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중국의 WTO진출에 따른 한국경제의 관계 및 해결방안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중국의 WTO가입이 국제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

3. 중국의 WTO가입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4. 한국의 대응방안

5. WTO와 한국경제의 화합방향


본문내용
1. 서론
중국은 1986년 WTO의 전신인 GATT체제 하에서 가입을 신청한 후 15년 만에, 지난 2001년 9월13일 멕시코와의 협상타결을 끝으로 37개국과의 양자협상을 완료하고, 2001년9월17일 WTO 가입의정서 작업을 마무리함으로써 지난 11월 10일 카타르 도하(DOHA)에서 개최된 WTO 제4차 각료회의에서 중국WTO 가입이 승인되었으며, 중국 전국민대표대회의 비준을 거쳐, 2001년12월11일에 정식으로 회원국으로 등록되었다. 개방정책을 추진한 이후 20년이 경과되면서 경제대국으로 부상한 중국이 WTO가입은 국제 경제 질서에 있어 커다란 의미를 가지고 잇다. 정치적으로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중국의 역량과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다. 중국의 WTO가입으로 중국시장의 개방은 더욱 확대될 것이며 중국의 무역, 산업구조 및 대외관련 정책도 큰 변화를 보일 전망이다. 동시에 미국 및 아시아 등 주변 관련국의 대중 경제 관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될 전망이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WTO가입에 따른 우리나라의 무역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대응책을 마련하는데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글로벌 경쟁시대에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
  • 분석, 수출성과 결정요인 및 수출마케팅 전략과 수출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글로벌 경쟁시대에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수출마케팅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 검토 후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둘째, 사례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 [마케팅전략] 오리온의 기업 환경 분석 및 현황과 중국진출 성공사례
  • 중국의 선진도시들에서 지금 맥도날드와 코카콜라에 버금가는 성공한 식품의 반열에 올라가 있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중국 내 파이시장에서 시장점유율 63%를 차지하며 브랜드 구매율, 충성도, 인지도 등 각종 부문에서 2003년까지 4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오리온의 기업 환경 분석 및 현황과 중국진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어떠한 방식의 진입과 현지 조사 및 마케팅전략, 시장 전략을 수립하였는지 살펴보고 이에 따른 다국적기

  • [국내 염료산업의 경쟁력 강화 전략] 국내 염료산업의 경쟁력 강화 전략
  • 따른 경쟁력 Ⅴ.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한국의 섬유산업은 내수 및 수출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유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섬유산업의 핵심 원료인 염료산업에 대한 생산과 판매 수출현황을 분석하게 된 것은 경공업 즉 섬유, 피혁, 제지 등의 상품가치를 향상시키고 소비자의 소비욕구와 선호도증진을 위하여 염료를 사용하여 염색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관계로 이를 분석하면 연관된 산업의 추세와 발전성장과정의 분석

  • [SK텔레콤의 중국진출] SK 텔레콤의 중국진출 사례와 전략
  • 해결하기 어려운 것도 많아진다. 그러나 장애요인을 많이 해결하면 성과는 그만큼 더 커지게 되므로 가능한 한 모든 장애요인을 찾아야 한다. ⑤장애요인 제거방안 수립 및 실행 장애요인 제거활동이야말로 경영성과로 직결되는 실천의 단계일뿐 아니라 두뇌활용 (Brain Engagement)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단계이다. Ⅳ. 국내 상황분석 1. 6월말까지 공정거래위원회의 이행조건 준수 -‘시장점유율 50%이내로’“꼭 011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SK텔레콤의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경제행위나 정책행위와 비교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특성을 지닌다.①상호의존관계에 있는 둘 또는 그 이상의 당사자당사자는 개인이거나 기업, 정부, 국제기구일 수 있다. 이 같은 당사자가 협상을 한다는 것은 상호의존적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협상자간의 상호의존성이 어떠하냐 에 따라 협상자간의 관계나 전략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한국정부와 페루정부 간에 통상 협상은 상호의존성이 그리 크지 않다. 그러나 한미간에 통상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