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최근 논술 출제 문제 유형과 특징및 대학별 논술고사 출제 경향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4 / 2019.12.24
  • 7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근 논술 출제 문제 유형과 특징및 대학별 논술고사 출제 경향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2010학년도 대입 수시전형 유형 선택법
2. 2010 대입 수시 자연계 수리-과학 논술
1) 수리논술 출제경향 분석
2) 과학논술 출제경향 분석
3. 통합교과형 논술 기조 유지…2010학년도에도 비중 높을 듯

4. 2010학년도 계열별 논술대비 전략
1) 논술에 대한 몇 가지 궁금증
2) 계열별 논술 준비전략
(1) 인문계열
(2) 자연계열
① 수리/과학논술의 기본은 교과서임을 명심하자
② 자연계 논술에서도 예시문제와 기출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반드시 풀어보도록 하자
③ 자연계 논술에서도 출제 가능성이 높아 필수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단원이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④ 인문계 논술에 비해 시간 안배 훈련이 매우 중요하다
3) 2010학년도 논술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제언

5. 주요 대학별 논술고사 출제 경향
1) 2010학년도 고려대학교 모의논술 문항
2) 부산대학교 2010학년도 논술 예시문제 풀이
3) 한국외국어대학교 논술경향
4) 2010학년도 인하대학교 모의논술 문제 풀이
5) 동국대학교 2010학년도 모의논술 A형 기출문제 풀이
6) 2010학년도 연세대학교 논술 예시문제
7) 중앙대학교 수시 2-2 인문계1
8) 성균관대학교 2009학년도 수시 2-2 인문계
9) 경희대학교 수시 2-1학기 논술(인문계) 풀이
10) 서울대 수시논술 풀이
11) 한양대 수시 2-2 논술(인문계열) 기출문제 풀이
12) 연세대학교 논술 기출문제 풀이
13) 서강대학교 수시 2-1 경제/경영/커뮤니케이션 학부 논술 기출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논술은 자신의 견해나 주장을 분명히 밝히는 글쓰기이다. 어떤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나 주장이 곧 논술의 참주제이다. 주제가 명료하다 함은 말하고자 하는 견해나 주장이 뚜렷하다는 것과 같다. 자기 주장을 분명하고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고 과정이 필요하다. 먼저, 해결할 논제를 다면적이고 다각도로 깊이 따져본 다음, 자신의 관점과 입장을 정해야 한다. 그리고 문제 해결을 위해 특별히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춰 논의할 것인지 논의의 범위나 논의의 조건을 정리하면 자신의 주장을 확고히 세울 수 있다.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있다는 듯한 모호한 자세로는 문제 해결의 가닥을 추릴 수 없다. 자신의 견해나 주장을 뚜렷이 확립해야, 여러 맥락과 시각이 그물망처럼 연쇄된 문제를 차근차근 해결해 나갈 수 있다.
또, 논술은 학술 논문과도 다르다. 논문은 주제에 대한 많은 연구 자료를 폭넓게 분석․소개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연구자의 독자적 결론을 자신의 주장으로 제시하고, 그 근거를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글이다. 논술과 달리 논문에는 주제 연구에 활용된 방대한 자료를 요약․소개하는 부분이 필요하다. 또, 논술은 실용적인 글과도 다르다. 실용적인 글은 현실의 구체적 문제에 대한 실질적 대책을 마련하여 현실에 구체적으로 적용․해결하는 것을 중요시한다면, 논술은 현실의 적용보다는 그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에 주안점을 둔다. ‘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09년 11월 13일 치러졌다. 지난해 보다 논술고사 실시대학이 45곳에서 13곳으로 줄었지만, 상위권 대학 진학을 위해서는 여전히 논술시험이 대학입학의 중요한 관문이 되고 있다. ’2010학년도 논술 출제 경향 및 계열별 문제 유형과 특징을 알아본다.

참고문헌
김윤환 S · 논술 선임연구원
김수연 한겨레 우리말논술아카데미 강사
수험생을 위한 최근 핵심 2009 아젠다 종합점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교평준화 레포트
  • 및 제도 개선이 포함된다.  고교 평준화제도는 1974년 서울과 부산에서 우선 적용된 이래 지금까지 크게 여섯 단계, 즉 ①도입과 확대(1974-1975), ②확대 보류(1976-1978), ③확대(1979-1981), ④보완(1982-1989), ⑤일부지역 폐지(1990-1999), ⑥부활 및 확대(2002- )로 변천되어 왔다. 그리고 최근 윤덕홍 부총리는 10월 27일(월)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고교평준화 정책의 기본틀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6. 고교 평준화 정책의 성과와 문제점가. 성과1)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및 과제;경제개혁을 중심으로김기환: 통일로: 1993: 55(”93.3):36-4135 민선정부하의 경제정책 ; 알폰신 정부의 아우스트랄 계획에서 메넴정부의경제개혁에 이르기까지이성형: 서울대지역연구: 1992: 1,2(”92.12):95-13936 클린턴 미행정부의 통상정책김희진 : 무역 : 1993: 318(”93.2):14-1937 통독 후 최근 독일경제현황과 독일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재무부 편 : 시사금융 : 1993: 96(”93.2):152-16038 우리 경제구조와 새 정부의 경제정책 대응 방향전철환: 향군:

  • [정책론] 대입 정책의 변화
  • 대학별 단독고사제(1945 ~ 1961) 조성종, 「대학입시제도의 변천과 특징」, 고려대학교, 20011945년부터 1961년까지의 대입제도를 크게 보면 “대학별 단독고사제”로 볼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1954년에 “대학입학 국가연합고사”가 치러졌지만, 합격자까지 발표된 상황에서 시험 결과를 무효화하고 다시 대학별 본고사를 시행하여 대학 입학자를 선정하였다.이 시기는 입시제도 등 대학교육의 여러 제도들이 새로 도입되어 정착되어가는 시기라 할 수 있다

  • 정부의 대입자율화 정책
  • 고사와 고교내신제 (1982~1985)9)대학입학학력고사, 고교내신제 및 논술고사( 1986~1987)10)대학입학 학력고사, 고교내신제 및 면접고사(1988~1993)11)대학수학능력시험, 고교내신,대학별 고사 병용제 (1994~1996)12)대학수학능력시험, 학교생활기록부, 대학별고사 (논술) 병용제 (1997~ 2001)13)대학수학능력시험, 학교생활기록부, 논술, 추천서, 심층면접 등 (2002~2007)출처 : 이종재(1995)이를 모두 다 자세하게 밝히기에는 양이 많기 때문에 최근 10년 간의 대학입학제

  • [대학입시] 논술고사의 기출 문제와 면접구술고사의 실제
  • 문제 유형☞ 찬반형☞ 설명형․메모지 활용․정기적 모임 실시․3-5명(조별 인원)․학교별, 대학별로 조직(학생들이 참여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음)․기출문제 및 출제 가능 예상문항․찬반 대립형 문제를 선택하여 2 개조로 나누어 토론을 하는 것이 면접 실력 향상에 매우 효과적임. ․한 학생이 대답을 하면 계속적인 추가 질문으로 학생의 계속된 답 변을 유도한다. 대답을 못할 경우 에는 같은 조의 학생이 답변을 함으로써 새로운 정보를 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