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과학영역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정전기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주제
활동명
활동 목표
기대 효과
교재, 교구
제작과정 및
방법
- 본문내용
-
우리 주변에서 쉽게 관찰되는
정전기에 대해 알아보아요
영역
구분
과학영역
대상
연령
만 4세
1. 정전기를 일으키는 물건과 그렇지 않은 물건을 구분한다.
- 과학영역 > 탐색 > 탐색을 통해 알아보기.
2. 정전기의 원리를 이해한다.
- 과학영역 > 원리 연구> 이해하기.
1. 정전기가 일어나는 현상을 체험할 수 있다.
2. 정전기를 일으키는 물건과 그렇지 않은 물건을 구분 할 수 있다.
(도체와 부도체를 알아볼 수 있다.)
3.정전기에 대해 알 수 있다.
-준비물
풍선, 색종이, 깃털, 샤프심 등
-제작 과정
1.접시 4개를 준비해서 준비한 오린 색종이, 깃털을 준비한다.
<사전 활동>
겨울에 일어나는 현상들에 대해 알아본다.
<본 활동>
-도 입
T: 얘들아, 이게 뭐지? (ppt) 무슨사진이지?
C: 머리가 이상해요, 괴물이에요, 밤송이에요.(각자 말한다.)
T: 아, 그래~ 머리가 이상하고 괴물같이 보이는구나~
왜 그럴까?
C: 몰라요, 몰라요~
T: 모르겠니? 그래서 선생님이 너희들을 위해서 보여주려고 마술 하나를 준 비해왔어. 짠~! 여기 풍선이 있지!
C: 네~
- 전개
T: 얘들아, 이 풍선을 칠판에 붙이면 붙을까? 안 붙을까?
이제 선생님이 마술을 보여줄건데, 선생님이 마술 잘 할 수 있게
너희들이 주문을 외워줄래??
각자 말하고 싶은 주문을 외워볼까?
C: (각자 말하고)
T: 짠~
C: 우와! 선생님 엄청 신기해요!
T: 신기하지? 선생님한테 신기한 힘이 있는 걸까?
C: 네~ 마술사 같아요~
T: 마술사 같니?
C: 네~ 나도 마술사 할래요! 신기해요~(각자 말한다)
T: 선생님 마술사 같아 보이지?
너희들도 마술사가 되보고 싶니?
C: 네~~ 나도 하고 싶어요.
T: 그래, 선생님이 오늘 너희들 모두 마술사가 되게 해줄게요.
C: 우와~ 신난다! 나도 할래! 나도 할래요!
T: 그래~ 그럼 너희들도 하나, 둘, 셋 하면 주문을 크게 외쳐보는 거야!
하나, 둘, 셋!
C: (주문을 외운다.)
T: 자. 이제 너희들도 신비한 힘이 생겼어.
선생님이 풍선을 나눠줄게.
풍선을 다 분 사람은 줄서서 기다리면, 선생님이 풍선을 묶어줄게요.
(모두 다 풍선을 불어 묶는다.)
T: 자~ 다 풍선 예쁘게 불어서 묶었죠?
그리고 이제 주문을 하나 더 외워야 해요.
풍선을 들고 겨드랑이랑 배에 이렇게~ 비벼보면서
수리수리 마수리 얍~ 하고 외쳐보는 거예요.
C: 수리수리 마수리 얍~
T: 자, 이제 친구들 앞에 있는 접시에 있는 물건들을 풍선에 가져다 대볼까?
C1: 어, 선생님 이건 붙어요!
C2:이거 붙었어요. 이거 안 붙어요! 안붙었어요! 이거 왜 안붙어요?
나는 마술사가 안 됬나봐요. 안 붙어요.
C3: 어, 나는 붙는데!! OO아, 너도 이거 한 번 해봐!
C2: 어, 나도 마술사 됬어요. 신기해요.
C4: 어, 이거 머리에 붙었어요.
C5: 어, 나도 해볼래! 신기하다, 나도 해볼래요! (따라한다.)
C1: 머리에도 붙어요!! 우와 신기하다.
(나머지 아이들 모두, 우와~ 나도 해볼래 나도 해볼래 하며
서로의 머리에 붙여서 띄어본다.)
T: 우와, 친구들 머리에 붙였더니 어떻게 됐어요?
C: 아까 사진이랑 똑같아요! 머리가 쭈뼛쭈뼛 섰어요!
T: 맞아요. 머리가 쭈뼛쭈뼛 섰지요.
머리카락 말고도 또 뭐가 붙었지요?
C: (아이들 각자)
OO은 붙었고, OOO은 안 붙었어요.
T: 맞아, 붙는 것도 있고 안 붙는 것도 있죠?
C: 네!! 왜 그런 거예요?
T: 궁금하죠 친구들?
C: 네~ 엄청 엄청 궁금해요!
T: 이제 선생님이 그 비밀을 알려줄게요!!
친구들 혹시 겨울에 친구 손을 잡았는데 찌릿했던 적 있어요?
C : 네. 맞아요. 엄청 찌릿했던 적 있어요.
T : 맞아, 그랬던 적 있었지?
사실, 아까 본 사진이랑 손이 따가운 거랑 지금 친구들 머리카락이 풍선에 붙는 것에는 모두 똑같은 비밀이 숨어져있어요.
C: 우와~ 무슨 비밀인데요? 뭔데요?
T: 그 비밀의 이름은, 바로 정전기라는 거예요.
(정전기라는 말을 강조해서 말하며 주의 집중하게 한다. )
C: 정전기? 정전기? 정전기요?
T: 정전기가 뭘까요?
C: 몰라요~ 뭔데요?
T: 친구들 우리들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공기 중에는 ‘원자’라는 친구가 있어요. 어떤 친구가 있다고요?
C: 원자요!
T: 맞아요. 그런데 또 그 원자라는 친구 안에는 더하기 친구와 빼기 친구가 있어요.
무슨 친구가 있다고요?
C: 빼기 친구랑 더하기 친구요!
T: 맞아요. 선생님이 친구들한테 더하기 빼기 친구를 소개시켜줄테니깐
한 번 인사해봐요~
C: 네~
T:(보여주며) 안녕? 난 더하기 라고 해.
안녕 내 이름은 빼기야.
C: 안녕~ 안녕~
T: 친구들, 더하기 친구한테 인사 잘했어요.
그런데 이 더하기 친구와 빼기 친구는 서로를 좋아해요.
(목소리 흉내내며) 더하기야, 난 네가 참 좋아.
빼기야, 나도 네가 참 좋아.
우리 이렇게 붙어있자.
친구들도 좋아하는 친구와 함께하고 싶죠?
C1: 네~ 나도 이은지랑 있을 때 엄청 좋아요.
C2: 나도 네가 좋아!
C3: 선생님, 근데 더하기랑 빼기는 서로 왜 좋아해요?
나는 예진이가 모자 쓰고 다녀서 좋은데.....
T: 음 그렇구나! 그건 말이지~
친구들 집에 혹시 엄마 아빠가 남자 남자거나 여자 여자인 친구 있어요?
C: 아니요~ 없어요. 남자여자에요.
T: 음, 맞아요~ 엄마아빠가 남자여자인 것처럼 더하기 친구는
빼기친구를 좋아하고, 빼기친구도 더하기친구를 좋아하는 거예요.
C: 아~ 그렇구나!
T: 그래요. 그래서 더하기 친구와 빼기 친구는 서로 만나면
서로 붙어있으려고 하면서 정전기라는 현상이 일어나는 거에요.
C: 아~ 그렇구나!
근데요. 선생님! 그러면 왜 아까 붙었던 물건도 있고 안 붙었던 물건도
있는 거예요?
T: 아~ OO 이가 그게 궁금했구나?
너무너무 잘 말해 줬어요. 선생님이 그 이유에 대해서도 말해줄게요.
친구들, 친구들이 아무리 좋아하는 친구라도 우리가 어린이집을 나와서
집에가면 서로를 만날 수 없죠?
C: 네, 못 만나요
우리들은 모두 집이 다르니깐요. 못 만나요.
T: 맞아요 우리는 같은 동네에 살지만 어린이집에 와야지 만날 수 있죠
그런 것처럼 더하기 친구와 빼기 친구도 만날 수 있는 곳이 있고
만날 수 없는 곳이 있는 거예요.
그래서 아까 OO은 붙었고 XX는 붙지 않은 거에요.
C: 아 정말요? 우와 신기하다!
그런 거구나!
T: 그래요~ 이제 선생님이 하는 말이 무엇인지 알겠나요?
C: 네~
T: 음, 그럼 OO이가 우리가 오늘 배웠던 정전기가 무엇인지 친구들에게
다시 한 번 말해줘볼까?
C: 네~ 정전기는 말이죠~(설명한다.)
T: 친구들! OO이가 해준 말이 무슨 말인지 알겠나요?
C1: 네~
C2: 선생님~ 나도 설명할 수 있어요!
T: 아~ OO이도 잘 설명할 수 있구나?
친구들 오늘 너무너무 잘했어요.
그럼 이제 우리 빼기친구와 더하기 친구에게 오늘 너무 반가웠어~
하고 인사해볼까요?
C: 빼기야, 더하기야, 오늘 너무 반가웠어~
T: (목소리로 흉내하며) 그래~ 나도 너무 반가웠어~ 다음에 또 보자!
안녕!
T: 우와~ 친구들 빼기랑 더하기 친구에게 인사 잘 해줬어요!
오늘 우리가 어떤 활동들을 했었죠?
C: 머리가 삐죽삐죽 서는거, 정전기에 대해 배웠어요.
더하기 빼기 했어요 주문을 외웠어요
T: 응 그래 플러스 친구와 마이너스 친구도 만나고 풍선으로 정전기 놀이도
해보았죠? OO이는 오늘 활동하면서 어땠나요?
C1: 색종이 붙는 거 신기했어요.
T: (또 다른 아이들에게 물어본다.)
C2: 겨드랑이가 간질 간질 했어요.
C3: 마술사가 된 것 같아서 좋았어요!
T: 아~ OO이는 그랬구나!!(각자 아이들에게 하나씩 반응해준다.)
그럼 이제 이어서 정전기가 우리 생활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게 하는지 동영상으로 볼까요?
-마 무 리
<사후 활동>
정전기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일들을 알아보고, 정전기의 예방책을 알아본
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