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고와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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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통적 디자인사고

1-1 고전적 자연주의와 합리성
1-2 중세 교회건축과 기하학
1-3 팔라디오와 플라톤의 비례와 조화


2. 철학과 사고방식의 변화

2-1 베르그송(Henri Bergson)의 지속과 형이상학
2-2 질 들뢰즈(Gilles Deleuze)의 영화와 철학


3. 물리적 재료 및 디자인 도구의 확대와 발전


4. 디자인 표현과 추상미학 개념의 형성

4-1 이상적 모델(ideal model)과 다원주의(pluralism)개념
4-2 아우라(aura)의 상실과 키치(Kitsch)
본문내용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도시는 혁명적 변화를 겪게 된다. 도시, 건축의 규모, 기능, 조형, 재료뿐만 아니라 사상적인 면에서도 독자성을 띄게 되었고 산업혁명은 새로운 재료의 대량 생산을 통해 철과 유리를 이용한 거대한 온실건축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고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인한 인간의 활동영역은 과거와 비교해 크게 확대되었다. 또한 근대적 교육이 일반화됨으로써 귀족이 지배하던 사회는 종식되었고 인구의 급증으로 인해 공장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근대적 공업도시가 형성되었다. 한편으로는 고전주의(古典主義) 낭만주의(浪漫主義) 절충주의(折衷主義)와 같은 과거의 건축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고조되기도 하였으나, 인구의 도시집중에 따른 주택문제의 발생은 공장(工場). 역(驛), 시장(市場)과 같은 새로운 건축적 요구들을 등장하게 만들었다.
18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디자인과 패러다임의 변화는 특히, 지식층들 사이에서 그리스도교의 신앙을 쇠퇴시켰고 개혁정신을 싹트게 했을 뿐만 아니라 산업혁명을 통한 대량 생산과 새로운 재료의 활용은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과 근대 건축 디자인 확산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주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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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citectural Theory, TASCHEN,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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