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 소비자의 태도변화 과정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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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비자의 태도변화 과정사례

인지구조의 변화를 통한 태도변화
심리적 균형의 회복을 통한 태도변화
단순노출을 통한 태도변화
감정적 반응의 자극을 통한 태도변화
동화효과를 이용한 태도변화

2.태도변화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사례
전달주체
메시지 특성

3.태도변화의 두경로-정교화 가능성 모델 사례
정교화 가능성 모델


본문내용
▪ 캐논IXUS
이국적 전경의 지붕 위에 한 여인이 아름답게 앉아 있다. 그리고 그 여인을 카메라에 담는 한 남자. 평범한 장면처럼 보이지만 카메라가 쭉 빠지면 신기한 광경으로 변한다. 카메라를 찍고 있는 남자의 밑에는 무려 23명의 남자들이 서로서로 무동을 태우고 있다. 맨 위의 남자가 카메라를 들고 로맨틱한 표정으로 여인과 교감을 나누고 있을 때, 맨 밑의 사람은 힘들어 죽겠다는 표정으로 위태롭게 좌우를 왔다 갔다 하며 무동을 지탱하고 있다. 거리의 시민들 역시 눈이 휘둥그레지며 이 신기한 광경을 바라보고 있다. 이때 CF의 마무리를 장식해 주는 IXUS Code '사진은 흔들림과의 싸움이다'라는 자막이 뜬다. 흔들림을 가장 극명하게 보여 주는 좁은 골목길에서의 아찔한 무동 탑을 통해 이 디지털카메라가 가지고 있는 “손떨림방지기능”이라는 속성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소비자가 디지털카메라를 살 때의 태도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휘센 에어컨
“감각 있는 여자라면 안다, 거실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인테리어는 에어컨 이라는 것을”
에어컨을 배경으로 두고 부부가 사진을 찍히는 설정의 화면이 나온다. 기존의 에어컨광고는 시원한바람과 신선한 공기가 주 기능으로 강조하고자 하였다면 지금 현재 휘센에서 강조하고 있는 새 속성은 에어컨도 집안의 ‘인테리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한다. 에어컨 을 배경에 두고 찍어도 사진이 손색이 없을 만큼 아름답게 사진이 찍히는 자사 에어컨의 디자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소비자들은 기존의 에어컨의 쾌적하고 시원한 기능에 안주하고 있었다면 새롭게 제시되는 에어컨의 디자인이라는 속성과 그것으로 인해 집안의 인테리어가 화사하게 바뀔 수도 있다는 데서 만족감을 얻어 소비자의 심리에 변화를 일으켜 구매로 유도하고 있다.
▶ 심리적 균형의 회복을 통한 태도변화









 김연아아이시스광고 ‘내 몸에 오아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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