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과 프랑스의 언어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독일의 언어 정책
1. 시작하는 말 ······························ 1
2. 17세기의 언어 운동
(1) 17세기의 언어 운동·························· 1
(2) 열매맺는 모임과 당시대의 성과 ···················· 2
3. 18세기에서 19세기 중엽(1830년경)까지의 언어 정책
(1) 민족어 운동과 라이브니쯔·곧쉐드의 공헌 그리고 언어 규범 형성 ···· 3
(2) 언어 정화 사업···························· 4
(3) 이 시기의 의미···························· 4
4. 19세기 중엽(1830년 경)에서 20세기 초엽(1918)까지의 언어 정책 ······ 5
5. 1919년에서 1945년까지의 언어 정책 ··················· 5
6. 맺는 말 ································ 5
Ⅱ. 프랑스의 언어 정책
1. 시작하는 말 ······························ 7
2. 프랑스 언어 정책의 역사적 배경····················· 7
3. 현대 프랑스의 언어 정책
(1) 학교에서의 언어 정책························· 8
(2) 프랑스의 언어 정책 담당 기관····················· 9
(3)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언어 정책···················10
(4) 대외적인 언어 정책·························· 11
4. 맺는 말 ································ 12
- 본문내용
-
Ⅰ. 독일의 언어 정책
1. 시작하는 말
언어 정책이라는 것을 상식적으로 살펴보면 국가 정책을 통하여 언어 문제와 관련된 제반 사항을 결정하고 사회적 조치를 취하는 것 정도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이해하는 것은 통념적이고 추상적이어서 행정 기술의 문제 또는 정치적 강령의 문제로 치부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언어 정책을 학문적으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언어와 정치의 기본적인 관계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면서 미시적․거시적 구조를 파악하여야 한다. 언어 정책을 미시적으로 보면 사회 언어학의 응용 분야로서 정치적 함의 및 그 구조와 언어 부문 사이의 상호 작용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면 사회적 재생산 구조의 틀 안에서 나오는 언어적 관계의 분석과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언어 정책이 언어의 문제인 동시에 정치의 문제라면 시대와 이데올로기와도 많은 연관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언어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곳에서 어느 시대에 발생했느냐 하는 역사적 전제를 살펴보는 것이 타당하다. 따라서 독일의 언어 정책이 가지는 시대적 문제를 확연하게 하기 위해 사회의 근대화 과정과 연결시켜 살펴보도록 한다. 독일이라는 나라의 특성상 민족 독립을 가진 국가였기 때문에 하나의 민족 사회가 독자적으로 국가를 가지려고 할 때에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는 합법칙적인 현상인 민족어 운동이 나타났다. 독일의 근대화가 유럽에서는 후진적이었으므로 이웃 나라에서 일어난 민족 운동 또는 언어 정책과 상당한 차이가 있으면서 보편성을 유지하고 있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The Age of Innocence(순수의 시대)간단 줄거리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영문학] An Essay on Man(인간론) by Alexander Pope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