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학교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5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Ⅱ. 본 론 : 문제점
1. 학벌위주의 사회
2. 현재 교육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
3.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
4. 실패한 정책들
5. 학교 환경과 시설의 문제
6. 교사로 인한 문제점

Ⅲ. 결 론 : 개선 방안
1. 선진국의 교육 실태
2. 열린 교육
3. 대안학교
4. 학교 교육의 해결 방안
5. 대학을 통한 해결 방안

Ⅳ. 맺 음 말

Ⅴ.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는 학교라는 공간을 통해 무언가를 배우고 꿈을 키워가며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기회를 갖고 또한 사회를 발전시키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학교는 목표가 아닌 과정으로서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전체가 발전할 수 있는 기초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현실을 보면 개인의 발전이나 사회의 기초로서 학교는 자리잡고 있는지 의문스럽다. 기초가 튼튼하지 못한 건물은 무너지듯이 우리 사회도 이대로 무너지고 마는 것은 아닐까?
어쩌면 하나의 기우일지도 모른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현실을 직시해 보자.
꿈·희망과 의욕이 없고, 불신이 팽배하며, 교사의 위엄조차 내세울 수 없는 등 학교교육의 최대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현재 가장 문제시되고 있는 것이 바로 학교붕괴 혹은 공교육의 위기이다. 이러한 문제들이 나타나게 된 원인이 무엇인가?
아마도 사람들이 학교교육의 역할 한계를 넘어서서 너무 높은 기대를 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학교교육은 어느새 국가적으로는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 개인적 수준에서는 경제적 사회적 성공의 지름길로 받아들여져 왔으며 학교교육에 대한 학생들과 학부모의 학교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게 되었다. 학교교육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수록 불만이 늘어나며, 불신감을 쌓게 된다. 그러나, 단순히 학교교육에 대한 기대치가 높기 때문에 일어난 일들일까? 지금의 우리의 고등학생들은 무엇을 위해 공부를 해야한다는 생각도 없이 단순히 '서울대'라는 목표를 향해 지금도 밤을 새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교사도 학생도 학부모도 현재 교육에 불만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이건 뭐......
    짱나네
  • yanagis***
    (2010.01.13 19:41: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 참고했습니다.
  • yun***
    (2008.03.17 20:07:52)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짜집기.
  • dustn0***
    (2006.12.11 23:29:49)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