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레오나르도다빈치인생과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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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연대별 일대기
* 제 1 피렌체 시대 (1466~1482)
유년시절에 관해서는 별로 알려진 것이 없고, 14세 무렵 피렌체를 떠나 베로키오의 공방에 입문한 것으로 여겨진다. 20세 때 피렌체의 화가조합에 가입하였는데, 그 뒤에도 계속 스승의 공방에 남아 수련하다가 1479년에 독립한 것으로 보인다. 동문에 페루지노·보티치니·크레디, 친구에 보티첼리 등이 있었으나, 그는 누구보다도 철저히 스승의 공방에서 기초수업을 닦았다. 그가 일찍부터 자연관찰에 의한 엄격한 사실기법을 습득하고 있었던 것은 73년경의《성고》 및 스승과의 공동작인 《그리스도의 세례》 등에 잘 나타나 있다. 특히 후자의 경우 좌단의 천사뿐만 아니라 스승이 작업한 그리스도나 배경 등에도 훌륭한 유채화법으로 정성껏 가필하였다. 81년 스승으로부터 독립한 이후 최초의 대작으로 제작한, 산 도나토 아 스코페토 수도원의 《삼왕예배》(우피치미술관)와 그 직후의 위촉으로 그린 《성 히에로니무스》(바티칸미술관) 등은 모두 미완성이기는 하지만 엄격한 사실에서 깊은 정신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
* 제 1 밀라노 시대 (1482~1499)
30세경에는 피렌체보다도 넓은 활동무대를 찾아 루도비코 스포르차가 지배하는 밀라노로 이주했다. 이 최초의 밀라노 체류는 그의 생애 중 가장 길었던 17년 간의 정착시기이며, 그 동안 축적된 다양한 재능이 충분히 발휘된 시기이기도 하다. 그림에서는 83년 4월 위촉받은 산 프란체스코 성당을 위한 제단화 《암굴의 성모》와 98년에 완성된 산타마리아 델레그라치에 성당 식당의 벽화 《최후의 만찬》 등을 그려, 객관적 사실과 정신내용을 훌륭하게 융합시킴으로써 다음 세기의 고전양식을 이미 달성하였다. 조각에서는 장대한 프란체스코 기마상에 착수하여 93년 11월 그 모델을 완성하였으나 일 모로가 주조를 위한 청동을 펠라라공에게 주어버려 주조하지 못하고, 그 후 모델도 없어졌다.건축가로서는 밀라노 대성당의 중당 원개의 모델 제작과 스포르차 성의 개축설계, 디자이너로서는 성내부의 사라델레아세와 그 밖의 장식이 있으며, 일 모로의 호사스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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