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탕현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명 말의 전기
탕현조(湯顯祖)
1.탕현조(1550~1617)
2.탕현조의 문예관
3.작품과 특징
※ 옥명당사몽(玉茗堂四夢)
4. 옥명당사몽(玉茗堂四夢)의 내용
1)자차기
2) 환혼기(還魂記)
★《환혼기》의 특징 및 내용 정리
3)한단기(邯鄲記)
4)남가기(南柯記)
5. 임천사몽(臨川四夢) 중의 “夢”운용
1) 자차기
2) 환혼기
3) 한단기
4) 남가기
6. 문학적 평가와 영향

본문내용
탕현조(湯顯祖)

1.탕현조(1550~1617)
자가 의잉(義仍), 호는 약사(若士), 임천(臨天, 江西省) 사람으로 세칭 탕임천(湯臨川)이라 불린다. 31세 때, 과거에 응시하였으나 재상 장거정(張居正)에게 잘못 보여 급제하지 못했다. 장거정이 죽은 후 34세 때, 진사에 합격하여 남경(南京) 태상시박사(太常寺博士) 등의 관직을 역임했다. 그는 권세가에 아부하지 않았고, 조정의 신하들을 공격하는 소(疏)를 올려, 광동(廣東)의 서문(徐聞)으로 폄적되었다. 이때 그의 나이 42세였다. 후에 사면되어 절강(浙江) 수창현(遂昌縣)의 지현(知縣)이 되었다. 그는 지현으로 있을 때, 5일에 한 번씩 공부를 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제생들과 학문을 토론했다. 그는 관료사회의 부패와 모순에 회의를 느끼며 고민하다가 1598년에 관직을 버리고 고향에 돌아와 다시는 관직에 나가지 않고 희곡을 창작하며 세월을 보냈다.
그의 대표작은 玉茗堂四夢(臨川四夢= 작가가 임천사람이며 네 작품 모두 인물의 꿈속 이야기를 줄거리로 하고있으므로)이라 불리는 자차기, 환혼기, 남가기, 한단기가 있으며 이 외에 미완성 작품인 자소기(紫簫記)가 있다. 이 옥명당사몽은 그가 집안에서만 보낸 20년간 완성한 것이다.

2.탕현조의 문예관
1) 탕현조의 문예관은 ‘지정 至情’이 핵심이다. ‘임천사몽’의 창작을 논할 때 탕현조는 “정으로 인해 꿈을 이루고, 꿈으로 인해 극(戱)을 이룬다”고 하여, 정이 지극하면 생사를 초월해서 영원한 의의를 갖출 수 있다고 여겼다.
"정이 지극하면 산 자도 죽을 수 있고 죽은 자도 살 수 있다. 그런데 살아서 죽음과 함께할 수 없고 죽어서 다시 살 수 없다면 그것은 모두 정이 지극하지 않기 때문이다
(牡丹亭記題詞에서)"
탕현조는 문예 작품 속의 ‘정 情’은 응당 ‘진 眞’이어야 한다고 여겼다. 하지만 구체적인작품 속에서는 기이한 사람, 기이한 일, 기이한 경계를 추구했으며, 이런 것들을 통해서사회와 인생을 그리고 이상을 표현했다. 그는 상상의 날개를 대담하게 펼쳐서 예술적 상상력을 자유롭게 발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 탕현조의 또 하나의 문예관은 “성정 性情”을 충분히 발휘해서 세상의 변화를 통달해야한다“는 것이다. 즉 앞사람의 경험을 배우고 전통을 되돌아보면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자신의 재능과 정조를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는 뜻이다.

3.작품과 특징
희곡창작에서 심경을 대표로 하는 오강파가 음률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을 때 탕현조는 당인소설과 원잡극의 우수한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해왔으며 내용을 중시하였다.
옥명당사몽은 명대 말기의 어두운 현실을 날카롭게 비판하며 이상에 대한 추구 등을 표현했다. 모두 몽환(夢幻)의 세계에서 봉건적 압제 아래 굴곡(屈曲)된 인간의 情의 고뇌와 번민을 어떻게 해방 · 구제할 것인가 하는 시대적 문제를 추구한 작품이다.
또 줄거리와 구상이 기이하고 곡절이 많으며 짙은 낭만적 색채를 띄고 있는 것이 특색이며 또 언어가 우아하고 아름다워 수많은 장면에서 풍부한 시적 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학개론]중국의 산곡과 극에 관하여
  • 탕현조가 임천 사람이었기 때문에 임천파(臨川派)라고도 함- 주요작가완대성, 오병, 이옥, 맹칭순등♠ 탕현조(湯顯祖)1550-1616-호는 청원도인(淸遠道人)전기작품-옥명당 4몽(玉茗堂四夢)『남가기(南柯記)』,『자차기(紫 記)』,『환혼기(還魂記)』,『한단기(邯鄲記)』『환혼기(還魂記)』-『모단정(牡丹亭)』이라고함. 55착생사를 초월하는 애정의 고귀함을 강조. 예교의 형식적인 허위성을 폭로.5.청대(淸代)의 희극(戱劇)-만족(滿族)이 처음 입관하

  • [고전작가론] 이덕무의 이목구심서(耳目口心書)
  • 중국사행 과정에서 교분을 나누었던 청대 문인들과도 간접적으로 교유관계를 맺을 수 있었다. 청대 문인들과의 교유는 이덕무에게는 자신의 문장을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실학적 학풍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⑵「이목구심서」(耳目口心書)의 의미. 김경희. 『이덕무의 독서 방법론 연구-「사소절」과 「이목구심서」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이목구심서」는 이덕무의 수필집이다. 귀와 눈으로 듣고 본 것, 입

  • 문학사 - 중국 문학사 정리
  • 제 목 : 중 국 문 학 사 정 리제1편 서설(序說)제1장 - 중국문학사의 배경1. 역사적 배경- 중국의 경우 시경은 그 문학의 형식이나 내용을 막론하고 근세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승 발전되면서 그때 그때 그 시대에 상응하는 문학을 발전시켜 왔다. 중국의 경우처럼 수 천년을 두고 같은 흐름의 문학이 끊임없이 연이어져 온 보기란 다른 지역에서는 전혀 찾아 볼 수가 없는 경이적인 일이다. 중국 문학은 수천년이란 긴 역사를 거치면서도 거기에 사용

  • [중국문학사] 곤강의 흥성과 이후 전기발전
  • 있었다. 대표적 인물로는 주조준이 있다. 그의 자는 이옥(夷玉)이고 사명(四明) 사람인데 대표작 는 지금도 상연되고 있을 정도로 훌륭하게 평가받고 있다.※ 참고자료 (김영덕, 허용구, 김병수 공저, 청년사) (이수웅, 다락원) (신진호, 화영사) (이수웅,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콜린 맥커라스, 학고방) (송철규, 소나무 출판사)

  • [중국고전문학사] 당대소설
  • 중국소설사상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빙심, 동내빈, 전리군, 그림으로 읽는 중국문학 오천년, 2002송철규, 중국 고전 이야기, 2000중국소설연구회, 중국소설사의 이해, 1998김학주, 이동향, 김영구, 김진곤, 중국고전문학의 전통, 2006정범진, 중국문학사, 1999김장환, 간추린 중국 문학사, 2001목 차Ⅰ. 중당 1Ⅱ. 중당의 시 11. 백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