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과학영역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정전기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
활동명
활동 목표
기대 효과
교재, 교구
제작과정 및
방법

본문내용
우리 주변에서 쉽게 관찰되는
정전기에 대해 알아보아요
영역
구분
과학영역
대상
연령
만 4세

1. 정전기를 일으키는 물건과 그렇지 않은 물건을 구분한다.
- 과학영역 > 탐색 > 탐색을 통해 알아보기.
2. 정전기의 원리를 이해한다.
- 과학영역 > 원리 연구> 이해하기.


1. 정전기가 일어나는 현상을 체험할 수 있다.
2. 정전기를 일으키는 물건과 그렇지 않은 물건을 구분 할 수 있다.
(도체와 부도체를 알아볼 수 있다.)
3.정전기에 대해 알 수 있다.


-준비물
풍선, 색종이, 깃털, 샤프심 등

-제작 과정
1.접시 4개를 준비해서 준비한 오린 색종이, 깃털을 준비한다.



<사전 활동>
겨울에 일어나는 현상들에 대해 알아본다.

<본 활동>

-도 입

T: 얘들아, 이게 뭐지? (ppt) 무슨사진이지?
C: 머리가 이상해요, 괴물이에요, 밤송이에요.(각자 말한다.)
T: 아, 그래~ 머리가 이상하고 괴물같이 보이는구나~
왜 그럴까?
C: 몰라요, 몰라요~
T: 모르겠니? 그래서 선생님이 너희들을 위해서 보여주려고 마술 하나를 준 비해왔어. 짠~! 여기 풍선이 있지!
C: 네~
- 전개

T: 얘들아, 이 풍선을 칠판에 붙이면 붙을까? 안 붙을까?
이제 선생님이 마술을 보여줄건데, 선생님이 마술 잘 할 수 있게
너희들이 주문을 외워줄래??
각자 말하고 싶은 주문을 외워볼까?
C: (각자 말하고)
T: 짠~
C: 우와! 선생님 엄청 신기해요!
T: 신기하지? 선생님한테 신기한 힘이 있는 걸까?
C: 네~ 마술사 같아요~
T: 마술사 같니?
C: 네~ 나도 마술사 할래요! 신기해요~(각자 말한다)
T: 선생님 마술사 같아 보이지?
너희들도 마술사가 되보고 싶니?
C: 네~~ 나도 하고 싶어요.
T: 그래, 선생님이 오늘 너희들 모두 마술사가 되게 해줄게요.
C: 우와~ 신난다! 나도 할래! 나도 할래요!
T: 그래~ 그럼 너희들도 하나, 둘, 셋 하면 주문을 크게 외쳐보는 거야!
하나, 둘, 셋!
C: (주문을 외운다.)
T: 자. 이제 너희들도 신비한 힘이 생겼어.
선생님이 풍선을 나눠줄게.
풍선을 다 분 사람은 줄서서 기다리면, 선생님이 풍선을 묶어줄게요.
(모두 다 풍선을 불어 묶는다.)
T: 자~ 다 풍선 예쁘게 불어서 묶었죠?
그리고 이제 주문을 하나 더 외워야 해요.
풍선을 들고 겨드랑이랑 배에 이렇게~ 비벼보면서
수리수리 마수리 얍~ 하고 외쳐보는 거예요.
C: 수리수리 마수리 얍~
T: 자, 이제 친구들 앞에 있는 접시에 있는 물건들을 풍선에 가져다 대볼까?

C1: 어, 선생님 이건 붙어요!
C2:이거 붙었어요. 이거 안 붙어요! 안붙었어요! 이거 왜 안붙어요?
나는 마술사가 안 됬나봐요. 안 붙어요.
C3: 어, 나는 붙는데!! OO아, 너도 이거 한 번 해봐!
C2: 어, 나도 마술사 됬어요. 신기해요.

C4: 어, 이거 머리에 붙었어요.
C5: 어, 나도 해볼래! 신기하다, 나도 해볼래요! (따라한다.)
C1: 머리에도 붙어요!! 우와 신기하다.
(나머지 아이들 모두, 우와~ 나도 해볼래 나도 해볼래 하며
서로의 머리에 붙여서 띄어본다.)

T: 우와, 친구들 머리에 붙였더니 어떻게 됐어요?
C: 아까 사진이랑 똑같아요! 머리가 쭈뼛쭈뼛 섰어요!
T: 맞아요. 머리가 쭈뼛쭈뼛 섰지요.
머리카락 말고도 또 뭐가 붙었지요?
C: (아이들 각자)
OO은 붙었고, OOO은 안 붙었어요.
T: 맞아, 붙는 것도 있고 안 붙는 것도 있죠?
C: 네!! 왜 그런 거예요?
T: 궁금하죠 친구들?
C: 네~ 엄청 엄청 궁금해요!
T: 이제 선생님이 그 비밀을 알려줄게요!!
친구들 혹시 겨울에 친구 손을 잡았는데 찌릿했던 적 있어요?
C : 네. 맞아요. 엄청 찌릿했던 적 있어요.
T : 맞아, 그랬던 적 있었지?
사실, 아까 본 사진이랑 손이 따가운 거랑 지금 친구들 머리카락이 풍선에 붙는 것에는 모두 똑같은 비밀이 숨어져있어요.
C: 우와~ 무슨 비밀인데요? 뭔데요?
T: 그 비밀의 이름은, 바로 정전기라는 거예요.
(정전기라는 말을 강조해서 말하며 주의 집중하게 한다. )
C: 정전기? 정전기? 정전기요?
T: 정전기가 뭘까요?
C: 몰라요~ 뭔데요?
T: 친구들 우리들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공기 중에는 ‘원자’라는 친구가 있어요. 어떤 친구가 있다고요?
C: 원자요!
T: 맞아요. 그런데 또 그 원자라는 친구 안에는 더하기 친구와 빼기 친구가 있어요.
무슨 친구가 있다고요?
C: 빼기 친구랑 더하기 친구요!
T: 맞아요. 선생님이 친구들한테 더하기 빼기 친구를 소개시켜줄테니깐
한 번 인사해봐요~
C: 네~
T:(보여주며) 안녕? 난 더하기 라고 해.
안녕 내 이름은 빼기야.
C: 안녕~ 안녕~
T: 친구들, 더하기 친구한테 인사 잘했어요.
그런데 이 더하기 친구와 빼기 친구는 서로를 좋아해요.
(목소리 흉내내며) 더하기야, 난 네가 참 좋아.
빼기야, 나도 네가 참 좋아.
우리 이렇게 붙어있자.
친구들도 좋아하는 친구와 함께하고 싶죠?
C1: 네~ 나도 이은지랑 있을 때 엄청 좋아요.
C2: 나도 네가 좋아!
C3: 선생님, 근데 더하기랑 빼기는 서로 왜 좋아해요?
나는 예진이가 모자 쓰고 다녀서 좋은데.....
T: 음 그렇구나! 그건 말이지~
친구들 집에 혹시 엄마 아빠가 남자 남자거나 여자 여자인 친구 있어요?
C: 아니요~ 없어요. 남자여자에요.
T: 음, 맞아요~ 엄마아빠가 남자여자인 것처럼 더하기 친구는
빼기친구를 좋아하고, 빼기친구도 더하기친구를 좋아하는 거예요.
C: 아~ 그렇구나!
T: 그래요. 그래서 더하기 친구와 빼기 친구는 서로 만나면
서로 붙어있으려고 하면서 정전기라는 현상이 일어나는 거에요.
C: 아~ 그렇구나!
근데요. 선생님! 그러면 왜 아까 붙었던 물건도 있고 안 붙었던 물건도
있는 거예요?
T: 아~ OO 이가 그게 궁금했구나?
너무너무 잘 말해 줬어요. 선생님이 그 이유에 대해서도 말해줄게요.
친구들, 친구들이 아무리 좋아하는 친구라도 우리가 어린이집을 나와서
집에가면 서로를 만날 수 없죠?
C: 네, 못 만나요
우리들은 모두 집이 다르니깐요. 못 만나요.
T: 맞아요 우리는 같은 동네에 살지만 어린이집에 와야지 만날 수 있죠
그런 것처럼 더하기 친구와 빼기 친구도 만날 수 있는 곳이 있고
만날 수 없는 곳이 있는 거예요.
그래서 아까 OO은 붙었고 XX는 붙지 않은 거에요.
C: 아 정말요? 우와 신기하다!
그런 거구나!
T: 그래요~ 이제 선생님이 하는 말이 무엇인지 알겠나요?
C: 네~
T: 음, 그럼 OO이가 우리가 오늘 배웠던 정전기가 무엇인지 친구들에게
다시 한 번 말해줘볼까?
C: 네~ 정전기는 말이죠~(설명한다.)
T: 친구들! OO이가 해준 말이 무슨 말인지 알겠나요?
C1: 네~
C2: 선생님~ 나도 설명할 수 있어요!
T: 아~ OO이도 잘 설명할 수 있구나?
친구들 오늘 너무너무 잘했어요.
그럼 이제 우리 빼기친구와 더하기 친구에게 오늘 너무 반가웠어~
하고 인사해볼까요?
C: 빼기야, 더하기야, 오늘 너무 반가웠어~
T: (목소리로 흉내하며) 그래~ 나도 너무 반가웠어~ 다음에 또 보자!
안녕!
T: 우와~ 친구들 빼기랑 더하기 친구에게 인사 잘 해줬어요!
오늘 우리가 어떤 활동들을 했었죠?
C: 머리가 삐죽삐죽 서는거, 정전기에 대해 배웠어요.
더하기 빼기 했어요 주문을 외웠어요
T: 응 그래 플러스 친구와 마이너스 친구도 만나고 풍선으로 정전기 놀이도
해보았죠? OO이는 오늘 활동하면서 어땠나요?
C1: 색종이 붙는 거 신기했어요.
T: (또 다른 아이들에게 물어본다.)
C2: 겨드랑이가 간질 간질 했어요.
C3: 마술사가 된 것 같아서 좋았어요!
T: 아~ OO이는 그랬구나!!(각자 아이들에게 하나씩 반응해준다.)
그럼 이제 이어서 정전기가 우리 생활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게 하는지 동영상으로 볼까요?
-마 무 리
<사후 활동>
정전기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일들을 알아보고, 정전기의 예방책을 알아본
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 E형)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을 쓰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원리4) 현장체험 활동을 통한 접근 원리6. 영유아의 건강교육 유형1) 신체건강 교육2) 영양교육3) 정신건강 교육4) 안전교육7.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1) 지시적 방법2) 중재적 접근 방법3) 비지시적 접근 방법8.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의 예1) 지시적 방법의 예2) 중재적 접근 방법의 예3) 비지시적 접근 방법의 예9.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10.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대사회는 과학의 발달로 일상생

  • [방통대 아동건강교육]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을 쓰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출처본문표기]
  • 영유아 건강교육의 개요1) 주요개념영유아를 위한 건강교육은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5가지 영역으로 제시되며 각 영역의 목표와 내용을 가지고 있다. 건강교육과 관련된 내용은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신체운동ㆍ건강영역은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즐겁게 신체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유아기에 필요한 기본운동

  • [2018 유아교육론1D]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교수-학습 원리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 원리의 활용사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활동을 활성화하여 유아교육기관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즉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사례 소개 및 보고, 효과적인 수업절차 모형의 제시 및 적용, 유능한 교사의 연구수업 발표회 등의 정례화 등을 통해 유아교육의 발전을 획기적으로 기하게 될 것이다.다섯째,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 간의 연계교육의 강화 및 교육기관의 교육내용과 방법에 대한 이해증진 등을 가져올 수 있다.2.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교수-학습 원리유아교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영역별로 제한하고 있어서 유아교육현장에서는 교육과정이 대부분 영역별로 나누어져 있다. 소풍, 견학 등 야외수업이 자주 있다해도 한 달에 한 번이고, 대부분은 울타리 안에서 많은 활동들이 이루어져 있다.그 활동이나 하루일과운영도 이러한 체제에서는 연령이 엄격히 구분되고 학급 생활이 구조화되어있기 때문에, 당연히 유아의 학습경험은 정형화된 틀에 맞추어진 구조화된 경험 이상의 것을 할 수 없는 실정이다. 차현진은 단절된 인간관계

  • [장애아통합]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적합화
  • 수업 및 관련활동에 수월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교수-학습상의 전반적인 지원이며 이를 위해 학습자들의 특성이나 요구에 따라 제공되는 교수적 지원을 의미하며, 이러한 지원에는 사회, 정서적인 교수 환경, 행동관리, 교수집단, 수업계획, 교수전략, 교수내용, 교수매체, 평가, 점수부여 체계 등의 적합하가 포함된다. 2) 교수적합화의 기본원리(1) 개인의 지적, 신체적, 감각적, 행동적 어려움을 보상하기 위해 도움을 제공한다.(2) 개인이 새로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