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지도] 유아놀이지도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목: 유아놀이지도의 필요성

놀이의 개념, 특성, 기능 및 유아놀이지도의 필요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관련 보고서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면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과 특성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특성
3) 놀이의 기능

2. 놀이의 유형

3. 유아놀이지도의 필요성
1) 신체발달 향상
2) 사회성발달 향상
3) 인지발달 향상
4) 언어발달 향상
5) 정서발달 향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인구집중으로 인한 생활공간 축소와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인한 컴퓨터 게임 보급의 일반화로 인해 유아 및 아동들의 놀이문화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야외 공간을 이용한 놀이문화와 서로 어울려 지내는 놀이문화의 상당부분이 실종되기에 이르렀다.
유아에게 있어 놀이는 성장하고 발달하는데 꼭 필요한 행동이며 놀이를 하는 동안 사물 및 주위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게 되고 많은 것을 학습하며 놀이를 통하여 후일의 성인생활을 준비하고 역할 수행과 기능을 익히게 된다. 따라서 놀이는 유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한 중요한 수단 중 하나로 보아야 한다. 하지만 최근 유아들의 놀이 문화는 지나치게 컴퓨터와 TV에 편중되면서 순기능적 역할을 담당하던 놀이가 역기능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교사와 부모는 유아들에게 올바른 놀이문화가 정립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놀이의 개념과 특성, 유형 등을 알아본 후, 유아놀이지도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과 특성

1) 놀이의 개념

놀이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일찍부터 많은 학자들이 강조해 왔고, 아동들의 여러 가지 심리적인 특성이 밝혀지고, 아동교육에 대한 논의가 대두됨에 따라 놀이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졌다.
놀이의 개념을 정의하려는 시도는 많았으나, 모든 사람이 합의할 수 있는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따라서 학자들마다 관점에 따라 이에 대한 견해를 다각적으로 피력하고 있다. 우선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기로 하자.
Piaget은 ‘놀이가 인간사고 발달의 필연적인 산물이라고 보며 아동의 환경과 상호작용을 이루어 나가는 초보적인 형태가 놀이이다.’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1. 임효신, 「보육과정에서의 자유놀이 현황과 교사의 놀이인식 내용분석」, 한남대 대학원, 2009.
2. 하정연 ․ 좌승화 ․ 조채영 공저, 「유아놀이지도」, 공동체, 2008.
3. 권세경 ․ 장미아 공저, 「영유아놀이지도」, 동문사, 2004.
4. 이은경, 「유아교육개론」, 형지사, 2008.
5. 박강희, 「유아놀이 지도방안 연구」, 중앙대 국악교육대학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