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빈폴(Bean Pole)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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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빈폴 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향후 전략 및 과제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빈폴은 1989년 사업을 개시한 제일모직 독자 브랜드로서 고전적이며 전통적인 이미지와 스타일을 추구하는 아메리칸 트레디셔널 캐주얼웨어로 자전거를 심볼로 하여 가슴이 따뜻한 행복과 희망의 스토리를 상징하는 브랜드 로고를 갖고 있다. 브랜드 창시 당시 트래디셔널 캐주얼이라는 조금은 생소한 시장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만이 국내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시기에 제일모직은 빈폴을 런칭하며 발을 들여 놓았다. 빈폴은 폴로의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질을 벤치마킹함으로써 트레디셔널 캐쥬얼 시장에 첫 발을 디뎠다. 기본적으로 전 연령층을 타깃으로 하지만 주 타깃은 20~30대 남녀를 대상으로 하여 아카데믹한 이미지를 선호하고 신분적 차별화를 지향하는 트레디셔널 캐주얼 의류이다. 이런 점은 편안하면서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감성에 호소하는 폴로의 마케팅 기법과 유사하며, 그 추구하는 이미지 또한 매우 흡사함을 알 수가 있다.
빈폴은 이러한 브랜드 고유 컨셉트와 맞게 제품을 개발함에 있어 고유성확보를 위해 빈폴 고유체크 등 고유의 디자인을 개발하고 고품질 확보를 위해 품질 검사자 실명제, 품질 혁신 미팅 실시, 디자인 유망인력이 충원 등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철저한 고객 분석을 통해 변화하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 시장지향적인 제품을 개발하여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강조하였다. 이 또한 폴로를 벤치마킹하였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한계점을 극복하고 현재의 폴로의 시장인지도 뿐 아니라 점유율을 넘어서는 글로벌 브랜드로 앞서 나가기 위한 노력이다. 특히 디자인 능력의 강화를 위해 스타일, 컬러 등에 대해 여러 컨설팅 업체를 활용한 조사를 실시하고, 한국인의 피부에 맞는 색상을 연구하는 등 우수한 디자인 및 품질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개발 노력 및 품질 검사를 실시하여 소비자들에게 고품질 제품으로서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beanpole.co.kr
kr.ralphlauren.com
www.samsungdesign.net
www.apparelnews.co.kr
www.fashionbiz.co.kr
www.fi.co.kr
www.sfc.seoul.kr
에디터 T의 스타일 사전 - 김태경, 전지영 역, 삼성출판사, 2008
브랜드 리더십 - 데이비드 아커, 에릭 요컴스탈러, 이상민, 최윤희 역, 비즈니스북스, 2007
스타일을 입는다 - 이윤정, 교보문고, 2007
빈폴과 폴로의 브랜드 자산 연구 - 김인국, 금오공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매스티지 마케팅 - 파멜라 댄지거, 최기철 역, 미래의창, 2006
빈폴(Bean Pole)의 Only Number One 전략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브랜드의 힘을 읽는다. - 안광호. 이진용, 더난출판, 2006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 조서환, 위즈덤하우스, 2005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 - 여준상, 원앤원북스, 2004
명품 마케팅 : 브랜드, 신화가 되다 - 김대영, 미래의창,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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