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관련 논문 조사 -물리적 학습요인들이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본 론
논문 1. 보육시설의 양성평등교육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김용란(2005)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보육사업의 사회적 기능과 양성평등
2. 유아의 성역할 발달과 고정관념
3. 보육시설에서 양성평등교육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측정 도구
3. 연구 절차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논문 2. 비 전형적 성역할 VTR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효과-홍연애;이경희 (2006)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비전형적 성역할 VTR 프로그램
3. 측정 도구
4. 연구 절차
5. 자료 분석
Ⅲ. 결과 분석
1.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변화 추세
2.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집단 간 성별 간 비교
3. 비전형적 성역할 VTR 프로그램의 집단 간 효과 비교
4. 비전형적 성역할 VTR 프로그램의 성별 효과 비교
Ⅳ. 논의 및 결론
논문 3. 성 평등 그림동화를 활용한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이주경(2007)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성역할 고정관념
2. 조망수용능력
3. 그림동화와 성역할 고정관념
4. 그림동화와 조망수용능력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3. 연구 절차
Ⅳ. 결과 및 해석
1. 성 평등 그림동화를 활용한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에 미치는 영향
Ⅴ. 논의 및 결론
논문4.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김은정 (2008)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성역할 발달 이론
2. 성역할 고정관념
3. 양성평등교육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3. 연구 절차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논문 5. 가정과 연계한 그림책 활동이 유아와 어머니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 유은석;민혜영(2008)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3. 연구 절차
Ⅲ. 결과 및 해석
1. 어머니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상관관계
2. 가정과 연계한 양성평등 그림책 활동의 효과
Ⅳ. 논의 및 결론
결 론
- 본문내용
-
본 론
논문 1. 보육시설의 양성평등교육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김용란(2005)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성역할에 대한 학습은 가정, 사회, 학교교육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따라서 평등한 성역할 의식을 정립,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적 노력이 요구되지만, 보육시설과 같은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그에 대한 노력이 아직 미약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성역할 고정관념이 유아기에 형성된다는 이론을 근거로, 유아기 교육기관인 보육시설에서 다양한 양성평등교육을 제시하는 것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감소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또한 그 결과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볼 것이다.
2. 연구 문제
1)양성평등 교육프로그램이 보육시설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양성평등 교육프로그램이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Ⅱ. 이론적 배경
1. 보육사업의 사회적 기능과 양성평등
사회복지사업으로서의 보육 사업은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발달하도록 하는 사회화 기능은 물론, 여성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여 사회 통합적 기능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보육시설에서의 양성평등교육이 유아의 사회화 기능과 함께 사회 통합적 기능 즉 성 통합적 기능을 부여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1. 김용란, “보육시설의 양성평등 교육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서울신학대:석사논문,2005)
2. 홍연애;이경희, “비 전형적 성역할 VTR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효과”[영유아교육연구], 제9권(서울: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2006), p.71-89.
3. 이주경, “성 평등 그림동화를 활용한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경희대:석사논문,2007)
4. 김은정,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원광대:석사논문,2008)
5. 유은석;민혜영, “가정과 연계한 그림책 활동이 유아와 어머니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5권 제1호 (서울:미래유아교육학회,2008), p.1-22.
6.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생애주기별 양성평등의식 교육 : 총론”,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인간과 환경을 하나의 총체로 규정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양자 간에 균형적 초점을 유지해야 하는데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민간사회복지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노인소득보장정책
- 경영정보시스템(MIS)을 구축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경영상 효과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제시하고 이 중에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의 내용 각각 요약, 각 이론들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