프로그램
한기정(1998) : 특수유아의 교육방법. 교육과학사
강원도장애인복지관(1997) : 부모와 함께하는 발달장애아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주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 가정보육센터가 일정 수의 가정보육 운영을 지원하고 지도관리하는 체계로 운영됨방과 후 보육(Outside School Hours Care)4세부터 12세까지의 취학아동을 대상으로 학교 운영시간 전이나 방과 후, 휴일 등 에 실시보통 학교 주변에 위치해 있으며, 주로 학부모 연합회나 비영리 단체가 운영운영시간은 오전 7:30~9:00, 오후 3:00~6:00일시보육(Occasional Care)일시보육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짧은 시간이나 응급 상황 시 이용 가능 주로 지역사회 공공기관이

  •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특성지도와 이해교육00
  •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특성지도와 이해교육00 1장. 통합교육에서 장애아동의 특성지도교육은 인간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밖으로 표출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데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인을 개인차의 유형과 정도에 관계없이 정상인 아동들과 같이 생활하고 학습하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으며, 이것이 곧 장애 영유아가 통합교육을 받아

  • ADHD를 가진 초등학생의 증상 완화를 위한 교수법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 상황에 맞게 반응을 조절하거나 억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행동적 충동성은 과잉운동행동과 관련이 있고, 반사회적 행동을 예언하므로, 반항성과 품행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신호가 될 수 있다.ADHD와 다른 장애와의 관련성 김숙경(2006). 초등학교 교사의 ADHD에 대한 인식 및 지도 실태,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발행, pp.8~9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은 정상 아동에 비해 약간 낮은 지능을 가진다. 주의력

  • [아동복지] 맞벌이가정 아동의복지실천
  • 지도 개인별 가정차원의 해결책에 의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겠다. 또한 자녀의 양육비용도 취업여성에게는 부담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영아를 가진 어머니가 취업을 했을 때 낮은 보수를 가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수한 질의 양육을 선택할 수 없다. 그에 따른 죄책감은 자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쉽다. 취업모는 자녀의 대리양육에 대한 만족도가 낮을수록 죄책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제도적으로 자녀양육의 질적 수

  • [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상황에 따른 여러 가지 다양한 기술을 선정하고 가르쳐야 한다. 3) 유치원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성취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화작용을 촉진하고 이에 따라 구체적인 사회적 기술들을 습득하는 것을 주요목표로 하고 있으나 교육과정에 포함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함에 있어서 장애유아를 포함하는 모든 참여 유아들이 유치원 교육과정의 관련 교육 목표들을 성취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3. 장애아 통합교육에 영향을 미친 특수교육의 동향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