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기획26] 원가혁신 기법-원가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원가기획26] 원가혁신 기법-원가경영

I. 들어가는 말

II. 원가경영
◎ 개요 ◎ 원가의 중요성
◎ 원가경영

III. 산업별 원가경영
◎ 개요 ◎ 전자업계
◎ 자동차업계 ◎ 조선업계
◎ 철강업계 ◎ 항공업계

IV. 주요 기업별 원가경영 사례
◎ 스즈키 ◎ 미쓰비시 ◎ 혼다 ◎ 도요타
◎ 닛산 ◎ 파나소닉 ◎ 포스코 ◎ 삼성중공업
◎ 두산인프라코어 ◎ LG화학 ◎ 현대차그룹

V. 비용(원가)절감관련 운동의 사례
◎ VIP ◎ TDR ◎ TOP 운동 ◎ RCD 운동
◎ 혁신 2000 운동 ◎ 식스 시그마 ◎ TLZ-200 운동 ◎ 타깃­5 운동
◎ 슈퍼 A 운동 ◎ OK(5K) 운동 ◎ SQD 4060 운동 ◎ SOC-15 운동
◎ 태평양의 TCR 운동 ◎ 액션21 운동 ◎ PRO 운동 ◎ 3TOP 운동
◎ 3­10 운동, PI­333 운동 ◎ 컷20 운동
◎ 업그레이드 삼성토탈 330 운동 ◎ 3R 운동
◎ 에너지 임팩트 프리(Energy Impact Free) PRO 운동
◎ ACE 운동 ◎ OI 운동 ◎ Up & Down 운동
◎ 트리플 텐 운동 ◎ LCM 운동 ◎ 상상초월팀
◎ 3-3-3 운동 ◎ 희망 90S 운동 ◎ GT-10 운동

[참고 자료]

본문내용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윤창출에 있다. 물론, 그 과정 속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여 등과 같은 도덕성이 요구되기도 하지만 수익을 배제한 채 공익적 성과에만 몰두하는 기업은 세상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은 매출액과 순이익의 갭을 줄이기 위해 끊임없이 개선하고 연구한다. 생산성을 높임으로써 인건비를 절감하고, 또한 다른 기업을 벤치마킹하며 수익성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기업이 경쟁력을 위한 여러 방안 중 가장 선호하는 전략이 원가절감에 대한 노력이다. 불가항력인 외부가 아닌 내부 통제를 강화함으로써 비교적 손쉽게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주요 이유 가운데 하나가 원가절감이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원가 낮추기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은 한층 높아졌다.
납품단가의 문제는 무한경쟁 시장환경에서 우리 중소기업들이 불가피하게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되는 환경적 요인으로 혁신활동을 통해 이를 극복하여야 하는 경쟁력 문제로 집약될 수 있다.
필자는 원가 절감을 위한 기법을 연구개발, 구매, 경영, 전사적, 기타의 내용으로 크게 분류하고 이에 따른 기법들을 시리즈로 각각의 개요와 방법, 이를 적용한 기업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 글에서는 산업계 전반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원가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자료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가회계] 닛산 자동차의 목표원가 사례
  • 원가절감률(액)의 설정3. 제품단위당 목표원가의 산정과 기능별 분해4. 부품별 목표원가의 설정 및 제조계획의 입안5. 원가기획 이외의 원가절감활동Ⅴ. 원가기획의 역기능과 부작용Ⅰ. 새로운 원가기법의 필요성일본 기업의 생산방식이 세계적 방법으로 인식되어 여러 기업에서 도입했으나 실패한 기업이 성공한 기업의 수십 배, 수백 배에 다달하고 있다. 일본적 생산시스템이 경영시스템과 경영시스템의 불가분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우선적인

  • [원가회계] 닛산 목표원가 사례
  • 원가절감률(액)의 설정3. 제품단위당 목표원가의 산정과 기능별 분해4. 부품별 목표원가의 설정 및 제조계획의 입안5. 원가기획 이외의 원가절감활동Ⅴ. 원가기획의 역기능과 부작용Ⅰ. 새로운 원가기법의 필요성일본 기업의 생산방식이 세계적 방법으로 인식되어 여러 기업에서 도입했으나 실패한 기업이 성공한 기업의 수십 배, 수백 배에 다달하고 있다. 일본적 생산시스템이 경영시스템과 경영시스템의 불가분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우선적인

  • [경영학과 원가회계] 원가회계 원가혁신기법(ABC,활동기준원가관리)
  • 원 가 회 계- 원가혁신기법(ABC,활동기준원가관리)학 과: 학 번: 성 명: 담당교수:제출일자:- 목 차-Ⅰ. 서론Ⅱ. 전통적 관리회계의 생성 및 발전1. 전통적 관리회계의 생성 및 발전2. 제조환경 변화가 관리회계에 미치는 영향3. 전통적 관리회계의 문제점4. 전통적인 원가회계에서 활동기준원가로의 전환Ⅲ. 활동기준 원가계산1. 활동기준 원가계산의 의의2. 활동기준원가의 기본 요소3. 전통적인 원가계산과 활동기준원가와의 비교Ⅳ. 활동

  • 이마트와 롯데마트 사례분석
  • 경영을 염두한 글로벌화 추진하고 3.PB상품을 통한 MD차별화를 이루어 4.지역밀착형 마케팅을 해야한다.이중 가장 전략적이고 기존의 유통업이 가지는 보완점으로 지역밀착형 마케팅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할인점도 슈퍼나 재래시장보다 상권은 넓지만 해당 지역을 커버하는 지역단위의 유통업이므로 지역과의 조화가 매우 중요하다. 국내 할인점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향후 할인점들은 종전의 대중 마케팅 방식에서 지역 주민을 목표고객

  • [경영사례] 이랜드(E-Land)의 성공적인 지식경영사례
  •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생산은 아웃소싱, 마케팅은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하고 본사는 기획과 머천다이징 및 디자인 기능을 보유하는 차별화된 사업설계와 중저가 캐주얼 시장이라는 틈새시장을 개척, 선점하여 폭발적인 성장을 이룩하였다. 지난 97년 초, IMF 위기가 닥치기 전 자체 구조조정에 착수한 결과, 탄탄한 재무구조를 갖추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이랜드는 2000년을 지식경영의 해로 삼아, 세계최고의 지식회사로 도약해 나갈 것을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