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독점시장과 과점시장의 특징분석 및 시장반영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독점시장(Monopoly Market)
1. 독점시장의 특징
2. 독점시장의 생성원인
3. 단기에서의 독점시장의 균형 및 완전경쟁시장과의 후생학적 비교
Ⅱ. 과점시장(Oligopolistic Market)
1. 과점시장의 특징
2. 과점기업의 이론
3. 과점시장의 장단점
Ⅲ. 시장의 실패
1. 시장의 실패의 의미
2. 시장의 실패의 원인
본문내용
Ⅰ. 독점시장(Monopoly Market)

1. 독점시장의 특징
-> 특정 자본이 생산과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상태.

어떤 상품이, 시장에서 공급자 또는 수요자의 수가 극히 적어, 그의 공급량 또는 수요량의 증감에 의하여 시장가격을 좌우할 수 있는 시장형태를 말한다. 수요자 ·공급자가 모두 1인인 경우를 독점의 궁극형(窮極形)이라고 하면, 그와 반대로 양자가 모두 다수인 경우에는 완전경쟁이 이루어져서 실제로 독점이 아닌 것이 된다. 현실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공급자가 독점적인 공급 독점 ·공급 복점(複占) ·공급 과점(寡占)이다. 독점기업은 구매자의 사정은 고려하지 않고, 자기 이윤이 극대가 되도록 가격을 결정한다. 경쟁에 의하여 수급의 상호관계에서 시장가격이 결정되는 것과 비교하여 근본적인 차이를 여기에서 볼 수가 있다.
참고문헌
- 미시경제학, 이준구, 법문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경영]KT&G 기업분석 및 마케팅
  • 및 사회참여도등에 대한 영향이라고 판단되어 진다.이렇듯 여성의 흡연율 남성의 흡연율을 포함하여 연령별 년도별 흡연율까지를 조사 및 분석해보았다. 그 결과 전체흡연인구는 증가하는 반면 비율은 점차적으로 감소세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이는 과거와 달리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와 웰빙의 영향, 그리고 개개인의 몸매관리에 대한 관심도 증가등이 영향을 끼쳤다고 판단되어진다.1) STP분석□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20대후반이상 남

  • [경영학] KT&G 촉진전략
  • 및 사회참여도등에 대한 영향이라고 판단되어 진다.이렇듯 여성의 흡연율 남성의 흡연율을 포함하여 연령별 년도별 흡연율까지를 조사 및 분석해보았다. 그 결과 전체흡연인구는 증가하는 반면 비율은 점차적으로 감소세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이는 과거와 달리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와 웰빙의 영향, 그리고 개개인의 몸매관리에 대한 관심도 증가등이 영향을 끼쳤다고 판단되어진다.1) STP분석□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20대후반이상 남

  • [관광마케팅] 호텔관광 마케팅 전략계획의 수립과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 분석 및 시장조사제 1 절 전략전략(strategy)의 어원은 고대 희랍의 Strategos라는 말에서 유래되었으며, 원래 군략(the art of the general)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고대부터 정치, 군사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전략개념이 널리 활용되었으며 경영학 분야에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인 1950년대와 60년대에 거대해진 기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경영학에 전략 개념이 도입된 배경은 예측할 수 없는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거대해진 기

  • [SK텔레콤의 중국진출] SK 텔레콤의 중국진출 사례와 전략
  • 및 실행 장애요인 제거활동이야말로 경영성과로 직결되는 실천의 단계일뿐 아니라 두뇌활용 (Brain Engagement)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단계이다. Ⅳ. 국내 상황분석 1. 6월말까지 공정거래위원회의 이행조건 준수 -‘시장점유율 50%이내로’“꼭 011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SK텔레콤의 ‘이색적인’ 광고 문안은 이동통신 시장에서 제 1인자의 자신감을 반영하고 있다. 듣기에 따라서는 다소 거만하게 들릴 정도다. 하지만 여기엔 SK텔레콤의 또다른 고민

  • [졸업논문][경영학] 기업과 은행합병 이론 및 사례
  • 및 특징1) 부실기업의 인수로부터 경영전략달성을 위한 우량기업 인수위주로의 전환ㅇ 미래성장 산업분야로의 사업구조 재구축 의지가 반영되어 첨단전자통신산업과 환경산업 관련기업이 주 M&A대상이었다- 예 : 동원산업의 성미전자 인수, 한솔그룹의 한화통신, 옥소리, 광림전자 인수ㅇ 자금조달 창구로서의 활용가치는 크나 진입장벽이 높은 금융관련 기업의 비중도 큰 편이었다- 예 : 쌍용그룹의 인천투금, 성원그룹의 대한투금 인수, 나산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