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마니에리즘 Mannerism의 이해(후기 르네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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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Mannerism의 이해 (후기 르네상스)



목차
I. Introduction to Mannerism
1. 어원 및 개괄
2. 시기
3. 핵심사조
4.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는 이유
II. 사회상과 발생배경
1. 사회상
1) 외세 지배하의 이탈리아
2) 근대 자본주의의 시작
3) 반동 종교개혁
2. 발생배경
1) 혼란스러웠던 사회상
2) 예술가들의 창작욕구
III. 마니에리즘 회화
1. 개괄
1) 특색
2) 예시
3) 대표적 화가
2. 작가별 분류
1) 틴토레토
2) 파르미자니노
3) 엘 그레코
3. 회화를 감상하면서
IV. 마니에리즘 건축과 부조
1. 건축의 특징 및 개요
2. 건축가
1) 야코보 산소비노
2) 미켈레 산미켈리
3) 안드레아 팔라디오
3. 마니에리즘 부조
1) 벤베르토 첼리니
4. 건축과 부조를 감상하면서
VI. 마니에리즘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의미와 우리가 느낀점
I. Introduction to Mannerism
본문내용
II. 사회상 및 발생배경
1. 사회상
1) 외세 지배하의 이탈리아
매너리즘은 16세기의 전 유럽을 동요시켰고 정치, 경제, 정신 생활의 모든 영역에 파급되었던 위기의 예술적 표현이다. 정치적 변혁은 근대 최초의 제국주의적 강대국인 프랑스와 에스파냐가 이탈리아를 점령하면서부터 시작된다. 프랑스는 봉건주의로부터의 왕권의 해방과 백년전쟁의 성공적인 종결의 결과 강국이 되었고, 에스파냐는 독일 및 네덜란드와의 통합이라는 우연의 결과로 칼 대제 이래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강국으로 성장하였다. 프랑스군은 처음에는 나폴리를, 이어서 밀라노를, 마지막으로 피렌체를 점령했다. 남 이탈리아에서 프랑스군은 곧 에스파냐군에 의해 다시 축출되지만, 롬바르디아 평원은 수십 년에 걸쳐 이 양대 세력의 각축장이 되었다. 칼 5세는 이때부터 이탈리아를 수중에 장악하고 더 이상 교황의 음모를 용납하려 하지 않았다. 1527년 로마 교황 끌레멘스 7세를 응징하기 위해 칼 5세의 지휘하에 1만 2천의 용병이 로마로 향했다. 이들은 도중에 부르봉가의 한 원수가 이끄는 황제군과 합류하여 로마를 습격해서 완전히 폐허로 만들고 떠났다. 르네상스 문화의 근거 자체가 완전히 파괴된 것처럼 보였다. 교황은 무력해지고 고위성직자나 은행가들도 이제 로마에서 위험을 느꼈다. 로마의 예술활동을 지배했던 라파엘로파의 멤버들은 모두 뿔뿔이 흩어졌고, 한동안 로마는 예술도시로서의 중요성을 상실했다. 로마 약탈 이후 피렌체에서 일련의 혁명적 요소가 일어나 메디치 가의 추방으로까지 치달았는데 이러한 상황은 황제와 결합하려는 교황의 결심을 촉진시켰다. 교황은 이제 황제의 동맹자가 되었고 나폴리에는 에스파냐 부왕이, 밀라노에는 에스파냐 총독이 직접 주재했고 그 밖에도 피렌체는 메디치가를 통하여, 페라라는 에스떼가를 통하여, 만뚜아는 곤짜가가를 통하여 에스파냐가 지배했다. 그리하여 이탈리아의 두 문화중심지인 피렌체와 로마에는 에스파냐적인 생활양식과 관습, 그리고 에스파냐적인 예절과 우아함이 지배하게 되었다. 그러나 에스파냐의 문화는 이탈리아 문화에 비해 낙후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들 정복자의 정신적 지배는 깊이 침투하지 못했고 이탈리아 예술은 이탈리아 전통과 계속 관련을 맺고 있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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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zz’s Archive http://fazz.tistory.com/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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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워드 맥널 번즈, 로버트 러너, 스탠디시 미첨, “서양 문명의 역사 II”
우연히 피어나는 아침 꽃 http://philosophie.p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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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 서양미술사 동굴벽화에서 비디오아트까지 / 캐롤 스트릭랜드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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