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내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연예매니지먼트
1) 연애매니지먼트란 무엇인가?
2) 스타시스템
3) 스타 매니지먼트의 목적과 역할
4) 분야별 매니지먼트의 체계와 운영방식
(1) 가수 매니지먼트
(2) 배우 매니지먼트

2. 연예매니지먼트의 특성
1) 계약 관계
2) 가수 매니지먼트의 특성
① 음반판매가 주요 수입원인 만큼 음반 기획력 및 홍보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② 공중파 방송 및 CATV의 연예 쇼프로 출연여부가 음반홍보의 핵심이 된다.
③ 라디오 방송횟수를 늘려야 한다.
④ 콘서트의 적절한 활용이 필요하다.
⑤ 활동기간과 비활동 기간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하다.
⑥ 종합적인 기획력과 홍보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3. 외국의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흐름
1) 외국의 매니지먼트 우리와 어떻게 다른가
2) 일본- 월급제·분배제 등 회사의 사원과 같은 대우
2) 미국-매니지먼트·에이전시 분리, 연예인 보호·견제장치 마련

4. 한류 재점화와 매니지먼트 시스템

5. 국내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문제점
1) 고비용 저수익의 구조
2) 영화산업의 퇴조와 실패를 가져올 위험
3) 기획사나 업계내부의 문제
4) 연예인 보호를 위한 장치가 없다
5) 매니지먼트사의 부당한 행위
6) 미국식과 일본식을 결합한 한국형 '연예기획'을 뜯어고쳐야.
7) 연예매니지먼트사의 미자격자가 운영함에 따른 폐해가 속출
8) 사람들을 현혹해 돈을 요구하는 일이 비일비재
9) 매니저가 제대로 역할을 수행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10) 매니저가 연예인의 모든 사생활을 관리하면서 간혹 부작용도 발생한다.

6. 국내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활성화 방안
1) 연애 매니지먼트 산업 발전을 위한 산학협력 조인식이 필요
2) 연예계 매니지먼트법 규제 아닌 지원법돼야
3) 연예매니지먼트사업법에 관한 법률의 개정이 필요
4) 연예인 전속금 폐지와 계약해지의 자유화
5) 세 주체가 분리되는 동시에 각자의 역할을 분명히 해야 한다
6) 연예산업의 부적절한 고리를 잘라내도록 보이콧 운동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7) 계약기간의 합리적 설정을 하여야 한다.
8) 공정위 연예인 가수등 표준계약서 제정
9) 미국식 에이전시 제도가 우리 현실에 적합하다.
10) 전문적인 자격을 갖춘 연애인 매너저를 고용하여 전문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7. 연예 매니지먼트사 관련논란에 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업계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매니저 개인 혼자서 몇몇 연예인을 관리하는 경우도 있고, 기획사 수준에 서 3명 내지 5명의 연예인을 관리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의 두드러진 경향 으로 나타나는 것이 대형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등장이다. 기존에는 가수 매 니지먼트사와 탤런트, 영화배우, CF 모델 등의 연기자 매니지먼트사가 별개로 운영되는 것이 대부분이었는데 최근 두 분야의 매니지먼트가 합쳐져 다 양한 연예인을 관리하여 상승효과를 가져오도록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최근 신인여배우의 자살로 연예 매니지먼트의 비리와 부조리가 화두가 되고 있다. 이번 사건은 국내 연예인에 대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미비한 상황에서 벌어진 사건으로 불합리한 매니지먼트 조항을 차단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근 민주당은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 규제법안’을 추진키로 하는 등 국내 매니지먼트 산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직도 국내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은 초기 산업단계이고 영세한 사업자가 많으며 매니저나 에이전트들의 전문성도 떨어진다. 표준 계약서 도입 등으로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수익 모델이 명확해져야 한다.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의 구조적 병폐를 개선하려면 적게는 수백만원에서 많게는 수십억원에 달하는 연예인의 전속금을 폐지해야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참고문헌
김태홍, 스타크노믹스 : 스타크래프트에서 캐낸 5가지 경영전략 ,소프트뱅크미디어 발행, 2000
박성혜, 기업형 연예 매니지먼트 회사의 매니지먼트 시스템 분석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석사논문
유승호 교수(강원대 영상문화학과). 2009, 한류와 연예인 매니지먼트.
오세인, 대중문화 매니지먼트산업에 관한 연구 : 대중가요스타만들기를 중심으로 중앙대 대학원.
정수연, 동아기획과 SM엔터테인먼트의 기업분석 연구, 단국대 대학원 발행, 대중음악제작 전공, 2006
홍성태 ,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전략 :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연구원.
함규식,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스타마케팅의 역할에 관한 연구 중앙대 예술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 lia1***
    (2015.03.20 13:41:09)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SM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화와 일본, 중국 진출과정
  • 매니지먼트 회사로 유명해졌다. 특히 『SM Entertainment』는 기존의 음반 지원 형식의 매니지먼트 기업과는 달리 가수를 직접 발굴․제작 과정에까지 참여해 스타 마케팅을 처음 도입한 선두주자로 활동해 왔다. 1995년에 설립된 현재 설립 9년째를 맞는 『SM Entertainment』는 국내 정상급 가수를 대거 보유하고 있으며, 음반기획에서 TV 프로그램 제작까지 가수 뿐 아니라 종합 연예 기획사로서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다. 또한 2000년 4월에는 코스닥에 상장되어

  • sm엔터테인먼트 국제마케팅사례
  • 산업화가 진행되는 것이다. 기업형 매니지먼트의 등장과 함께 그동안 제조업 등 우리 사회의 주력사업군 주변을 맴돌던 곁가지 부대사업이던 연예사업이 바야흐로 우리 사회의 막강한 ‘몸통사업으로 자기 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지금도 끊임없이 진행중이다. 3)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글로벌화이와 같이 기업형 매니지먼트가 연예산업의 대세로 되어 가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엔터테이먼트 사업의 글로벌화다. 국내 시장에 만족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원의 저작권과 수익 구조 연구
  • 문제점18가.모바일 음원 불법유통 문제18나.모바일 음원을 둘러싼 저작권 분쟁18Ⅲ.모바일 음원 저작권 분쟁의 해결 방안231.저작권 보호를 위한 법적․제도적 방안23가.집중관리제도(저작권위탁관리업)의 개선23나.저작권 갈등과 정부의 역할 개선262.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술적 방안28가.기술적 보호 조치 : 권리관리정보28나.디지털권리관리(DRM) 시스템의 설계 및 개선29Ⅳ.모바일 음원, 음악 산업의 꽃?351.차세대 음악 산업의 총아

  • [학사](졸업논문)한류가 우리나라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 한류가 한국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차 례 >Ⅰ. 머리말 Ⅳ. 문제점 및 개선 방안Ⅱ. 한류에 대한 현황 분석 1. 문제점1. 국가별 현황 2. 개선 방안2. 국내외 시각 Ⅴ. 맺음말Ⅲ. 관광산업에 끼친 영향 및 기대효과 1. 영향 2. 기대효과 Ⅰ. 머리말 1997년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 가 중국에 방영 되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이후로 많은 한국 드라마가 사랑을 받고, 한국 가수들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 등 이른바 “한류열풍” 이 거세게 불고 있다. 중국

  • [축제] 대중음악전문축제 정착을 위한 광명음악밸리축제의 발전방향
  • 연예인, 가수초청행사를 벌이는 것으로 음악전문축제의 필요성은 충분히 제기되어 오던 상황이다.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대중음악축제가 활성화되었다고 하기에는 어렵다. 국내 대다수 대중음악축제 관련 대표적인 문제점을 지적하면 축제의 존재 이유나 프로그램 내용을 따지기 보다는 집객을 중시한다는 점, 지자체 기반 축제의 경우 축제의 탄생 이유가해당 도시의 대중음악정책과 관련이 적어서 대중음악축제가 만들어지기가 해당 도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