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기획26] 원가혁신 기법-원가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0 / 2019.12.24
- 25페이지 /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원가기획26] 원가혁신 기법-원가경영
I. 들어가는 말
II. 원가경영
◎ 개요 ◎ 원가의 중요성
◎ 원가경영
III. 산업별 원가경영
◎ 개요 ◎ 전자업계
◎ 자동차업계 ◎ 조선업계
◎ 철강업계 ◎ 항공업계
IV. 주요 기업별 원가경영 사례
◎ 스즈키 ◎ 미쓰비시 ◎ 혼다 ◎ 도요타
◎ 닛산 ◎ 파나소닉 ◎ 포스코 ◎ 삼성중공업
◎ 두산인프라코어 ◎ LG화학 ◎ 현대차그룹
V. 비용(원가)절감관련 운동의 사례
◎ VIP ◎ TDR ◎ TOP 운동 ◎ RCD 운동
◎ 혁신 2000 운동 ◎ 식스 시그마 ◎ TLZ-200 운동 ◎ 타깃5 운동
◎ 슈퍼 A 운동 ◎ OK(5K) 운동 ◎ SQD 4060 운동 ◎ SOC-15 운동
◎ 태평양의 TCR 운동 ◎ 액션21 운동 ◎ PRO 운동 ◎ 3TOP 운동
◎ 310 운동, PI333 운동 ◎ 컷20 운동
◎ 업그레이드 삼성토탈 330 운동 ◎ 3R 운동
◎ 에너지 임팩트 프리(Energy Impact Free) PRO 운동
◎ ACE 운동 ◎ OI 운동 ◎ Up & Down 운동
◎ 트리플 텐 운동 ◎ LCM 운동 ◎ 상상초월팀
◎ 3-3-3 운동 ◎ 희망 90S 운동 ◎ GT-10 운동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윤창출에 있다. 물론, 그 과정 속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여 등과 같은 도덕성이 요구되기도 하지만 수익을 배제한 채 공익적 성과에만 몰두하는 기업은 세상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은 매출액과 순이익의 갭을 줄이기 위해 끊임없이 개선하고 연구한다. 생산성을 높임으로써 인건비를 절감하고, 또한 다른 기업을 벤치마킹하며 수익성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기업이 경쟁력을 위한 여러 방안 중 가장 선호하는 전략이 원가절감에 대한 노력이다. 불가항력인 외부가 아닌 내부 통제를 강화함으로써 비교적 손쉽게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주요 이유 가운데 하나가 원가절감이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원가 낮추기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은 한층 높아졌다.
납품단가의 문제는 무한경쟁 시장환경에서 우리 중소기업들이 불가피하게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되는 환경적 요인으로 혁신활동을 통해 이를 극복하여야 하는 경쟁력 문제로 집약될 수 있다.
필자는 원가 절감을 위한 기법을 연구개발, 구매, 경영, 전사적, 기타의 내용으로 크게 분류하고 이에 따른 기법들을 시리즈로 각각의 개요와 방법, 이를 적용한 기업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 글에서는 산업계 전반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원가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참고문헌
- 자료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와 개선방안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융 일화 융 중요 이론 융 주요 이론 융 저서 융 영향 융 공헌 융 업적 융 소개 융 조사 융 분석 융 개요 융 고찰 융 소고 융 피피티 융 ppt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