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티베트 불교 내용과 특징 및 달라이라마의 제도확립(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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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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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티베트의 불교

2. 달라이 라마

3. 달라이 라마제도의 확립

4. 14대 달라이 라마, 텐진 갸초

5. 티베트 불교의 또 다른 축, 판첸라마

6. 결 론
본문내용
1. 티베트의 불교

한자 문화권에서 티베트는 서장(西藏)이라는 말로서 더 잘 알려져 있다. 티베트불교란 곧 서장불교이다. 불교사에서 티베트불교가 차지하는 비중이 결코 적지 않음에도 티베트 역사의 시발은 상당히 후대일 뿐만 아니라 명확하지도 않다. 불교사에서 등장하기 시작하는 인물은 손첸감포(581∼649년)인데, 그 연대는 일치하고 있지 않다. 바로 이 왕에 의해 공식적으로 전래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티베트 자체의 역사서에 의하면 이 왕 이전부터 5대에 걸쳐 왕통이 이어지고 있었다고 하는데, 기록마다 인명이 거의 일치하고 있는 점으로 보아, 사실일 것으로 추측된다. 또 그 기록들은 손첸감포왕 이전에 불교가 전래되었음을 알리는 적어도 두 가지의 전설을 언급하고 있는데, 이의 신빙성을 어느 정도 인정한다면 티베트에 실제로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에서 5세기 사이일 것으로 짐작된다.
티베트는 한때 당나라의 수도를 위협할 정도로 위력을 떨친 적이 있었다. 티베트의 국위가 강대했던 시절은 바로 손첸감포왕의 치세였다. 이에 당나라는 문성공주(文成公主)를 티베트 왕실로 시집보내 화해를 도모하게 되는데, 바로 문성공주가 중국의 대승불교를 전래하였다고 한다. 또 이웃의 네팔에서도 마찬가지로 왕비를 맞이함으로써 인도불교가 전래되었다는 것이다. 이 두 사건이 티베트에 공식적으로 불교가 전래된 단서가 되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티베트는 인도계와 중국계의 대승불교를 받아들였던 셈이다.
문성공주는 불교를 독실하게 신봉하여 친정국인 당나라로부터 법사와 불전을 받아들이고 사원을 건립하였다 하는데, 이와 동시에 네팔로부터 인도계의 불교가 유입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왕 역시 흔쾌히 불교에 귀의한 동시에 티베트문화의 향상에 노력하였다. 그의 가장 위대한 공적은 불전의 번역어로서 유명한 서장어, 즉 티베트어를 완성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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