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유통정보시스템의 분석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5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경영학] [유통관리론]프랜차이즈 유통관리 사례분석 - 던킨도너츠(A+리포트)
-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종류,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목표, 발전단계,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창고입지선정, 사례,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 전략
- [벤처기업마케팅][벤처기업]벤처기업마케팅의 개념, 벤처기업마케팅의 관리요소, 벤처기업마케팅의 CRM(고객관계관리), 벤처기업마케팅의 정보시스템, 벤처기업마케팅의 특허기술, 벤처기업마케팅의 사례 분석
- [지리정보시스템, GIS] 지리정보시스템(GIS)의 개념, 특성, 기능, 구성요소와 지리정보시스템(GIS)의 기대효과, 관련기술, 현황 및 지리정보시스템(GIS)사업의 발전 방향 분석
- 유비쿼터스와 여행문화에관한 연구
- 목차
-
- 목 차 -
1. 서론 : 정보혁명과 유통정보시스템
(1) 정보의 특성
(2) 유통정보시스템의 개발 단계
2. 본론
(1) 유통정보시스템에 관련된 정보통신기술 및 체계
(2) 기업선정이유
(3) 기업의 유통정보시스템 사례
3. 결론 –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정보의 특성
1. 정보의 적시성 – 정보는 필요로 하는 시간에 제공될 때에야 비로소 그 진가
를 발휘하게 된다. 이는 정보가 그 자체에 시간적 효용이 더해짐으로써 그
가치가 높아짐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보의 적시적 공급은 유통경로의 관리에
있어서 경로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고 경로 구성원들간 협력을 이끌어 내는
것이 관건이 된다. 자본시장의 투자자들에게 있어서 단 몇 초라도 빨리 정보
를 입수한 투자자는 정상 투자이익을 상회하는 초과이익을 얻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경로구성원들에 대한 정보전달의 적시성은 유통정보시스템의 효용
을 높이고 보다 경쟁력있는 유통경로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다단계
로 구성되어진 유통경로내에서 정보의 전달은 단계적 또는 동시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단계적 전달체계는 한 경로구성원이 필요한 정보를 받고, 이를
다시 다음 단계의 경로구성원에게 전달하는 체계이다. 동시적 전달체계는 필
요한 정보가 모든 경로구성원에게 동시에 공급되는 체계이다. 다른 조건들이
동일하다면 동시적 전달체계가 정보의 적시성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으며 효율성의 관점에서 단계적 전달체계보다 우수하다고 여겨진다. 이를
경영활동에 이용하는 POS(Point Of Sales)시스템, 기업간의 컴퓨터에 의한
정보교환방식인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등 정보기술의 도입 및 활
용이 요구된다.
2. 정보의 정확성 – 정보시스템은 그 수행기능에 따라 수집, 처리, 활용의 3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정보의 정확성을 해치는 가장 큰 요인은 수집
단계에서 발생하는 오류이다. 제품판매나 일반 소비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은 주로 소매점포들에 의해 수행되므로 이들의 정보수집능력은 정보의 정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인터넷 사이트
이마트(http://emart.shinsegae.com)
신세계(http://www.shinsegae.com)
삼성경제 연구소(www.seri.co.kr)
LG경제 연구원(www.lgeri.com)
* 서적
안광호/조재운, 유통관리원론, 학현사, 2004
이수동/여동기, 소매경영, 학현사, 2006
신종국, 유통관리, 대명,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마케팅의 개념, 기업마케팅의 과정, 기업마케팅의 사회성, 기업마케팅의 유통환경, 기업마케팅의 정보시스템, 기업마케팅의 사례, 기업마케팅 기법
- [유통산업][전자상거래]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 유통산업의 현황, 유통산업과 전자상거래, 유통산업과 울산유통산업, 유통산업과 소매유통, 향후 유통산업의 내실화방향 분석
- [정보전략] E-MART(이마트)의 SCM
- 품질경영3공통교재의 1장4절에서는 교육기관인대학교육의품질보증을확보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 6시그마 프로젝트 설명하시오00
- 호텔정보시스템의 개념 및 호텔정보시스템구축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