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의 실태및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8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2


Ⅱ. 학교 폭력의 이론적 배경............................................2

제1절 학교폭력의 개념...............................2

제2절 학교폭력의 특성..........................................4

제3절 학교폭력의 발생원인................................................5


Ⅲ. 학교폭력의 실태..................................................10


Ⅲ. 학교폭력 발생시 대처방안........................................13

제1절. 학교폭력 발생 시 일반적인 대처방안.....................13

제2절. 학교폭력 발생 시 사례별 대처요령....................19


Ⅲ. 학교폭력의 개입적 방법.......................32


Ⅳ. 결론 및 제언................................................35

참고문헌...........................................................36
부록.......................................................................38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사회 전반적으로 만연해 있는 폭력문제이다. 그 중에서도 요즘 들어 신문이나 매스컴을 통해 가장 많이 문제시되는 것이 바로 학교폭력에 관한 내용이다. 1997년 1월부터 10월까지 모일간지에 학교폭력에 관한 기사가 97건으로 3일에 한번 꼴로 신문지상에 보도가 되었다고 한다. 이는 우리나라의 청소년 사이에 만연되어 있는 폭력의 실상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청소년기는 인간이 건전한 성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시기로 그 어떤 시기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인생에 있어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이 고루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청소년기의 대부분 학교에서 생활한다는 것을 고려해 볼 때 학교생활의 중요성은 아무리 이야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배움의 장이 되어야 할 학교에 요즘 폭력으로 인한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범죄백서(1996)에 따르면 지난 30년 간 소년강력범은 953명에서 4,349명으로 4.6배 증가하였으며 소년폭력범은 같은 기간동안 10,736명에서 47,494명으로 4.4배 증가하였다. 이 중 단순폭행과 단순상해는 오히려 감소한 반면 공동, 상습, 야간, 흉기소지 폭력행위 등 가중처벌법인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사범은 지난 30년 간 5,349에서 45,113명으로 무려 8.4배 증가하였다. 또한 이러한 청소년 비행에서 학생이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데 1985년에 비하여 1994년의 재학생 총 수는 1.0%가 증가한데 비하여 학생범죄자수는 66.8%나 증가하였다. 이처럼 정규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에 의한 범죄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실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청소년 개발원에서 609명의 청소년을 조사한 바에 의하면 중·고등학교 4명중 1명이 같은 학교 학생에 의해 금품갈취, 폭행 등의 피해를 본 경험이 있으며, 10명 한 명은 다른 학생에게 폭력을 행사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하였다. 또한 최근 1년 동안 같은 학교학생으로부터 폭력 피해를 겪은 적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이 27.8%나 되었다.
청소년 백서에 의하면, 1995년 서울 시내 남자 중학생의 57%가 등하교길에 청소년 폭력배에게 폭행 및 공갈·협박을 당하거나 돈을 빼앗긴 경험이 있었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조사대상 학생의 60%가 범죄피해에 대해 불안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의 발표에 따르면 1995년 9월 한달 동안 학교폭력을 단속한 결과 3,983명의 폭력사범을 검거하였고, 112개 폭력 서클을 단속하
참고문헌
나선숙(1997) "학교폭력실태 조사연구", 한남대 석사논문
김경안(1996) "한국 학교폭력의 실태분석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김용근(1997) "청소년문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문정선(1998), "청소년 학교폭력 피해실태와 그 대책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박경길(1998), "가정의 심리적 환경이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박근혜(1999) "폭력가정에 있어서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석사논문
박영숙(1999) "학교환경이 청소년의 학업중퇴에 미치는 영향", 한림대학원 석사논문
손원경91998)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중학생의 사회적지지 지각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논문
신영희(1996) "대중매체와 청소년비행의 상관성 연구", 청주대 석사논문
염영옥(1999) "폭력청소년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REBT 집단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김은영(1997). "학교폭력 피해학생들의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숭실대 석사논문
임선애(1999). "학교 청소년 폭력의 요인과 대책에 관한 연", 단국대 석사논문
한현규(1997). "학교폭력 억제를 위한 생활지도 방안 연구", 국민대 석사논문
김선희(1996). "학교폭력에 대한 학교사회사업적 접근법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논 문집 제27집
정지민(1998)."학교폭력피해 - 가해유형에 따른 청소년의 학교적응 및 공격성에 관한 연 구", 숙명여대 석사논문
김준호(1997). "한국의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 청소년 폭력에 대한 국제학술회의 발 표논문 한국청소년개발원
한준상(1989). 청소년문제와 학교교육. 연세대출판부
이민희외(1998). 청소년폭력 대책 모델 개발. 한국청소년개발원
김준호(1996). 학교폭력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복지와 비행문제
  • 아동의 비행참여 증대, 비행의 집단화, 폭력화 되어가는 아동비행의 특성과 청소년비행의 현저한 질적 특징은 학교주변 폭력, 동기 없는 범죄, 약물남용, 이지메현상 등의 증가현상을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약물문제는 이미 개인이나 민간단체가 대처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 이제는 국가가 전면적으로 개입하여 대처해야 할 문제가 되었다.이상의 관점에서 보면 비행의 정확한 개념과 현 실태 및 처벌 법규와 그 대책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및 기본관점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학교사회복지는 학교 내 교육-학습의 과정에 장애요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잠재능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사회복지의 한 실천영역이다(Skidmore, Thackeray & Farley, 1988:178; Winer & Maluccio, 1988:210). 사회복지 전문직의 전반적인 목적이 삶의 질 향상에 있다면,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중심적인 목적 즉, 아동 ․ 청소년이 자신감을 갖고, 문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및 기본관점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학교사회복지는 학교 내 교육-학습의 과정에 장애요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잠재능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하여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사회복지의 한 실천영역이다(Skidmore, Thackeray & Farley, 1988:178; Winer & Maluccio, 1988:210). 사회복지 전문직의 전반적인 목적이 삶의 질 향상에 있다면,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중심적인 목적 즉, 아동 ․ 청소년이 자신감을 갖고, 문

  • [청소년문제]청소년 사회문제의 원인과 실태 대응방안(약물남용,비행,학교폭력,성매매등 총괄적 이해)
  • 학교생활에서도 무단결석이나 성적 저하 등이 나타나며 폭행, 정도, 기물파괴와 기타 비행이나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사회적 폐해를 초래할 수도 있는 청소년의 약물남용과 이에 관한 대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제 2장에서는 현재 등하교길은 물론 학교 안에서도 발생함으로써 많은 청소년들이 학교에도 안심하고 가지 못하고 범죄의 불안 속에서 지내고 있는 실정에서 학교폭력과 대책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문제행동아동

  • 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행동수정모델의 개념과 기법을 적용하여 구체적으로 개입과정을 계획하고 예상되는 효과 및
  • 및 한계1) 효과2) 한계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의 학교폭력의 문제는 1990년대 말부터 본격적으로 사회적 관심사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2005년 일본에서 건너온 일진회는 세계화현상으로 일본 청소년들 사이에 발생한 폭력문화로 청소년의 학교폭력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부각 시켰으며 동시에 많은 연구진들과 민간차원에서 학교폭력실태 및 대처방안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되었다. 2008년 이후 실시되어지는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폭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