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일리톨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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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자일리톨 껌 제품정보
●자일리톨이란
●자일리톨 광고
●자일리톨 4P 분석
●자일리톨 껌의 초기실패와 재기
본문내용
(1)Product
-자이리톨 청량감+시원한 민트향=> 상쾌한 맛 개발
-기존의 제품 모양 탈피
-휴대 간편한 package개발
-심플 / 고급 이미지
-알약 형태의 제품 형상=> 약과 같은 기대감 부여

(2)Price
-고가격 정책(500원=>300원,3000원, 5000원, 10000원 다양한 용기, 가격)
기존의 껌 시장의 구매 특성은 잔돈을 바꾸기 위하여 또는 심심할 때, 기분 전환을 위한 그저 값이 싼 제품이라는 고정관념이 깊이 스며들어 있었다. 97년 당시 IMF 체제 이후 이어서 소비는 크게 위축이 된 상황이었고, 당시 껌의 평균 가격은 한통에 300원이었기에 500원이라는 가격은 부담으로 느껴졌다. 당시 자일리톨의 월등한 효과와 설탕에 비해 10배나 비싼 원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부족했기 때문에 가격 저항 또한 컸다. 한편 유통과정에서도 500원 제품을 빈번히 300원에 팔아서 손해를 본 점주들이 진열을 꺼려 유통의 거부감을 주기도 하였다. 그러나 97년 이후 롯데 제과는 자일리톨껌의 홍보보다는 자일리톨의 탁월한 효능에 대해 그리고 세계적으로 높은 보유율을 갖고 있는 충지 환자에 대한 홍보를 꾸준히 함으로써 자일리톨하면 좋은 것, 이를 보호 하는 것으로 알게 되어 처음 출시시 500원이라는 개념과는 다르게 느껴졌다.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를 통해 500원이라는 가격이 소비자들에게 구매를 꺼리게 하는 저항 요소가 되지 않았다. 2001년 2월에 이마트용 5000원인 신규용기 제품을 출시하였고 2001년 6월에는 일반 할인점 용 신규 용기 제품을 출시하였고 백화점용으로는 10000원인 용기 제품을 출시하였다. 휴대하기 좋게 슬림형 제품도 출시되어 2001년 7월에는 편의점용으로 3000원인 슈퍼용기 제품을 출시하였고 2001년 9월에는 300원인 자일리톨 풍선 제품을 출시하였다.
참고문헌
동아뉴스
롯데제과 홈페이지
네이버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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