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원전 한약본초] 본초강목 서문 범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3 / 2019.12.24
- 12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一、《神農本草》三卷,三百六十種,分上、中、下三品。
1. 신농본초 3권 365종류를 상품, 중품, 하품의 3품으로 구분하였다.
梁陶弘景增藥一倍,隨品附入。
양나라 도홍경은 한 배의 약을 더하여 약품에 따라서 부가하여 넣다.
唐、宋重修,各有增附,或倂或退,品目雖存,舊額淆混,義意俱失。
당나라 송나라에 거듭 편수하여서 각각 더하고 덧붙이니 혹은 병합하고 혹은 물러나서 약품의 품목이 비록 존재하나 예전은 섞여 있어 의미가 모두 상실되었다.
今通列一十六部爲綱,六十類爲目,各以類從。
지금 통틀어 16부를 강으로 나열하고 60류를 목으로 삼아서 각각 종류를 따르게 하였다.
三品書名,俱注各藥之下,一覽可知,免尋索也。
3품의 서명은 모두 각각 약이 아래에 주가 있고 한번 보면 알 수 있으니 찾음을 면할 수 있다.
一、舊本 玉、石、水、土混同,諸蟲、鱗、介不別,或蟲入木部,或木入草部。
2. 옛 책에 옥, 돌, 물, 흙이 혼동되고, 여러 벌레, 비늘, 갑개가진 동물이 구별되지 않고, 혹은 벌레가 나무부분에 들어가고 혹은 나무가 풀 부분에 들어갔다.
今各列爲部,首以水、火,次之以土.
지금 각각 부분을 나열하여 머리는 수와 화로 하고 토를 그 다음으로 하였다.
水、火爲萬物之先,土爲萬物母也。
수와 화는 만물의 먼저가 되고, 토는 만물의 어머니가 된다.
次之以金、石,從土也。
다음에 금과 돌을 토를 따르게 하였다.
次之以草、穀、菜、果、木,從微至巨也。
금석 다음에 풀, 곡식, 채소, 과일, 나무는 작은 것부터 큰 것에 이르게 하였다.
次之以服、器,從草、木也。
그 다음에 복식, 그릇은 초목을 따라서 있다.
次之以蟲、鱗、介 、禽、獸,終之以人,從賤至貴也。
다음에 벌레, 비늘가진 짐승, 갑개 가진 짐승, 날짐승, 길짐승으로 사람에서 끝나니 천한 것부터 귀한것에 이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