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건강교육이 아동에게 바람직하게 미치는 영향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건강교육이 아동에게 바람직하게 미치는 영향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건강교육의 정의
1) 건강의 개념
2) 건강교육
(1) 개인 ·집단 ·지역사회가 건강한 상태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계획된 교육과정.
(2) 건강을 위한 교육은 사람들로 시작된다.
(3) 미국의 학교보건제정위원회


2. 건강교육의 목적
3. 건강교육의 중요성
4. 건강교육의 내용
1) 개인적 건강
2) 정신건강
3) 영양
4) 질병 예방
5) 안전교육
6) 아동학대
7)지역사회와 관련된 건강
8) 환경
5. 유아 건강교육의 목표

6. 건강교육의 방법
1) 주제 선정에 따른 통합적 접근방법에 의한 건강교육
2) 역할 놀이를 통한 건강교육
3) 상황에 근거한 건강교육
4) 현장 학습을 통한 건강교육
5) 부모를 통한 건강교육

7. 건강교육이 아동에게 바람직하게 미치는 영향

Ⅲ. 결 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영유아기에 이루어지는 성장과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일 미치는 것처럼, 영유아기에 형성되는 건강의 기초는 생애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사람은 유아기 동안 평생 유지되는 습관과 태도를 형성한다.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 규칙적인 운동, 건전한 몸가짐 등과 같은 유아기의 건강 교육은 한 인간의 평생 삶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유아기의 건강교육은 모든 교육에 앞서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모든 교육활동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유아의 건강을 돌보는 일은 과거에는 부모만의 관심의 대상 이였으나 사회의 구조적인 변화로 인하여 많은 유아들이 보모의 보살핌에서 벗어나 다양한 종류의 보육시설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따라서 이제는 유아의 건강이 부모뿐만 아니라 보육시설에서도 유지·관리할 책임과 의무가 있으며, 보육시설에서의 유아의 건강관리는 예방적 서비스와 치료적인 서비스를 병행하여야한다. 아동의 바람직한 건강생활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아동과 가장 근접해 있는 부모님이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그 후에 아동이 자라 유치원에 갈 나이가 된다면 아동의 건강생활은 교사와 부모가 협력해서 도와야 한다.



참고문헌
1. 김정혜․엄태식․이수경․이영근(1992), 「유아건강교육」, 청구문화사
2. 정미라․배소연․이영미(1999), 「유아건강교육」, 양서원
3. 정연강․조정순(1995), 「유아영양과 건강」, 양서원
4. 손상현(2003), 초등교사의 건강과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과 적용, 석사학위논문
5. 최민수(2006), 아동건강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체육교육학과] 무용 교육과 초등학생 발달과의 관계
  •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초등 무용 교육은 일반적으로 가장 왕성한 인격형성기에 있는 아동들의 성장 발달에 크게 공헌하는 신체적, 사회적, 그리고 창의적인 가치를 지닌 것으로 주목되고 있다. 다른 많은 연구들은 각 부분별로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으나, 본 연구자는 종합적인 아동발달에 무용의 역할은 무엇인지 찾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2. 연구의 목적본 연구는 신체활동을

  • [행정학] 한국 행정의 과제와 미래
  • 교육환경이 열악해 고등교육기관의 국제경쟁력이 낮다.자료 : 대한민국정부, 2001,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구 분1970년2001년4년제 대학의 수(개교)4년제 학생 수(명)71146,0001921,931,000교수 1인당 학생의 수(2000년)한국(30.7명)미국(14.6명)일본(11.8명)SCI 논문 수(2000년미국의 4.6%영국의 16.4%일본의 17.7%대학과 산업과의 연계성 부족상아탑형 전통적 대학이념에 충실한 결과 지식의 실용화에 미흡하였고, 이것이 결국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기여한다. 모든 영유아는 부모의 변인(양부모, 한부모, 부모없음)이나 가정환경(상류층, 저소득층)과 관계없이 잘 자라나도록 양육되어져야 한다(유희정, 2002). 이를 위해서는 우리나라 모든 보육시설의 질이 우수해야 하며 인증제의 확산은 보육의 질 향상과 직결되므로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아동들에게 질 높은 삶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2) 보육시설 인증제도 도입방안현대 사회가 기혼 여성의 경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아동10아동과 생태교육 45원예치료 55이용 후 평가 70연구 방법 71연구 결과 83적요 85참고 및 이용문헌87서 언현재 한국사회는 출산율 저하에 따른 유아와 아동의 수가 감소로 인해 정부의 출산 장려대책과 더불어 유아와 아동 복지, 교육에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교육과정 개편의 배경 sdy1016(아이디), 「7차교육과정」, 네이버 오픈백과, 2006.8.22. 추구하는 인간상 출처 : 부산시 교육청 홈페이지3. 7차 교육과정의 특징4. 7차 교육과정의 결과※8차 교육과정※고교 평준화 정책1. 정책의 탄생 배경 2. 정책의 현황 및 내용3. 정책의 성과4. 정책 시행으로 파생된 문제5. 정책과 관련된 쟁점 위의 책, 이종각 저, pp257-259.ⅱ. 사회적 측면 1.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1) 올바른 가치관 함양2) 교육과정의 지역화 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