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 기원과 도입 및 운영의 현실비판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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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사정관제 기원과 도입 및 운영의 현실비판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대입제도개혁
1. 기본원칙
1) 가르치는 교사가 평가한다(교사의 평가권)
2) 국가단위 수능시험의 성격을 변화시킨다
3) 대학은 선발권을 갖되 자율성을 발휘한다(대학의 선발권)
4) 국가는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
2. 정책방안

2장. 입학사정관제도의 인식론적 기원
1. 입학사정관제가 ‘참’임을 인식하는 근거
1) 학교(대학)는 선발을 기획하는 기관
2) 선발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전문사정체제(기구와 인력) 필요
3) 전문사정체제는 중등학교가 교육과정을 정상 운영하는지를 모니터하는 핵심 기제로 기능
4) 초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의 계통성 확대
2. 입학사정관의 활동 ‘범주’
1) 중등학교 교육활동(교육과정 완성도)에 대한 모니터링
2) 소속 대학의 선발제도 연구 및 전형프로그램 개발
3) 전형자료 읽기, 분석․평가 및 사정 활동
4) 선발된 학생의 입학후 학업성취 등 사후평가 및 환류

3장. 대학입학사정관제 도입의 의의에 대하여
1. 추진배경 2. 운영현황 및 쟁점
3. 정착방향
4. 입학사정관제 도입의 전제조건

4장. 입학사정관제 취지살리기 재숙고
1. 내부기제
1) 학생부(교과 및 비교과) 읽기 및 반영비중 확대
2) 고교 교육과정 모니터링 및 DB 구축
3) 다양한 단위의 입학사정관협의회 구성․운영
4) 전문성 책임 제고 5) 자율성 확대
2. 외부기제
1) 고교의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
2) 질 높은 내신자료 생산
3) 수능시험의 성격 전환
4) 연관과제와 동시 추진

5장. 고교교육 개선을 위한 입학사정관제와 대입제도의 설계방향
1. 세 가지 질문
2. 대입제도의 일반 원칙
3. 고교의 교육과정과 대입제도의 연계
1) 선행 연구 검토
2) 입학사정관제 현황 검토
(1) 건국대학교 (2) 가톨릭 대학교 (3) 경희대학교
(4) 고려대학교 (5) 동국대학교(6) 서울대학교
(7) 성균관대학교 (8) 숙명여자대학교 (9) 연세대학교
(10) 인하대학교 (11) 중앙대학교 (12) 한양대학교
3) 쟁점
4) 정책 제안 - 교과프로젝트 전형
5) 질문과 답변
4. 고교의 학력 격차를 어떻게 볼 것인가?
5. 본고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6. 대입제도 개선을 위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1) 대교협 2) 교과부 및 교육청 3) 국회
4) 교원단체 5) 시민단체
6) 대입제도 개선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
7. 요약

6장. 입학사정관제도 운영의 현실비판
1. 또 하나의 특별전형으로 고착할 가능성
2. 인프라 구축 필요
3. 우리사회에 적합한 입학사정관제 모형개발 필요
4. 입학사정관의 위상(position) 설정 문제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 한창 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해 수험생을 비롯한 학부모, 교사들 사이에 굉장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 제도는 점차로 각 대학에 확대 되는 추세여서 앞으로 다른 대학교에 더욱 도입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입학사정관제도'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대학의 학생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대학이 입학사정관을 채용해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로, 1920년대 미국에서 처음으로 도입됐다.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따라 보다 자유로운 방법으로 학생들을 평가하게 되며 특별활동,봉사활동,자기소개서,에세이,인터뷰 등이 주요 평가 수단이다.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학생 선발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해 점수화된 자료뿐 아니라 학생의 잠재력이나 환경, 적성 등 계량화되지 않은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신입생을 뽑게 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부가 마감한 입학사정관제 시범대학 신청에 서울대 연세대 중앙대 성균관대 한양대 등 주요 대학들이 대부분 신청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고려대 이화여대 서강대도 교육부 지원금이 걸린 시범대학 신청을 하지 않는 대신 자체적으로 이 제도를 실시하겠다고 밝혀 사실상 주요 대학들이 모두 참여하게 된다. 입학사정관제 확대 시행 등 시험성적 위주의 선발방법을 지양하고, 학생의 잠재능력을 통한 진학기회가 확대된다.
참고문헌
김희동 진학사 입시분석실장, 2009, www.jinhak.com
김정희(대교협 선임연구원), 2009,대학입학사정관제 도입의 의의에 대하여
김진우, 2009, 좋은교사운동 정책위원장, 고교교육 개선을 위한 입학사정관제와 대입제도는
어떻게 설계되어야 할 것인가
손종현, 2009, 경북대학교 입학사정관, 입학사정관제도의 기원과 취지
안연근(잠실여고 교사),2009, 고등학교 교사는 억울하다!
이용규, 2008, 교육인적자원부 대학학무과, 대입제도 바로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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