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과 할인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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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내 유통시장의 동향
1. 국내 유통시장의 동향
2. 백화점과 할인점

Ⅱ. 백화점
1. 등장과 성장배경
2. 백화점의 과거 성장세와 현재

Ⅲ. 할인점
1. 등장과 성장배경
2. 현황

Ⅳ. 백화점과 할인점의 마케팅믹스 비교
1. Price, Product
2. Place
1)입지적경향
2)유통구조
3. Promotion

Ⅴ. 할인점과 백화점의 추세와 요인(종합적)

Ⅵ. 백화점과 할인점의 전략

본문내용
2) 가치위주의 소비 경향 증가
소비자들이 합리적으로 구매계획을 세우게 됨에 따라 동질의 품질을 갖는 제품일 경우 보다 경제적이고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가치 위주의 소비행태는 브랜드제품을 부가적 서비스를 통해 판매하는 백화점의 성장이 둔화되고 저가의 제품을 최소의 서비스로 판매하는 대형 할인점이 급성장하게 된 또 다른 이유이다.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구매 패턴이 확산됨에 따라 앞으로 할인점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3) 대형할인점과의 경쟁
새롭게 등장할 할인점에 대응해 세일을 빈번하게 하여 채산성이 악화되었다.

4) 내실 위주의 경영보다 외형 위주의 양적인 성장만을 추구함에 따라 경기불황으로 인한 소비심리의 위축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소매관리 / 한동철, 성희승

- 프랜차이즈 유통관리 / 금영철

- 한일 소매유통전쟁/ 오세조, 세키네 타카시

- 유통환경의 변화와 할인점 / 이영철, 양회창

- 기타 신문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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