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 ABB 매트릭스 구조와 경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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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21세기 글로벌 기업의 모범 스위스 ABB사의 조직개발

2. ABB의 탄생과 성장

(1) ABB 탄생 - AB와 BBC의 합병

(2) 바르네비그 회장

본론

1. ABB의 성공을 이끈 ‘매트릭스 조직’

(1) ABB의 M&A식 사업구조조정

(2) ABB의 유기적 조직구조조정

(3) 글로벌 매트릭스 사업조직구조

(4) 캡쳐팀의 활동

(5) 자율적인 경영

(6) 인적 자원 관리

- 결 론 -

1. ABB의 총제적인 기업문화

2. ABB에 대한 비판

3. 한국경영진이 배울점

(1) 명확한 전략을 바탕으로 한 구조조정

(2) 구성원의 자율성을 극대화하는 분산화

(3) 의미있는 동기창출

(4) 정보인프라의 구축

본문내용
2. ABB의 탄생과 성장

(1) ABB 탄생 - AB와 BBC의 합병

ABB는 지난 1987년 스웨덴의 아세아(ASEA)그룹 AB와 스위스의 브라운보베리(BROWN BOVERI)그룹의 BBC가 50대 50의 지분으로 합병함으로 해서 탄생했다. 이는 유럽국가간의 사상최대의 기업합병일 뿐 아니라 중전기분야에서 새로운 그리고 강력한 기업이 생겼다는 점에서 세계를 주목 시켰다. 당시 AB는 뛰어난 경영능력과 마케팅 능력 그리고 높은 수익성을 무기로 스칸디나비아 시장에서 선두에 서있었고, BBC는 강력한 수주능력과 우수한 기술력 그리고 40억 달러의 유동자산을 무기로 독일과 프랑스 시장에서 각각 선두 위치에 서있었다. 이러한 기업들이 새로운 형태로 초국가적 기업 통합을 한다는 자체가 세계다국적 기업들의 특별한 관심을 모았다. 합병 직후 AB와 BBC는 각각 다섯 명의 핵심경영자를 발굴하여 10명으로 구성된 구조조정위원회를 발족시켜 운영체제와 조직구조를 설계해 나갔다. 이를 바탕으로 사업영역과 세계 지역을 통합하는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구조를 작성했다. 그리고 적극적인 행동경향과 전문성, 창업성, 개방성, 동기부여적이고 팀을 이끌어 갈 수 있는 기준에 부합하는 경영자를 새로이 선발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ABB의 운영원칙과 우선순위목표를 명백히 하고, 새로운 조직구조와 분권 책임경영원칙 그리고 조직구조조정의 접근방법을 설명하고 교육시켰다.그리고 이것을 세계 각국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명할 것을 지시하였다. 그리하여 1998년 1월 ABB는 정식으로 출범하게 된다.

(2) 바르네비그 회장

"크면서 작은 조직,
글로벌화 되어 있으면서 현지화된 조직,
중앙집권적이면서 분권화되어 있는 조직".
참고문헌
- 글로벌 경영시대의 국제경영 (박영사, 1998) : 장 세 진

- 한전 WEBZINE 2001년 10월 호 : 한주희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 한국경제신문 1998년 8월 13일자 : 노례령 기자

- ABB 홈페이지 : http://www.abb.co.kr/

-스위스 다국적 기업 ABB사 세계화 전략:
http://coordi21.netian.com/14-abbsa.htm

- 퍼시 바네비크 ABB회장 :
http://coordi21.netian.com/14-abbhwoijang.htm

- Outside-in 조직으로의 패러다임 변화 :
http://factory119.com.ne.kr/qs/outsidein.htm

- 불확실성과 CEO의 위기관리 능력
http://www.ceoreport.co.kr/board/upload/s2004-01-2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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