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중고자동차 쇼핑몰 보배드림 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Prologue
1. 국내 자동차시장의 어제와 오늘
1.1. 외면당하던 중고차, 주목받는 중고차 시장.
1.2. 수입차, 점유율 4%시대.
2. 보배드림의 등장배경
2.1. 초기 온라인 자동차 판매 업체들의 등장과 실패
2.2. 보배드림의 등장.
2.3. 중고차 유통의 중심, Internet.
3. 보배드림의 마케팅 차별화 전략
3.1. 보배드림의 꽃, 자료실.
3.2. Mouse-to-Mouse.
4. 보배드림의 경영분석
4.1 6C전략 분석
- 커뮤니티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 고객맞춤 전략
컨텐츠 전략, 상거래 전략, 협력 전략
4.2 SWOT전략 분석
- 강점(Strength), 단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5. 보배드림의 과제
5.1. 大企業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아라.
5.2. 꿈(Dream)을 이뤄준 보배들을 관리하라.
6. 시사점
Epilogue
◇ Prologue
- 본문내용
-
1.2. 수입차 시장 점유율 4% 시대.
과거 수입차는 소위 ‘잘 사는 사람’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왔다. 또한 외제차를 타고 다니는 사람에 대한 막연한 부정적인 인식이 자리 잡고 있었다. 하지만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수입차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가면서 조금씩 늘어가던 수입차의 시장점유율이 올해 1/4분기 4%대를 돌파하였다.
<표-2 국내 자동차시장 수입차 점유율 추이>
(출처 :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한국자동차공업협회가 지난 5월 23일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수입차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것을 수입차업체들이 다양하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차종을 늘리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또한 최근 들어 국민들이 수입차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진 것도 판매확대의 요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특히 원화강세로 국내시판 수입차의 가격경쟁력이 더욱 강화돼 향후 수입차 판매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국내시장의 중대형화 추세로 국산차 평균 판매가격은 점차 높아가고 있는 반면, 수입차는 중저가 차종의 투입 증가로 평균 판매가격이 낮아졌기 때문이기도 하다. 2000년 수입차의 평균 판매가격은 7287만원으로 국산차 평균 판매가격(1273만원)의 5.7배를 기록했고, 올 1분기에는 7082만원으로 국산차 평균 판매가격(1868만원)의 3.8배를 기록한 것이 그것이다. 상대적으로 낮아진 판매가격은 아직 경제적인 기반이 약한 젊은 층에게 더욱 크게 어필되고 있다.
2. 보배드림의 등장배경
2.1. 초기 온라인 자동차 판매 업체들의 등장과 실패
1998년부터 시작된 국내 IT 업체의 창업 물결 속에 인터넷을 통한 차량 판매를 위한 업체들도 대거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들 대부분의 업체들은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온라인을 서비스 차원에서 이용하는 수준이었으며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은 기존의 자동차 영업망과 달리 온라인을 통한 신차 판매를 목표로 하는 업체들이다. 이들은 차량판매 시, 자신들에게 돌아오는 판매수수료의 일부를 포기, 그만큼 할인된 가격으로 신차를 공급함으로써 기존 자동차회사 직영 영업소보다 가격우위를 차지하여 상당한 성과를 올렸었다. 그러나 그들은 곧 벽에 부딪쳤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영업은 대부분 각 자동차 제조업체의 직영형태이다. 이러한 기존 영업망이 신규 인터넷 업체들 때문에 위협을 받게 되자 자동차 회사들에서 인터넷 업체에 대한 차량 공급을 중단하기 시작했고, 결국 인터넷 업체들은 위기를 맞고 대부분 실패하고 말았다. 일부 업체들은 법인 등의
- 참고문헌
-
『e-비즈니스 원론』김창수, 2004
『한국자동차 공업협회 보고서』2006. 5. 30.
『Forbes KOREA』2006년 6월호
『모토 매거진』2000년 12월호
보배드림 홈페이지 - www.bobaedream.co.kr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홈페이지 - www.kama.or.kr
STAT-KOREA 홈페이지 - www.stat.go.kr
통계청 홈페이지 - www.nso.go.kr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 www.mic.go.kr
SK가 만든 중고차 쇼핑몰, 엔카 - www.encar.com
인터넷 자동차 신문, 오토타임스 - www.autotimes.co.kr
웹사이트 분석 평가 전문, 랭키닷컴 - www.ranky.com
First-class 경제신문, 파이낸셜 뉴스 - www.fnnews.com
아시아 첫 인터넷 신문, JO!NS 중앙일보 - www.joins.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