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국악의 개념 및 종류와 국악기의 활용방법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국악이란? -
- 국악의 역사 -
1. 음계(音階)와 선법(旋法)
2. 악기 분류
3. 민속악의 분류
4. 정악(正樂)
5. 기타
본문내용
- 국악이란? -

한국 음악의 준말. 한국 음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 거문고, 가야금, 피리, 장구, 북 등을 다루어서 이루어지는 고전 음악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에는 아악(雅樂), 범패(梵唄:석가여래의 공덕을 기리는 노래), 무악(무속 음악 : 무당이 굿을 할 때 하는 음악), 산조(散調),판소리, 장가,민요, 농악 등이 있다. 분류방법은 학자에 따라 다른데 계통상 아악·향악·당악·속악의 네 가지로,또는아악·향악·당악의 세 가지로, 또는 크게 정악(正樂)·민속악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 국악의 역사 -

나라의 음악을 국악(Korean classical music)이라 한다. 곧 우리 민족의 고유성(固有性)과 전통성을 지닌 민족의 음악이 우리의 국악이다. 국악이란 이름은 조선 말엽 고종때 장악원(掌樂院)에서 부터 처음 사용되었다고 한다. 외래 음악이 이 땅에 들어 오면서 서양음악에 대한 우리나라 고유한 음악이라는 뜻으로 국악이라 부르게 된 것이다. 음악의 역사라는 것은 미술·문학·연극·무용 등의 예술문화는 물론 정치·경제·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을 것이다. 긴 역사를 민족과 함께 생성되어 온 우리의 음악은 시대에 따라 아악(雅樂)·당악(唐樂)·속악(俗樂)등의 명칭으로 분류된다. 향악이나 속악은 순수한 재래의 음악이라는 뜻이고, 주로 궁정이나 지식층에서 사용되었기 때문에 일반 민간에서 사용된 음악은 이 향악이나 속악의 범주 안에 들지 않는다. 고려시대는 향악 대신 속악이라는 말을 썼고, 조선시대엔 아악과 속악으로 크게 가르고,속악은 당악과 향악을 동시에 지칭한 적도 있었다. 그러므로 역사적인 관점에서 국악을 분류한다면 아악·당악·향악으로 가르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하겠다. 아악은 중국 송(宋)나라의 정악(正樂)을 말하는 것 으로 궁정에서 행하는 제사 및 연향(宴享에 두루 쓰였다. 또한 당악이란 당나라 음악 뿐만아니라 송나라에서 들어온 중국의 속악을 총칭하는 이름이나, 그것을 한국식으로 고쳐진 동화(同化)되고 한국화된 것이 많기에 중국음악이라고 완전히 정의 내리기는 어렵다. 이 당악에 대한 한국음악이 향악이라고 한다. 이 분류방법에 근래에는 판소리 · 산조· 잡가· 민요· 농악 등을 묶어 민속악으로 그 분류에 넣기도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찾던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 paks***
    (2013.04.26 13:01:57)
회원 추천자료
  • [학사]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
  • 분석1.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연혁 및 개요 2.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내용 및 현황분석Ⅴ. 실증조사 및 결과 분석1. 연구의 설계와 자료 분석 방법1) 연구의 설계2) 조사 대상 및 자료 수집3) 자료 분석 방법 2. 조사 결과 분석1)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징2) 표본의 결과 분석3) 세부 분석 내용Ⅵ.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1. 축제 장소이용과 공간 활용2. 축제 홍보전략3.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개발 4. 축제 전문 인력양성 5.

  •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개념,가창활동,민요활동,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참고자료,접근방법,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지도전략,평가
  •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개념,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가창활동과 민요활동,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참고자료와 접근방법,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지도전략과 평가 분석Ⅰ. 개요Ⅱ.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개념Ⅲ.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가창활동1. 자세와 호흡 지도2. 발성 지도3. 시김새 지도4. 신체 표현 지도5. 추임새 지도Ⅳ.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의 민요활동1. 민요 지도 방법1) 장구 반

  • [사범대]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
  •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우리 민족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훌륭한 음악 문화 유산이 많다. 이런 전통음악을 살펴보면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훌륭한 음악성을 지녔던 민족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민요의 분류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 동시에, 끊임없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통해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까지 학계에 두루 통용되는 민요 분류체계가 정립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민요의

  • [정책분석] 청년실업의 원인분석과 대책방안
  • 분석으로 조사해 보기로 한다. 역시 원문을 그대로 첨부하였다.data aaa;input X1 X2;cards;1972 2261960 2101994 1942076 2152102 2632051 2562155 2292108 224run;proc plot data=aaa;plot X1*X2;run;proc corr data=aaa;var X1 X2;run;SAS 시스템 16:45 Wednesday, June 9, 2004 15Plot of X1*X2. Legend: A = 1 obs, B = 2 obs, etc.X1 || A||2140 +||||2120 +||| A| A2100 +||||2080 +| A|||2060 +|| A||2040 +||||2020 +||||2000 +|| A||1980 +||||1960 + A-+-+-+-+-+-+-+1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목 차I. 서 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II. 이론적 배경 31. 이미지 연구 31) 이미지의 정의 및 특성 32) 이미지의 역할 43) 이미지의 종류 42. 기업이미지 연구 51) 기업의 환경 변화 52) 기업 이미지의 개념 63) 기업 이미지의 중요성 74) 기업 이미지의 구성요소 85)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1) 기업의 정보 10(2) 기업 요인 10(3) 수용자 요인 116) 기업 이미지 측정 113.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사회적 책임)에 관한 이미지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