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뮤지컬 산업의 전망과 활성화 방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 뮤지컬 산업의 전망과 활성화 방안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뮤지컬 산업
1) 뮤지컬이란?
2) 뮤지컬의 탄생과 발전
3) 뮤지컬의 구성요소
(1) 서곡(overture)
(2) 오프닝 넘버(Opening number)
(3) 제시(Exposition)
(4) 프로덕션 넘버(Production number)
(5) 반복 연주(Reprise)
(6) 쇼 스토퍼(show Stopper)
(7) 아 리 아
(8) 커 튼 콜
4) 뮤지컬 약사
5) 한국 뮤지컬의 역사

2. 오페라와 뮤지컬의 차이
1) 뮤지컬과 오페라는 어떻게 다른가?
2) 오페라에 도전하는 뮤지컬의 내일

3. 뮤지컬 산업의 특성
1) 문화산업으로서의 특성
2) 공연산업으로서의 특성

4. 뮤지칼 산업 현 주소의 분석
1) 풍부한 인력
2) 두터운 마니아층
3) 탄탄해진 시장기반
4) 대형 뮤지컬 중심의 국내 뮤지컬 시장
5) 로열티에 우는 외제 뮤지컬

5. 뮤지칼 마케팅
1) 기업과 뮤지컬의 돈 되는 만남
(1) 기업 브랜드 이미지 높이고, 제작사 공연비용 벌고, '윈윈'
(2) PPL·공동이벤트 등 활발
(3) 뮤지컬 공연장 건립 협찬도
2) 뮤지컬 산업은 지금
(1) 21세기형 황금 비즈니스로 급성장
(2) 뮤지컬산업 성숙시키려는 노력
3) 수입·라이선스 발판, 창작뮤지컬 도약해야

5. 뮤지칼 산업의 미래
1) 기업들, 투자 늘린다
2) 스타들이 몰려온다
3) 원소스 멀티유스
4) 세계 뮤지컬의 경연장

7. 뮤지칼 시장의 전망과 활성화 방안
1) 뮤지컬은 무대미술 발전의 원동력
2) 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인력의 양성
3) 세계 공연계의 변화를 주목할 때
4) 그래도 희망은 ‘사람’이다
5) 질적인 성장만이 미래 보장해
6) 국내 작가·작곡가·연출가가 만든 창작 뮤지컬이 우리 입맛에 맞아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국민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여가산업의 활성화로 인하여 뮤지칼 산업은 과거에 비해 훨씬 활성화 되고 있으며 이를 잘 발전시킨다면 국가 미래 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노동집약 산업에서 지식기반 산업으로 중심이 이동하는 우리나라에서 뮤지컬은 삶의 질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사회 분위기에 따라 최근 몇 년간 성장을 많이 해왔다. 그런데 현재 뮤지컬 시장의 70% 이상은 여전히 해외에서 들여온 뮤지컬이 차지하고 있다. 매년 해외로 빠져나가는 로열티 가격도 상승하고 있다. 이왕이면 그 로열티의 수혜자가 한국인이 되고, 나아가 해외에 수출까지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어떨까? 이는 뮤지컬 <맨 오브 라만차>에서 돈키호테가 꾸는 ‘불가능한 꿈’만은 아닐 것이다.
현재 한국은 영국과 미국 뮤지컬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작품이 잇달아 무대에 오를 정도로 뮤지컬계의 이목이 집중된 세계적인 시장으로 떠올랐다. 최근 한국 뮤지컬 시장은 주로 거시적인 관점의 경제·경영 리포트를 내놓는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신산업’으로 규정한 보고서를 발간했을 정도로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국내 뮤지컬 시장이 지난해 1,000억원 규모에 달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 보고서에서 “최근 다른 공연산업이 정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과 달리 예술영역으로 인식됐던 뮤지컬은 점차 유망한 대중문화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2008년이면 뮤지컬 시장이 5,0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 장에선 한국뮤지칼 산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 박용재, 1999, 뮤지컬감상법, 대원사
* 송소아, 2008, 뮤지컬 VOD 서비스 도입에 대한 연구 :블루오션 전략의 관점에서 한국과학기술원
* 스티븐 시트론, 2008, 뮤지컬, 기획 제작 공연의 모든 것, 열린책들
* 엄미란, 2008, 한국 뮤지컬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 이재영, 2005,뮤지컬 수용자의 공연선택행위와 수용형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 이지희, 2009, 공연관람객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 :뮤지컬공연 관람객을 중심으로 중앙대 예술대학원.
* 최주환, 2004,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전망 4. 다른 창구1) 비디오, DVD2) TV. Cable TV3) 인터넷 영화시장4) 해외시장5) 게임, 음반, 출판Ⅳ. 한국영화산업 예측1. 시장 규모 및 시장 상황 예측1) 개요2) 자료 - 월별 자료를 이용한 추정 2. 당면 과제1) 한국영화 제작편수 증가 - 저예산예술영화 활성화 2) 제작 환경 개선3) 디지털 시대의 스크린쿼터 필요성4) 통합전산망Ⅴ. 결론참고자료표차례 1984년∼2000년 한국영화 제작, 외국영화 수입편수 비교 연도별 직배사의 상영 편수

  • [국제상거래] 국내영화 해외배급에 관한 상거래
  • 글로벌상거래(국내영화 해외배급에 관한 상거래)-서론-1. 영화산업의 메커니즘-본론-2. 세계 영화시장의 규모와 전망3. 한국 영화산업-결론-4. 한국 영화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목 차1. 영화산업의 메카니즘공급 메커니즘① 제작프리프로덕션기획/개발제작포스트프로덕션② 배급 유통과정 - 영화산업의 특수한 유통 방식 : 배급- 영화의 배급계약방식미니멈 개런티단매방식▶ 블럭부킹(block booking : 일괄 배급 방식) ③ 윈도우효과극장

  • 영화산업분석 레포트
  • 산업의 개요 1. 영화 산업의 정의(1) 영화 산업의 특성 (2) 영화 산업의 현황(3) 영화 산업의 전망2. 영화 산업의 시대적 흐름 변화3. 영화 산업의 구조 – 투자사, 배급사, 제작사, 직배사 멀티플렉스 상영관의 등장(1) 등장배경(2) 긍정적 영향(3) 부정적 영향 < MIS #2 팀 프로젝트 목차> -『영화 산업』영화 산업 분석1. 영화산업의 유통구조2. 소비자 기호(라이프 스타일)의 변화3. 21세기 시장의 경쟁 구조(1) 영화 산업 시장 규모(2) 한국 영화와

  • CJ E&M 해외진출전략
  •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주도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5) 공연사업 부문뮤지컬/연극 분야의 경우 2011년 단독으로 2,000억 규모를 돌파하고, 2012년에 2,500억 시장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은 공연장 수 확대, 창작 뮤지컬 제작 활성화와 우수 라이선스 수입 확대로 인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뮤지컬이 드라마, K-POP에 이어 제 3의 한류 열풍을 이어나갈 잠재력을 가진 문화 상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

  • CJ E&M 해외진출 전략
  •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주도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5) 공연사업 부문뮤지컬/연극 분야의 경우 2011년 단독으로 2,000억 규모를 돌파하고, 2012년에 2,500억 시장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은 공연장 수 확대, 창작 뮤지컬 제작 활성화와 우수 라이선스 수입 확대로 인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뮤지컬이 드라마, K-POP에 이어 제 3의 한류 열풍을 이어나갈 잠재력을 가진 문화 상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