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 경영학] 템플스테이 문제점 개선방안 및 한류관광 활성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3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1) 템플스테이의 도입배경
(2) 관광행태의 전망과 변화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

Ⅱ. 템플스테이 개관
1. 템플스테이란?
(1) 템플스테이의 정의
(2) 진행과 운영
2.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1) 기본일정
(2) 주요활동

Ⅲ. 템플스테이 운영형태
1. 템플스테이 유형과 내용 및 운영형태
(1)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유형과 내용
(2) 운영형태별 템플스테이 현황
2. 문화관광
(1) 문화관광으로서의 템플스테이
(2) 체험관광으로서의 템플스테이
3. 종교관광: 신성함과 세속의 관계
(1) 종교관광의 이론적 고찰
(2) 종교관광으로서의 템플스테이
4. 체험관광: 새로운 관광(new tourism)
(1) 체험관광의 이론적 고찰
(2) 체험관광으로서의 템플스테이
5. 템플스테이: 종교관광과 체험관광의 접합


Ⅳ. 관광객과 현지인의 분석을 통해 본 템플스테이의 현황
1. 템플 스테이의 발전
(1)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추이
(2) 2002년 월드컵 당시 방한한 외국인 관광객 분석
2. 국내 관광객 측면
(1) 국내 관광객의 관광동기
(2) 국내 관광객의 현황
(3) 템플스테이를 통한 관광객의 욕구 충족
Ⅴ. 템플스테이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1. 템플스테이의 개선방향
2. 템플스테이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3. 템플스테이와 지역관광 연계
4. 템플스테이를 통한 한류관광 활성화 전략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1) 템플스테이의 도입배경

2002년 월드컵은 한국의 사회변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관광분야에서는 월드컵을 계기로 여러 가지 패러다임 변화를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관광분야의 변화는 특히 괄목할 만한 것으로 한국이 국제적인 관광지로서 브랜드화 되었을 뿐만이 아니라 월드컵을 계기로 새로운 한국 관광 상품이 개발되는 기회가 되었다. 대표적인 사례로 템플스테이와 거리 응원이 한국의 대표적인 한국관광 브랜드 상품으로의 등장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정부는 2000년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2002년 월드컵 및 아시안게임 등 대형 국제행사에 대비하여 관광시설을 확충하고 특히 숙박시설의 확충 및 수용태세 개선을 위해 1997년 ‘관광숙박 시설 지원 등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였으며 그 결과 우리나라의 숙박시설은 양적, 질적인 변화를 겪게 되었다.
월드컵 관광객을 위한 충분한 숙박시설을 확보하기 위해 ‘월드인’이라는 새로운 중저가 브랜드 숙박시설 도입은 물론 ‘홈스테이’ 및 ‘템플스테이’ 제도를 도입하게 되었다.
템플스테이를 통해서 불교를 널리 알리고자하는 불교계의 입장이 한국만의 특별하고 색다른 숙박시설을 발굴하여 공급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도와 맞아 떨어져 실시하게 된 사업으로 월드컵 기간동안 전국의 33개 사찰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 불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였다.
템플스테이 운영 결과, 월드컵이 개최된 2002년에는 26개국 991명이 사찰에 숙박하면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이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숙박시설로 템플스테이가 자리 잡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템플스테이 실시가 우리나라의 사회에 미친 영향은 적지 않다. 불교인 및 스님들만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던 사찰의 이미지와 사찰문화를 개방적이고 대중적인 장소로 전환하는데 크게 기여를 하였다. 아울러 불교계에게는 일상적인 일로 치부될 수 있었던 사찰의 문화와 역사가 매우 귀중한 사회문화적인 가치를 지닌 새로운 문화관광자원으로 탈바꿈 하는 계기가 된 것이다. 본 연구의 문제의식은 여기서 출발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네이버< Naver.com> ,다음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관광공사

여태든, 《템플스테이: 山寺에서의 하룻밤》, 이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행사경영론] 인바운드 Inbound 체험 관광 상품 개발
  • 및 관광지 소개 - - 19소요 경비 예산 산출 - 26판매방법 28Ⅳ. 상품의 문제점 및 개선 방법 29문제점 29개선방안 - - 29Ⅴ. 결론 - 30참고자료 - 31부록

  • [지방행정론] 지역축제에 관한 실태와 개선방안
  • 지역축제에 관한 실태와 개선방안 - 목 차 - I. 문제제기1. 축제의 의미와 개념2. 지역문화 축제Ⅱ. 한국의 실태- 2004년 시도별 축제 개최 현황- 한국의 대표적인 축제Ⅲ. 외국의 축제현황1. 선진각국 축제의 관광상품화 전략2. 선진각국 축제의 관광상품화 정책사례Ⅳ. 현장조사1. 하이서울 페스티벌2. 축제구성3. 인터뷰4. 참여자 설문조사5. 우리가 본 하이서울 페스티벌의 문제점6.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문제점Ⅳ. 정책제언 개선방안※ 첨부

  • 관광진흥정책 -한국의 관광정책의 나아갈 방향
  • 개선, 국제적 문화교류, 세계평화에 기여 등 국내ㆍ외적으로 막대한 파급효과를 가져다주고 있다.이에 따라 세계 각 국가들은 ‘굴뚝없는 청정산업’인 자국의 관광산업을 육성‧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관광산업의 특성상 기업이나 개인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국가차원의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계획 및 개발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관광 선진국의 경우는 다양하고 종합적인 관광정책을 수립하여 장기적‧전략적 관광 진흥을 도

  • 관광공사의 활동 및 마케팅 전략
  • 한류 붐 지속-일본경제의 지속적인 회복 추세와 아웃 바운드 시장 상승 국면-KTX인지도 상승에 따른 지방 관광 상품 수요 증가 및 방한상품소재의 다양성 개선-일본-한국 간 항공노선 증편-아이치만국박람회 이후 관할지역 내 기관 및 주민의 국제교류에 대한 관심 증대-단거리보다는 장거리 해외 여행 수요 증가 예상-정치현안으로 방한 무드 저하-중국-일본 간 교류 확대 움직임-부실한 한류소재 상품 및 혐 한류로 인한 거부감.-전 세계 테러 위

  • 한식의 세계화 현황과 문제점 진단, 한식의 세계화 필요성과 성공 사례 및 바람직한 세계화 추진 방안 -한식,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아라
  •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한식 서포터즈 모집방법은 해외 한식당에 홍보물을 비치하거나 농수산물유통공사 해외지사 등을 통해 접수한다는 계획이다.주요 품목별 세계화 전략표 정부가 제안하는 품목별 세계화 전략 / 출처 : 한식 산업화ᐧ세계화 추진계획, 방문규사례내용김치김치산업의 세계화 역량 강화, 방한 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김치 체험기회 확대- 세계김치연구소 건립, 전문 인력 양성- 김치 체험관ᐧ박물관 확대 및 주요 항공기 기내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