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_성공사례_및_경영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현대자동차(주) 사례 - 캐나다 현지 법인
1. 북미 시장으로
2. 불리한 조건에서 경쟁
1) 전략 우수한 대리점을 선정
2) 전략 집중적인 광고
3) 전략 한 마음 현대가족으로
4) 전략 고객제일 서비스, 좋은 제품
5) 전략 부품의 공급 보장
3. 신화가 시작되다.
4. 더욱 넓은 곳으로

I. 서 론

II. 현대 자동차 개요
1. 그룹의 ‘CI'
2. 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

III. 현대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
1. 초 기
2. 1970년대
3. 1980년대
4. 1990년대

IV. 경영환경 분석
1. 자동차 산업의 특성
2. 현대자동차(주)의 내부환경 분석
3. 현대자동차(주)의 외부환경 분석
4. 현대자동차(주)의 S.W.O.T 전략
1) SO(강점/기회)전략
2) ST(강점/위협)전략
3) WO(약점/기회)전략
4) WT(약점/위협)전략
5. 현대자동차(주)의 핵심 성공 요소(Key Success Factors)
6. 핵심 경쟁전략

V. 현대 자동차의 국제 시장 진입 사례 - 개 요
1. 캐나다 시장 진출
2. 미국 시장 진출

VI. 국제 시장 진입 방법
1. Car 개발
2. 니치 마켓의 공략

VII. 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
1. 시장기회 요인
2. 가격 우위
3. 비용 우위
4. 시장 진출 전략
5. 독자 모델 개발
1) 당시의 환경
2)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
3) 독자 모델 개발

VIII. 현대의 국제화 노력
1. 해외 현지 판매
2. 연구 활동의 세계화
3. 해외 생산의 확대

IX. 향후 과제
1. 환경의 변화
1) 지원 정책의 한계
2) 경쟁 환경의 변화
2. 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

본문내용
I. 현대자동차(주) 사례 - 캐나다 현지 법인

1. 북미 시장으로

한 장의 짧은 전문이 밤잠을 설치게 했다.
「OCT, 82 AS Y ASSIGNDF CANADA PROJ. PLS R TN SEL THS WK. RGDS」
지난 수년간 시장조사를 통하여 구체화해 오던 북미시장 진출계획이 드디어 확정되었다는 통보였다.
내수시장의 한계성과 국제적인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사적인 갈망이 「북미시장으로의 진출」이라는 돌파구를 찾아낸 것이다. 더구나 캐나다는 바로 자동차의 황금시장인 미국의 전진기지요, 이곳의 성공여부가 곧 미국의 성공여부와 직결되는 것이니, 어쩌면 필요에 의한 당연한 귀결인지도 모른다. 더구나 최근 들어 일본업체가 수출대수 상한선을 자율 규제한 이후 그들이 대형화․고급화를 추진해 오므로, 소비자들이 일본차와 같은 수준의 소형차를 갈망해 오던 터였다.
캐나다는 인구 약 2천 5백만에 차는 2.3명당 1대가 있으며, 수입차는 신규등록차량 연 70만대 중 26%를 차지한다. 이 중 일본차는 20%마켓을 점유하고 있으며, 혼다, 도요다가 연 5만대 이상이 판매되고 있는 시장이다. 아직까지 영국의 자치령 냄새가 물씬 풍기는 보수적인 나라이지만, 소련의 LADA, 체코의 SKODA도 버젓이 판매되고 있는 나라이다.
현대는 기존수입상을 통한 단순수출 혹은 합작 등 여러 가지 진출방법을 모색해 왔으나 여건이 적합하지 못하였고, 또한 현지판매를 극대화하기에는 현대가 직접 현지법인 형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는 목표를 세우는 한편, 캐나다 상업의 중심지인 온타리오주 토론토시에 본부와 부품창고를 설치하여 활동을 개시하기로 하였다.
프로젝트 팀은 마케팅, 판매, 정비 및 부품, 관리의 각 부문에서 선발된 8명의 인원으로 구성되었고 12월에 캐나다 땅으로 파견되었다.
우리는 여러 군데의 본부예정 건물들을 답사하고 다녔는데, 하루는 알맞은 건물이 있다 하여 가본즉, 얼마 전까지 피아트자동차가 본부 건물로 사용하던 곳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철수하고 비어 있으니, 우리가 쓰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의견이었다. 조건이 합당치 않아 싫다고는 했으나, 그보다는 뜻 있는 시작을 남이 망한 흉가에서부터 할 수는 없다는 거부반응 때문이었다.
피아트 캐나다는 79년이래 판매차량에 대한 심각한 제품문제로 인해 소비자로부터 외면되어 왔고, 부품과 서비스활동이 뒤따르지 못해 고전을 하던 중, 82년에는 연판매 4백여대로 곤두박질하자 더 이상 견디지 못하고 문을 닫아버린 것이다.
캐나다로 오기 전 소문만을 들어서 알고 있었으나, 막상 직원이 떠나버린 사무실이나 텅 빈 부품창고 등을 둘러보려니까, 북미의 자유경쟁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한 패자의 종말이 어떻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다. 그 후 약 2개월의 탐방 끝에, 토론토 북부의 마컴이란 곳에 종전 사진기부품창고로 사용되었다는 약 1천 1백평 넓이의 빈 창고건물을 임대하였다. 이후 약 9개월 동안 부품창고의 내부개조 및 시설장비의 발주, 정비교육장의 설치, 사무실 비품구입 등 준비작업을 하였고, 83년 2월 10일부로 캐나다 정부의 회사설립인가를 받고 HYUNDAI AUTO CANADA INC. 라는 이름으로 정식 출범하게 되었다.

2. 불리한 조건에서 경쟁
선진국에서의 수입차 판매는 해당국의 국산차 판매보다, 선적․내륙운송․부품공급 및 기술보급 등 여러 가지의 불리한 조건을 지니고 경쟁을 해야 하므로, 보다 뛰어난 시장전략과 일사불란한 팀웍이 필요하다. 따라서 수입차 판매란 전화사의 조직력과 전략이 믹스된 총력전의 결과로 곧잘 표현이 된다. 우리는 타경쟁사에 비해 최후 주자이므로 이미 자리가 잡힌 기존시장 속으로 잠식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반면에, 타사의 성공이나 실패의 사례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처음부터 시장에 맞게 정책을 세울 수 있다는 유리한 점이 있었다. 따라서 판매에 장애 요소가 되는 정책은 버리도록 하였고, 내부의 지원시스템은 한 대라도 더 팔릴 있도록 하는 총력 판매전에 초점을 맞추도록 계획되었다. 이러한 것들이 결국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원동력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 전략 우수한 대리점을 선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easy to understand
  • bluesp***
    (2012.08.12 01:24:5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는 나쁘지 않은데 제 과제는 아니네요
  • sjw6***
    (2011.11.04 02:16:15)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현대, 기아 자동차의 마케팅 성공과 실패 사례
  •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에서의 성공4). 현대자동차의 향후 과제(4) 중국진출사례분석1). 2001년 이후 중국자동차 시장의 현황2). 현대기아차의 중국시장진출3). 마케팅 전략4). 성과5). 중국시장의 시장의 특성과 인프라6). 북경현대기아차의 보완점 및 앞으로의 과제2. 기아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 사례분석(1). 미국진출 사례분석1). 세계 자동차 산업의 현황2). 미국자동차 시장의 특성3). 현대, 기아자동차의 경영전략4). 현대, 기아 자동차의 마케

  • [무역경영론]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 경영전략의 수정Ⅴ. 실패 요인- 시장예측의 실패 1.열악한 사회간접 자본2.미비한 인도정부의 경제개혁3.기대만큼 높지 않았던 중산층의 구매력4.인도 시장의 특성을 무시한 기업 전략Ⅵ. 경쟁기업과의 비교 1.인도 현지 자동차 기업(1)Maruti udyong(2)TATA MOTORS (TELCO)2.현대자동차와의 인도진출 사례 비교분석(1)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현황과 과정(2)SWOT 분석(3)핵심 성공요인 분석(4)대우자동차의 실폐사례와의 비교분석Ⅶ. 결론 - 시사점 및 추진전

  • 현대자동차품질경영 사례입니다
  • 경영학전공목 차서 론기업선정이유기업 분석기업연혁품질인증현황기업비전3대 경영방침5대 글로벌전략매출액브랜드가치본 론자체 품질 시스템5스타GQ-3355품질 커뮤니케이션 강화더블 QC, 파일럿 공장제현대-기아 품질총괄본부품질패스제테크니컬 핫라인센터협력업체 직업훈련 컨소시엄전수(全數)검사 시스템6-Sigma 성공사례6-sigma란?현대 자동차의 6-sigma6-Sigma 운동의 전개와 성공 요인현대자동차 품질인지도수상내역결론 및 시

  • [글로벌 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 -제품 `상트로`의 차별화 전략을 중심으로
  • 경영전략 차별화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차별화 사례로 인도시장에 진출한 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을 선정하였고, 이를 사회문화적 요소의 관점에서 분석한다.먼저,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배경을 살펴본다. 다음으로는 인도시장의 사회문화적 특징을 서술할 것이다. 또한 이에 따른 현대자동차의 차별화 전략을 제품광고인적자원관리 부분으로 나누어 서술할 것이다. 결론으로는 인도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의 성공을 적용, 재고할 것이다

  • 현대자동차의 품질경영사례조사품질관리
  • 현대자동차의 품질경영 사례조사목차1.서론1.1. 기업선정이유1.2. 기업 분석1.2.1. 기업연혁1.2.2. 품질인증현황1.2.3. 기업비전1.2.3.1. 3대 경영방침1.2.3.2. 5대 글로벌전략1.2.4. 매출액1.2.5. 브랜드가치2. 본 론2.1. 자체 품질 시스템2.1.1. 5스타2.1.2. GQ-33552.1.3. 품질 커뮤니케이션 강화2.1.4. 더블 QC, 파일럿 공장제2.1.5. 현대-기아 품질총괄본부2.1.6. 품질패스제2.1.7. 테크니컬 핫라인센터2.1.8. 협력업체 직업훈련 컨소시엄2.1.9. 전수(全數)검사 시스템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