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NHN 의 포털 시장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3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요약

포탈시장의 골리앗을 물리친 ‘닷컴 신화’

제 1 장 포털 산업의 발자취

제 2 장 NHN(Next Human Network)이란?

제 3장 NHN이 걸어온 길

제 1절 인터넷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다

제 2절 인터넷의 허상 앞에 무릎 꿇다

제 3절 합병의 배수진을 치다

제 4절 와룡과 봉추를 얻다 (한게임 유료화와 지식검색 서비스)

제 5절 더 큰 비전을 향해 나아가라

제 4장 NHN 스타일

제 1절 전문 포털 시대, 검색과 게임의 특기를 살린다

제 2절 인터넷에 모두를 위한 신나는 놀이판을 벌리다

제 3절 진검승부, 마케팅보다는 기술력이다.

제 4절 고객 만족은 곧 NHN의 만족이다.

제 5절 닷컴의 신화는 계속된다.

제 6장 연구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자상거래 사례
Electronic Commerce Case

요약

90년대 말의 인터넷 열풍은 닷컴이라는 전례없이 새로운 개념의 기업을 등장시켰다. 하지만 곧이어 전 세계적 IT경기 불황과 닷컴기업 거품론이 대두되면서 신생 닷컴들은 당장 생존을 위협받게 되었고, 특히 닷컴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인터넷 포털 서비스들은 자체적 생존력을 입증하기 위해 확고한 수익모델을 찾아 나서게 되었다.

이러한 와중에서 NHN은 시장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며 꾸준히 성장하였고, 그 결과 2003년 10월 현재 각종 인터넷 평가사이트와 신용기관으로부터 최고의 찬사를 받으며 인터넷 기업의 황제주로 등극한지 오래다. 더욱이 NHN은 막강한 외국 브랜드가 선점한 시장에서 순수 토종 포털로서 선전해왔고, 이제는 역으로 토종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어 그 성공은 주목할 만하다.

따라서 본 사례에서는 NHN이 생존을 위협받던 무수한 닷컴의 하나에서 지금의 차별화된 Top 포털 브랜드로 거듭나기까지 어떠한 시련과 의사결정을 거쳐 왔는지를 살펴보고 그 안에서 일반화 가능한 성공요인을 분석하고자 시도하였다.

결과적으로 NHN의 성공요인은 첫째 포탈의 약점을 간파하고 보완하는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결합과 핵심역량에의 집중, 둘째, 콘텐츠 개발의 고 비용을 피하기 위한 충실한 정보 중개자 역할, 셋째, 과감한 M&A를 통해 확보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차별화 전략, 마지막으로 고객 만족을 통한 고객 충성도를 확보 및 고객 자산가치로의 전환을 꾀하는데 기인한다. 이는 비단 NHN뿐 아니라 치열한 경영환경 속에서 생존과 성공을 모색하는 어떠한 후발 인터넷 업체에도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권남훈, "인터넷 포털의 경쟁과 선점효과", 한국산업조직학회, 산업조직연구 10권 2호, p17]

[신익수 기자, "ECO컬럼 ‘닷컴 경영 실패학’ -수익 모델없이 출혈경쟁만", 매일경제 2002년 2월 19일]

[안현수(한국통신 연구개발본부 선임연구원), "인터넷 정보자원의 보고(寶庫)로서 Invisible Web", 데이터베이스월드 2001. 1]

[이동기 외 1인, "인터넷 기업간 합병을 위한 협상-네이버와 새롬기술", 경영교육연구 제5권 제1호 2001년 9월호]

[Kara Swisher, "'Portal Industry Looks for New Name," Wall Street Journal Europe, 21 September 1998]

[Shekhar, Shashank. The Deep Web: Surfacing Hidden Value. 2001]

["The Great Portal Shakeout", The Forrester Report :Media & Technology Strategy, March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 의 선두, 일본- 최고의 R&D센터, 인도- 컴퓨터 제조업체와의 제휴 테스트, 유럽- 구글 유트브와 한국- 결론7) Long Tail 전략- 파레토법칙 & 롱테일법칙- 구글과 롱테일 전략- 에드워즈(Adwards) & 에드센스(Adsesnse)8) 기타 성공마케팅- 구글의 검색엔진- 유료리스팅- 구글의 조직- Managing Innovation- 광고서비스에 대한 강화- 소프트웨어 & 서비스- Ⅲ. Google의 마케팅 실패 사례 - 국내 포털사이트(NAVER, DAUM)와의 비교1) 이타주의- 중국시장 철수2) Goog

  • [경영조직] 넥슨의 세계화와 조직구조변천
  • 성공공식을 넥슨은 인수합병이라는 카드로 ‘게임의 규칙’을 바꿔놓았다. 외부 개발사를 사들여 자사의 대표작으로 만든 위젯과 네오플은 대표적 사례다. 2004년 12월 ‘메이플스토리’를 개발한 위젯을 인수하면서 넥슨은 폭주기관차처럼 가파르게 성장했다. 인수된 업체들은 콘텐츠와 마케팅 양쪽으로 ‘넥슨화(化)’를 거치며, 시너지 효과를 냈다. 2005년에는 넥슨모바일의 전신인 엔텔리젼트를 인수하면서모바일게임업계 3위로 뛰어올랐다. 네

  • [마케팅원론]네이버(NHN) 성공사례분석
  • 의 시행착오를 거쳐서 현재는 이런 웹사이트들을 이용한 마케팅 수입이나 광고수입들이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추세이고, 정기적인 사용자들을 확보할 수 있는 포털 사이트들 사이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져가고 있다. 나는 이중 최근 급속도의 성장을 보이고 있는 NHN(주)를 타겟으로 삼아 성공사례분석을 해 보고자 한다.Ⅰ. 기업개요상호 : 엔에이치엔(주)공동대표 : 이해진 / 김범수설립일 : 1999년 6월 2일⑴ 회사의 설립 목적O 컴퓨터 및 통신기

  • [브랜드마케팅] 브랜드 재활 및 활성화 NHN(네이버)의 성공전략
  • 소비자 행동 & 브랜드 마케팅브랜드 재활 및 활성화NHN의 성공전략Ⅰ. 들어가며.한국은 인터넷 강국이다. 국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서비스개시 4년만에 1천만명을 넘어섰다. 지난 98년 6월 초고속인터넷이 처음 등장해 4년 만에 세계 최고의 인터넷 국가로 우뚝 선 것이다. 또한 한국의 인터넷 이용시간은 월평균 18.1시간으로 세계 1위, 접속 가구 수 역시 전체 가구의 37.3%로 세계 5위 수준이다.이에 발맞춰 수많은 웹사이트들이 범람하게 되었으며

  •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전략과 사례분석 연구(일본사례를 중심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전략과 사례분석 연구(일본사례를 중심으로)
  • 의 일반론2.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과 성과1) 명성 2) 사회적 실재감 3) 즐거움 4) 상호작용성3. 온라인 커뮤니티 감성요인 1) 몰입2) 신뢰4. 온라인 커뮤니티 성과 1) 고객 충성도 2) 구매의도Ⅳ. 사례분석1.일본기업1)Credit Sasion 2) cosme 3)메가로스 4)otoriyose.net 5)가격.com 6)Enigmo ‘press@blog’2.일본 게임시장 진출1)라그나크로우2)팡야3)NHN재팬3.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Ⅴ.결론참고문헌Ⅰ. 서 론 인터넷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터넷이라는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