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 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공연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참군희의 출현
(1) 시대적 배경
2. 참군희의 특징와 전승관계
3. 현대 개그공연문화의 특징과 분석
(1) 관객이 할 수 없는 것을 하라.-대리만족 효과 창출
(2) 감정. 그 원초적인 본능의 자극
(3) 관객과의 소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시험기간이 끝나고 고생에 대한 보상이라는 의미로 두산과 SK의 야구경기, 코리안 심포니 오케스트라 정기공연, 그리고 개그콘서트를 보았다. 위의 세 가지 공연은 스포츠, 클래식, 개그라는 각기 다른 장르로 그 성격과 의미도 상당히 다르다. 하지만 내가 발견한 두 가지 공통점은 세 가지 모두 각본 있는 드라마이며 공연자와 피 공연자 즉, 관객이 피드백을 할 때 그 감동이 더해진다는 것이었다. 예를 들면 야구 경기에서 야구공이 응원석으로 떨어질 때 사람들이 그 공을 잡기 위해 열광하는 것과 선수들의 자그마한 팬에 대한 반응이 군중석을 더욱 뜨겁게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순서에 있는 공연을 마치고 관객들의 앵콜 요청을 받아들일 듯 말 듯 하다가 대중적인 곡으로 앵콜에 응답하는 형태. 마지막으로 개그 콘서트의 출연자가 불특정 다수에 관한 비방 내용을 말하면서 관객들에게 ‘너 말이야 너!’라고 말하여 관객들로 하여금 당황하게 하는 것과 관객으로 온 유명 배우나 가수를 험담하는 윤형빈(왕비호)의 막말개그 등은 관객들로 하여금 현장감을 더해주며 희학의 정도를 더해준다.
이번 중국희곡의 과제는 중국의 고전희곡 공연 양상과 현대 한국 공연 양상과의 연결고리를 찾는 것이다. 나는 공연 예술을 좋아하는 현대인으로서 여러가지 콘텐츠를 바탕으로 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 공연 문화(개그콘서트)를 중심으로 비교해 보고자 한다. 공연을 그저 보고 즐기는 일차원적인 관객에서 더 나아가 그 공연 속에 담긴 키워드를 파악하고 지금의 개그공연이 있기까지 어떠한 과정과 영향을 통해 왔는지를 사고하는 관객이 되고자 한다. 공연문화를 통해서 중국과 한국과의 연결고리를 찾으려 시도하는 것은 그 자체로 상당히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그럼 본격적으로 먼 나라, 먼 시대 사람의 이야기로 생각되었던 당나라 시대의 개그 참군희와 지금의 개그가 어떤 차이가 있으며 시대와 장소를 넘어 그 둘의 고리를 묶어주는 것은 무엇인지 살펴 보도록 하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한국능률협회)31.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건축/설계/시공/토목 관련업체지원)32.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해외무역/컨설팅 관련지원) 33.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전산관련)34.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정보통신업체)3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건설회사)3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신문사)3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영업사원)38.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일반사무직공통 / 현대전자)39.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학원강사 / 신입,경력)40. 자기소개서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한국능률협회)31.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건축/설계/시공/토목 관련업체 지원)32.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해외무역/컨설팅 관련 지원) 33.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전산관련)34.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정보 통신업체)3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건설회사)3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신문사)3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영업사원)38.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일반사무직공통 / 현대전자)39.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학원 강사 / 신입, 경력)40. 자기소

  • 중국공연예술 1. 『중국공연예술』 제4장을 참고하여 강창곡예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 이리저리 다니며 우스개를 한다.) 보시오. 궁귀가 가장 쫓기 어려우니 웃다가 울다가 인정도 없고 감정도 없어. 전후좌우를 떠나지 않으니 주매신이 둘인가. (잡이 학마로 분장하여 등장한다. 이리저리 다니며 우스개를 한다.) 또 학질 귀신 붙기 쉬워. 추웠다 더웠다 갔다가 왔다가. 봄, 여름, 가을, 겨울, 분간도 못해. 작가 요연이 주인공으로 바로 등장하여 자신의 신세를 풀어내는 것이다.참고문헌중국공연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국어국문학] 향가의 후대적 수용
  • 현대시로의 변용2. 문화콘텐츠로의 변용Ⅴ. 결론Ⅵ. 참고자료Ⅰ. 서론향가는 한자의 음과 훈을 빌어 적는 향찰표기에 의해 기록되어 전하는 신라 및 고려시대의 시가를 말하는 것으로, 『삼국유사』에 실린 14수와 『균여전』에 실린 11수 등 모두 25수의 시가를 지칭하는 장르 명칭이다. 김광순 외, 『한국문학개론』, 경인문화사, 2009, p.39한자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향찰을 이용하여 사상과 감정을 담으려 했다는 점에서 향가는 한시와는 다른 자

  • [언론과 대중문화] 팬덤현상에 대한 연구
  • 한국 사회 안의 팬과 팬덤 현상들은 독특한 양상을 띠며 진화하고 있다. 이렇듯 팬덤이라는 문화적 현상은 사회와 시대의 변화와 함께 변신을 거듭하여 왔다. 우리는 팬덤이라는 개념을 이론적으로 재정리하고, 현대사회에서의 팬덤 현상의 변화를 순차적으로 분석하고,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며, 외국의 사례와 비교함으로서 왜 이러한 방향으로 진화하였는지 그 원인을 규명하고 앞으로 팬덤은 어떤 식으로 발전해 나갈 것인지 조심스럽게 점쳐보고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