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학개론] 스포츠와 패션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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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6.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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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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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스포츠 마케팅의 확대.
2 . 인터넷을 통한 수입품목의 확대 - 이제는 더 이상 구할 수 없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3 . 스포츠 스타는 더 이상 그라운드의 땀덩어리인 것만이 아니다!!
4 . 웰빙(Well-Being)에 대한 관심의 증대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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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패션브랜드라고 하면 생각하기 쉬운 것은 트렌디 브랜드이다. 일반적인 사람들의 생각 속에 자리잡고 있는 패션브랜드라는 것은 극단적인 트렌디 브랜드이거나, 솔리드 옴므와 같은 유행을 그다지 타지 않는 브랜드.
두 가지를 기본적으로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에는 2002년 월드컵이 끝난 후, 그리고 웰빙(Well-being)열풍이 불어닥치며 스포티브랜드가 패션트렌드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패션'의 범주에서, 악세사리 정도이거나, 이너웨어 정도로 생각하기 쉬웠던 스포츠 브랜드가 어떻게 패션브랜드로 부상할 수 있었을까?
또한 재미있는 것은 이것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지속적인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 스포츠브랜드 자체가 멀티브랜드로의 변화를 꾀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과거 스포츠슈즈라던가, 자켓이 일시적으로 많이 팔린 경우는 있었지만 그것은 단지 남성층에 국한하여 판매량이 증가한 것이었고, 기타 스포츠 브랜드들 자체가 전체적으로 시장점유가 높아진 것은 아니었다.
스포츠브랜드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투박하고, 컬러가 단조로우며, 다른 소품과의 조화가 어렵다는 그런 일반적인 상식을 깨어버릴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그의 중심에는 바로 스포츠 브랜드의 3대 중심종목이라고 할 수 있는 농구와 축구 그리고 야구가 있다. -그리고 새롭게 웰빙열풍을 타고 올라선 조깅도 무시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과연 이 열풍의 정체는 무엇일까? 그에 대해서 알아보자.
1 . 스포츠 마케팅의 확대.
과거 스포츠 마케팅이 스포츠 슈즈나 스포츠웨어를 '운동'에 사용하기 위해서 구매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었다면, 이제는 대상을 넓혀서 운동구매층뿐만 아닌, 일반 의류구매자 역시 마케팅 대상이 되었다. 2002월드컵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있어 축구는 더 이상 멀기만 한 스포츠는 아닐 뿐 더러, 외국의 AS roma, Manchester united, Juventus와 같은 명문클럽들의 져지(유니폼)나 윈드브레이커, 레인자켓 등 은 낯선 것이 아닌,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위성생중계를 통해서 수도 없이 봤을, 그렇지 않더라도 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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