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중고자동차 쇼핑몰 보배드림 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rologue

1. 국내 자동차시장의 어제와 오늘
1.1. 외면당하던 중고차, 주목받는 중고차 시장.
1.2. 수입차, 점유율 4%시대.

2. 보배드림의 등장배경
2.1. 초기 온라인 자동차 판매 업체들의 등장과 실패
2.2. 보배드림의 등장.
2.3. 중고차 유통의 중심, Internet.

3. 보배드림의 마케팅 차별화 전략
3.1. 보배드림의 꽃, 자료실.
3.2. Mouse-to-Mouse.

4. 보배드림의 경영분석
4.1 6C전략 분석
- 커뮤니티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 고객맞춤 전략
컨텐츠 전략, 상거래 전략, 협력 전략
4.2 SWOT전략 분석
- 강점(Strength), 단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5. 보배드림의 과제
5.1. 大企業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아라.
5.2. 꿈(Dream)을 이뤄준 보배들을 관리하라.

6. 시사점
Epilogue
◇ Prologue

본문내용
1.2. 수입차 시장 점유율 4% 시대.

과거 수입차는 소위 ‘잘 사는 사람’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왔다. 또한 외제차를 타고 다니는 사람에 대한 막연한 부정적인 인식이 자리 잡고 있었다. 하지만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수입차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가면서 조금씩 늘어가던 수입차의 시장점유율이 올해 1/4분기 4%대를 돌파하였다.

<표-2 국내 자동차시장 수입차 점유율 추이>

(출처 :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한국자동차공업협회가 지난 5월 23일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수입차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것을 수입차업체들이 다양하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차종을 늘리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또한 최근 들어 국민들이 수입차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진 것도 판매확대의 요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특히 원화강세로 국내시판 수입차의 가격경쟁력이 더욱 강화돼 향후 수입차 판매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국내시장의 중대형화 추세로 국산차 평균 판매가격은 점차 높아가고 있는 반면, 수입차는 중저가 차종의 투입 증가로 평균 판매가격이 낮아졌기 때문이기도 하다. 2000년 수입차의 평균 판매가격은 7287만원으로 국산차 평균 판매가격(1273만원)의 5.7배를 기록했고, 올 1분기에는 7082만원으로 국산차 평균 판매가격(1868만원)의 3.8배를 기록한 것이 그것이다. 상대적으로 낮아진 판매가격은 아직 경제적인 기반이 약한 젊은 층에게 더욱 크게 어필되고 있다.

2. 보배드림의 등장배경
2.1. 초기 온라인 자동차 판매 업체들의 등장과 실패

1998년부터 시작된 국내 IT 업체의 창업 물결 속에 인터넷을 통한 차량 판매를 위한 업체들도 대거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들 대부분의 업체들은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온라인을 서비스 차원에서 이용하는 수준이었으며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은 기존의 자동차 영업망과 달리 온라인을 통한 신차 판매를 목표로 하는 업체들이다. 이들은 차량판매 시, 자신들에게 돌아오는 판매수수료의 일부를 포기, 그만큼 할인된 가격으로 신차를 공급함으로써 기존 자동차회사 직영 영업소보다 가격우위를 차지하여 상당한 성과를 올렸었다. 그러나 그들은 곧 벽에 부딪쳤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영업은 대부분 각 자동차 제조업체의 직영형태이다. 이러한 기존 영업망이 신규 인터넷 업체들 때문에 위협을 받게 되자 자동차 회사들에서 인터넷 업체에 대한 차량 공급을 중단하기 시작했고, 결국 인터넷 업체들은 위기를 맞고 대부분 실패하고 말았다. 일부 업체들은 법인 등의
참고문헌
『e-비즈니스 원론』김창수, 2004
『한국자동차 공업협회 보고서』2006. 5. 30.
『Forbes KOREA』2006년 6월호
『모토 매거진』2000년 12월호

보배드림 홈페이지 - www.bobaedream.co.kr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홈페이지 - www.kama.or.kr
STAT-KOREA 홈페이지 - www.stat.go.kr
통계청 홈페이지 - www.nso.go.kr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 www.mic.go.kr
SK가 만든 중고차 쇼핑몰, 엔카 - www.encar.com
인터넷 자동차 신문, 오토타임스 - www.autotimes.co.kr
웹사이트 분석 평가 전문, 랭키닷컴 - www.ranky.com
First-class 경제신문, 파이낸셜 뉴스 - www.fnnews.com
아시아 첫 인터넷 신문, JO!NS 중앙일보 - www.join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동차커버 제작업체 창업 사업계획서
  • 쇼핑몰 사이트 1위(랭키닷컴 기준)인 ‘보배드림(www.bobaedream.co.kr)’은 국산수입 중고차 거래가 주 메뉴지만 자동차용품도 다양하게 갖추고 있다. 특히 중고 용품과 새 용품을 나눠서 검색할 수 있고, 수입차 용품을 브랜드별로 검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바보몰(www.babomall.com)’은 자동차 마니아들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쇼핑몰이다. 시중에서 구하기 힘든 다양한 튜닝용품을 만날 수 있는 게 이 쇼핑폴의 장점이다. 23투자유치계획중소기업청

  • 드림카, 자동차 튜닝용품 쇼핑몰 - 사업유형 및 제품
  • 자동차 용품 쇼핑몰의 경우 항상 새로운 상품위주의 판매로 특별히 계절에 관계없이 매출이 가능한 사업입니다. Ⅵ. 시장 조사와 분석④ 마케팅    - 지속적인 동호회 지원을 통한 자연스러운 홍보    - 자동차 튜닝 대회 개최를 통해 메이커 홍보로 전국적인 인터넷 망 구축    - 제조회사와의 제휴를 통해 값싸고 품질 좋은 상품제공    - 여행정보, 자동차정보 등 회원들에게 유익한 자료를 제공하여 이미지 메이킹을 한다. ⑤ 콜센타 운영

  • E-business 의 발전 및 확산과 산업구조의 변화
  • 온라인을 통해 편리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중고차 매매 사이트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를 완화시키고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제공하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을 갖고 있어 중개사이트 사용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정보의 디지털화로 엔카와 같은 정보를 기반으로 한 거래 중개자가 생기면서 선택권이 다양해졌으며 구매 및 직거래가 편리해지고 있다.Ⅱ. 기업의 해체과거의 기업들은 부품생산에서 판매

  • [마케팅] 롯데닷컴 마케팅전략 사례
  • 온라인 오프라인 통합, 컨텐츠, 커뮤니티 확장 및 관련 사업체와의 적극적인 제휴 등으로 정리될 수 있다4. 결론 및 발전방안롯데닷컴은 그룹 개념의 ‘롯데’라는 높은 인지도로 오프라인에 기반을 두고 있는 Clicks and Mortar의 기업 중에 하나이다. 현재 롯데닷컴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활용하여 계열사와의 시너지 효과로 매출액 1위의 성과를 갖고 있다. ① 차별적인 상품제공이 필요성성공적인 쇼핑몰이 되려면, 다른 사이트보다도 차별적

  • [인터넷마케팅] 인터넷 벼룩시장 FindAll(파인드올)
  • 자동차/중고(남)중고품(여)구인구직중고품거래(남 ․ 여)구인구직(남 ․ 여)성별고중중․ 저저소득직장인 ․ 주부직장인 ․주부학생 ․직장인학생라이프스타일40대 이상30대20대10대 S T P파인드올현재파인드올목표수익성이 낮음수익성이 높음Target 수정(확장)Promotion 전략신뢰성 있음신뢰성 부족서브 브랜드 통합브랜드 신뢰도 상승최고 온라인 생활 정보사이트인터넷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컨텐츠 강화엄격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