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Piaget 인지발달이론의 기본 개념
2.Piaget의 인지발달단계
3.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4.Piaget 이론에 의한 교육이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Piaget 인지발달이론 기본 개념

Piaget(1896~1980)
스위스
1918년 생물학 박사
생물학+철학(인식론)
파리의 비네 연구소에서 어린이의 지능검사 중 왜 틀리게 답하는가 ?
발생적 인식론
Genetic Epistemology
몸의 발달 → 지식 발달
발달단계 4단계


인지구조(schema)
적응(adaptation)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modation)
평형화(equilibration)

.
.

Piaget 인지발달단계

감각·운동기(출생~2세) – 6단계로 구분
반사활동기 - 출생에서 처음 한 달 동안
일차순환반응 - 1개월에서 4개월
이차순환반응 - 4개월에서 8개월
이차도식들의 협응 - 8개월에서 12개월
삼차순환반응 - 12개월에서 18개월
상징적 표상 – 18개월에서 24개월

참고문헌
이인정, 최혜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신명희 외 3명 공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1
변창진, 손명자 편저, 『교육심리-인지발달론적 접근』, 교육과학사
마가릿 보든, 『피아제(Jean Piaget)』, 시공사
홍대식 편저, 『현대심리학 개론』, ㈜박영사
박덕규 역,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 민성사, 1992
http://blog.daum.net/rusia526/4835925
http://blog.daum.net/yulim325/16143191
이건인, 이해춘,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