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전략] 글로벌 선도 기업 NC SOFT의 경영전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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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 분석

1. NC-SOFT소개

1) 기업 개요
2) 기업 연혁
3) 사업내용

2. 국내 성공 요인

1) 온라인 게임산업 분석
2) NC soft 분석
3) 경쟁업체 분석

Ⅱ 해외시장분석 및 사례분석

1. 해외시장진출배경

2. 해외시장 진출 사례

1) 대만
2) 홍콩
3) 일본
4) 미국

Ⅲ. 성공요인 및 시사점

1. 중국 진출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 조인트 벤처
4) promotion

2. 샨다와 제휴전략

3. 아이온의 성공


본문내용
2. 국내 성공 요인
1) 온라인 게임산업 분석
온라인게임은 유무선으로 연결된 통신네트워크 상에서 진행되는 게임이다. 온라인게임은 사용자로 하여금 끊임없는 호기심과 성취감을 유발시키는 가상의 오락 문화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강한 오락성과 대중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오락성과 대중성은 게임의 특징이 지니는 입체적인 상호작용성에 기인하며, 사회문화적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흔히 머드(MUD:Multiple User Dialogue 혹은 Multiple User Dungeon)게임, 머그(MUG:Multiple User Graphic)게임이라고 하며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활성화된 게임이다.
(1) 특성
온라인게임의 특성은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여러 사람들과 네트워크로 동시에 즐긴다는 점, 지속적인 매출로 인해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가진다는 점, 복제가 불가능하다는 점으로 설명할 수 있다. 온라인게임의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첫째, 온라인게임은 개인이 혼자 즐기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과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사람과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한국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리니지’ 같은 게임은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또는 다중접속 역할수행 게임은 수천명의 플레이어가 인터넷을 통해 모두 같은 가상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롤플레잉 게임의 일종이다. 혼자, 혹은 두 세명이서 즐기던 고전 롤플레잉 게임과 달리,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RPG에 머드게임의 특성을 결합해서 생겨났다. 이 장르의 특성은 기본적으로 스토리가 있는 RPG게임의 특성을 유지하여 게임에 참여하는 모든 플레이어가 스토리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서로 대화도 나누고 아이템도 거래 할 수 있어 단순히 시나리오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여러 사람들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
둘째, 온라인게임은 사용료를 받고 서비스를 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매출이 지속적으로 일어나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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