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모델] 메가스터디 Mega Study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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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APTER 1. E-learning
1. e-러닝의 정의와 산업 구조
2. 국내 e-러닝 시장 규모
CHAPTER 2. E-Learning 기업분석
1. 메가스터디 분석
2. 크레듀와 에듀윌 분석
CHAPTER 3. 향후 전략 및 난관
1. 메가스터디가 나가야 할 방향,전략
2. 예상되는 난관

본문내용
e-러닝 시장이다. 인터넷 강좌, 사이버 대학 및 원격 대학원등이 대표적인 형태이다.
c. 기업 교육 시장.
-> 기업체에 근무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여 기업의 경영성과 향상에 기여하고자 직무 수행에 필요한 교육 과정을 서비스하는 시장이다. 대체적으로 B2B형태의 시장이다.
d. 정부 교육 시장.
-> 국가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여 공공 기관에서 제공되는 교육과정이소비되어지는 시장이다. 대체적으로 B2B형태의 시장이다.
4. E-learning산업의 구조
(e-러닝 산업의 구조, 자료: 경영과학)
-> e-러닝 분야는 크게 콘텐츠 제작, 콘텐츠 유통 등 콘텐츠 분야와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저작도구, 실시간 지원 툴등을 제공하는 솔루션 분야, e-러닝 포털 서비스 공급, ASP서비스, 학습지 원 애플리케이션을 공급하는 서비스 분야로 각각 나누어진다.
a. 콘텐츠 제작 부문
->크게 두 가지 부문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html 코딩을 통해 콘텐츠를 만드는 WBT 방식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지만, 제작 비용이 많은 단점이 있다. 두 번째, 저작도구를 이용해 직접 콘텐츠를 만드는 방식으로 제작비용이 저렴하지만, 다양한 콘텐츠를 만드는데 한계가 있다.
b. 콘텐츠 유통
->CP(content provider)가 개발한 콘텐츠를 수요자(대학, 기업 등)들에게 연결시켜주고 거기서 이윤을 얻는 사업 부문이다. 콘텐츠 유통업자는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CP들과 제휴를 통해 콘텐츠 판매권을 받아 수요자들에게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c.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는 오프라인에서 일어나는 학사관련 업무들을 온라인에서 똑같이 할 수 있도록 구현해 놓은 학사운영관리 시스템을 말한다. 학생들이 자기가 원하는 과목들을 수강신청하고, 교실에 찾아가 수업을 듣고, 시험을 치고 그에 따른 평가를 받고, 성적 등의 모든 학사 관련 업무를 온라인에서 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으로 요즘 많은 사이버 대학 및 사이버 연수원에서 설치가 되어 있다.
d. e-러닝 포탈 서비스
-> e-러닝 서비스를 원하는 수요자들에 제공하는 서비스 산업을 말한다. 메가스터디(수능/내신관련 사이트), 크레듀(기업교육 사이트)등이 포탈 서비스의 대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5. 국내 e-러닝 시장.
참고문헌
한국이러닝산업협회(www.kelia.org)
open infocenter 메가스터디 관련자료 참조.
경영과학 2005.8월호
e-러닝 솔루션 시장 분석
경영과학 2005.8월호
에듀윌 기업 분석
크레듀 홈페이지
크레듀 전략, 비젼, 연혁
디지털 타임스
국내 e-러닝 시장 규모와 현황
휴넷의 2004년 e-러닝 시장 분석 보고서
e-러닝 시장의 형태와 종류
에듀윌 홈페이지
에듀윌 연혁, 비젼
메가스터디 홈페이지
사이트 구성, 이용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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