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공익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1
- 목차
-
●공익마케팅이 최근 부상하게 된 배경
●공익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정신적 브랜딩 물결을 타는 공익 마케팅
●기업이 공익 마케팅을 하는 세가지 방법
●국내 공익마케팅 잘 되고 있는가?
- 본문내용
-
요즘 들어 미디어에서 투명경영, 윤리경영, 환경경영이 자주 언급되고 있다.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면서 불투명하고 비윤리적 경영을 하고 또 환경을 파괴함으로 인해 그 기업의 이해관계자(stakeholders)에게 손해를 끼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이해관계자라 함은 그 기업의 종업원, 주주, 채권자, 공급업체, 소비자,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가 얽힌 사람들을 말한다. 종전에는 이런 일들이 큰 일로 비화되지 않고 그냥 지나치곤 했었다. 그러나 이제는 이해관계자의 목소리가 높아져서 심각한 갈등 구조를 띠고 있다.
자본주의가 자꾸 성숙함에 따라 기업의 대형화가 가속되고 있다. 그래서 그 규모에 걸맞게 기업의 사회적 위상도 더불어 올라가고 있다. 학술적인 표현으로 기업의 사회적 공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 시민이라는 용어도 더 자주 등장하게 되었다. ‘기업의 사회적 공헌’이 기업이 자신의 이윤을 자발적으로 사회에 환원하라는 메시지가 강하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적어도 이 정도의 이윤은 사회에 환원하라는 정부나 시민단체 압력의 성격이 짙다. ‘기업 시민(Corporate Citizenship)’이란 말은 기업도 사회 구성원의 하나이므로 시민의 권리와 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다소 중립적인 표현이라 하겠다.
이처럼 사회가 기업에 대해 여러 가지를 요구하거나 기대하는 것이 많은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그냥 돈을 많이 벌었으니 시혜 차원에서 기부를 하라는 준조세 성격이 있다. 또 시장경제의 맹점이지만,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간접적으로 발생시키는 여러 사회적 비용에 대해 이를 보상하라는 압력도 있다. 예를 들면 기업 활동의 결과 환경을 오염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해 보상하라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또 다른 이유는 국민이 정부에게 요구할 성격의 일을 대형화된 기업에게 부탁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이런 여러 가지 사회적 압력 혹은 비판을 받게되면 기업 이미지 악화는 물론 매출에 악영향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사회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공익 마케팅을 구사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에 이르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네이버지식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roh0511?Redirect=Log&logNo=13006204536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