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서 기술적 형상 특징 사례(사진, 영화, TV, 비디오)과 대중-엘리트 형상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플루서의 논의
목차
기술적 형상의 특징과 사례
(1) 기술적 형상의 형태 : 엘리트적 / 대중적
① 사진
② 영화
③ 비디오
④ 텔레비전 - TV
본문내용
플루서가 말하는 기술적 형상의 핵심은 파편적인 미립자들로 분해된 세계를 어떤 식으로든 한데 엮고 조직화시켜 우리에게 일상적이고 익숙한 시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구체적 이미지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즉, 무엇이든 눈으로 만지는 식으로 해석하려는 시도를 감행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이다. 단지 기술적으로 창조되어 장면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개념을 의미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기술적 형상의 모습들은 우리 주변에서 너무나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저 시선을 돌리기만 하면 기술적 형상들이 눈에 잡힌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기술적 형상을 해독해야만 하는가. 어떻게 우리를 프로그램화 하는 기술적 형상을 간파할 수 있는가. 이를 위해선 우선 기술적 형상을 두 가지로 구분해 파악해야만 한다. 해독될 수 있는(그리고 해독되려는) ‘엘리트적’ 기술적 형상과 해독되지 않고 수용되는(그리고 수용되려는) ‘대중적’ 기술적 형상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진숙 (2006). 탈문자시대의 미디어 문화와 이용자에 관한 이론적 연구.『한국출판학 연구』, 51호, 5~33.
강진숙ㆍ장성준 (2008). 텔레마틱 사회의 대화형 매체와 소통형식에 대한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통권 54호, 2008.
김성재 (2002). 텔레마틱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철학: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도래와 그 의미.『한국방송학보 』, 16권 4호, 74~112.
김성재 (2005). 탈문자 시대의 매체현상학 -기술적 형상의 탄생에 대하여.『한국방송학보』, 19권 1호, 76~108.
박성수 (2001). 빌렘 플루서의 기술적 이미지의 우주 속으로와 파이널 판타지. KINO
송기형 (2005). 로마네스크 양식과 고딕양식의 연속성 : 초기 기독교의 교회당 건축. 『프랑스학 연구』, 33호, 397~418.

Flusser, V. (1996). Kommunikologie. 김성재 역 (2001).『코무니콜로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Flusser, V. (1995). Lod der Oberflἅchlichkeit, fṻr die Phaenomenologie der Medien. 김성재 역 (2004). 󰡔피상성 예찬; 매체현상학을 위하여󰡕.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Flusser, V. (1997). Die Revolution der Bilder. 김현진 역(2004). 『그림의 혁명』.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의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 대중적 이미지 차용② 키치적 요소③ 만화 이미지4, 팝아트에 나타난 색채의 특성5, 팝아트 기법과 특징6, 네오 팝 아트의 문화적 배경1) 타인지향적 소비주의2) 자기지향적 사고7, 네오 팝 아트의 미술사적 배경8, 네오 팝 아트의 양식결론참고문헌서론전 세계 수많은 익명의 대중들은 TV, 광고, 영화 잡지 등 대중문화에 둘러싸여 대중매체 속에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다양한 인쇄매체는 물론, TV, 비디오,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대중매체는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영화관, 본사와 로얄티 지급계약을 맺은 백화점과 할인점의 임대매장 사업자, 피자 전문점, 본사와 판매량 기준으로 수수료 지급계약을 맺은 이통사 대리점, 보험 대리점 등이 포함된다. 또 본사에서 원재료를 제공받는 치킨 전문점과 전속 판매계약을 맺은 전자제품과 스포츠제품, 의류대리점, 주유소, 전량을 특정 원청업체에만 납품하는 사업자, 결제대행사나 국세청에 신고한 사업용 계좌로만 매출이 이뤄지는 TV홈쇼핑과 통신판매, 사이버쇼핑몰

  • [스타와 스타시스템] 아도르노의 시각으로 살펴본 스타와 스타시스템
  • 대중, p.7”위의 문구에서처럼 대중들은 고독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어떠한 유대감을 원하게 된다. 이러한 유대감을 얻기에 가장 편한 수단으로 매스미디어와 뉴미디어가 부각되기 시작했다. 같은 내용의 TV프로그램을 보고, 같은 사람 이야기를 하고, 인터넷을 통해서 커뮤니티를 형성해 가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과거와는 다른 유대감을 형성하게 된다. 과거에는 지속적인 만남이나, 서로의 교류로 자발적으로 유대감이 형성되었는데, 이제는 어떠한

  • [국제정치] 이라크의 피랍사건에 대해 한일 대중의 반응 연구
  • 과 방법(1) 연구의 내용본 논문에서는 한국인 피랍 사례로서 김선일씨, 일본인 피랍사례로서 자원봉사자 다카조노 나오코(高遠菜穂子), 보도사진가 고리야마 소이치로(郡山総一郎), NPO단체 대표 이마이 노리아키(今井紀明) 그리고 고다 쇼세이를 비교했다. 일차적으로 사건 당시 정부의 반응, 피랍자 신상 정보, 납치 단체 등의 객관적인 상황을 중심으로 그 유사점과 차이점을 짚어 낸 후, 구체적인 대중의 반응은 어떻게 달리 나타났는가를 비교 고찰

  • 인도의 투자환경분석
  • 대중식당에 대해 허 가되며, 일반 대중식당이나 잡화가게에서는 주류를 구하기 어려움. 매춘은 지 역마다 정도의 차는 있으나 불법임 인도여성들은 복장법령에 따라 공적 활동 시 반드시 전통의상인 사리 또는 사르와즈 카미즈를 입어야 하며, 일반대학 에서도 여학생들에게 전통의상을 강요하는 사례가 있음. 외국인의 경우 과도 한 노출, 미니스커트는 피함이 바람직함. - 인도인들의 소득수준은 중견 공무원 및 회사원, 대학교수, 언론인등 중산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