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관련 논문 조사 -물리적 학습요인들이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논문 1. 보육시설의 양성평등교육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김용란(2005)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보육사업의 사회적 기능과 양성평등

2. 유아의 성역할 발달과 고정관념

3. 보육시설에서 양성평등교육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측정 도구

3. 연구 절차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논문 2. 비 전형적 성역할 VTR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효과-홍연애;이경희 (2006)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비전형적 성역할 VTR 프로그램

3. 측정 도구

4. 연구 절차

5. 자료 분석

Ⅲ. 결과 분석

1.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변화 추세

2.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집단 간 성별 간 비교

3. 비전형적 성역할 VTR 프로그램의 집단 간 효과 비교

4. 비전형적 성역할 VTR 프로그램의 성별 효과 비교

Ⅳ. 논의 및 결론

논문 3. 성 평등 그림동화를 활용한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이주경(2007)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성역할 고정관념

2. 조망수용능력

3. 그림동화와 성역할 고정관념

4. 그림동화와 조망수용능력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3. 연구 절차

Ⅳ. 결과 및 해석

1. 성 평등 그림동화를 활용한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에 미치는 영향

Ⅴ. 논의 및 결론

논문4.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김은정 (2008)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성역할 발달 이론

2. 성역할 고정관념

3. 양성평등교육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3. 연구 절차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논문 5. 가정과 연계한 그림책 활동이 유아와 어머니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 유은석;민혜영(2008)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3. 연구 절차

Ⅲ. 결과 및 해석

1. 어머니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상관관계

2. 가정과 연계한 양성평등 그림책 활동의 효과

Ⅳ. 논의 및 결론

결 론

본문내용
본 론
논문 1. 보육시설의 양성평등교육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김용란(2005)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성역할에 대한 학습은 가정, 사회, 학교교육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따라서 평등한 성역할 의식을 정립,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적 노력이 요구되지만, 보육시설과 같은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그에 대한 노력이 아직 미약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성역할 고정관념이 유아기에 형성된다는 이론을 근거로, 유아기 교육기관인 보육시설에서 다양한 양성평등교육을 제시하는 것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감소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또한 그 결과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볼 것이다.
2. 연구 문제
1)양성평등 교육프로그램이 보육시설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양성평등 교육프로그램이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Ⅱ. 이론적 배경
1. 보육사업의 사회적 기능과 양성평등
사회복지사업으로서의 보육 사업은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발달하도록 하는 사회화 기능은 물론, 여성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여 사회 통합적 기능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보육시설에서의 양성평등교육이 유아의 사회화 기능과 함께 사회 통합적 기능 즉 성 통합적 기능을 부여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용란, “보육시설의 양성평등 교육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서울신학대:석사논문,2005)
2. 홍연애;이경희, “비 전형적 성역할 VTR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효과”[영유아교육연구], 제9권(서울: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2006), p.71-89.
3. 이주경, “성 평등 그림동화를 활용한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경희대:석사논문,2007)
4. 김은정,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원광대:석사논문,2008)
5. 유은석;민혜영, “가정과 연계한 그림책 활동이 유아와 어머니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5권 제1호 (서울:미래유아교육학회,2008), p.1-22.
6.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생애주기별 양성평등의식 교육 : 총론”,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학대 레포트
  • 성에 미치는 영향 등 노인학대와 관련하여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1. 노인학대의 개념학대(abuse, mistreatment)에 대한 사전적 용어의 의미는 ‘학대(abuse)’ 란 나쁜 동기 혹은 그릇된 목적으로 타인의 인권 혹은 자유를 부적절하게 취급하는 것이며,또 다른 하나의 용어인 ‘학대(mistreatment)’란 구체적인 방법으로 타인에게 나쁘게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손에스더, 2001:12:6; The ConciseOxfordDictionary, 1991). 노인학대를 정의하는 기준은 사

  • [피아제]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도덕성발달이론
  • 발달1) 징벌적 정의2) 처벌의 교정 효과에 대한 판단3) 집단적 책임4) 내재적 정의에 대한 믿음5) 분배 정의6) 정의에 대한 개념과 권위에 대한 개념 간의 갈등6. 도덕 판단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1) 부모의 양육태도2) 모델로써의 부모의 역할7. 피아제(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Ⅶ. 피아제(Piaget)이론의 학교 교육에의 적용1. 학습자의 특성2. 인지 과정과 교수Ⅰ. 서론인지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Jean Piaget(1896~1980)이다. 그는 1896년 스

  • [여성사회학] 성역할 사회화, 제도교육, 미디어
  • ■ 목 차 ■Ⅰ. 서 론1. 성 역할이란? 1⑴성 역할의 정의 1 2. 인간 발달과 ‘성차’에 관한 이론 2⑴생물학적 발달과 성차 2⑵ 인지능력 발달과 성차 2⑶ 인성과 사회성 발달에서의 성차 3Ⅱ. 본 론 1. 전통적 성역할의 부정적 영향 3 ⑴ 한국 남녀들의 여러 콤플렉스 3 ⑵ 가정 폭력에서도 나타나는 성역할 고정관념 4 ⑶ 모성 이데올로기 52. 성역할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⑴ 가 정 5⑵ 제 도 교 육 7⑶ 미 디 어 103. 최근의 성역할 변화 18⑴

  • [사회복지논문]학령 전 아동을 자녀로 둔 부모의
  • 아동학대 35제 4 절 연구 분석 36제 5 장 연구결과 381. 조사대상자의 특성 382.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평균차이 검증 443. 조사대상자의 경제 및 취업관련요인에 따른 변량분석 504. 부부의 자녀양육시간 및 가사노동시간 따른 변량분석 525.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5-ⅴ-제 5 장 결론 및 제언 63제 1 절 결 론 63제 2 절 제 언 67< 참 고 문 헌> 70< ABSTRACT> 75< 부 록> 79-ⅵ- Symonds의 양육태도 모형 (양영숙 2000) 23 연구

  • [인간행동] 아동기
  • 발달단계로서,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시기 즉 만 7세~ 12세까지의 시기다. 아동기는 공식적 학습이 시작된다는 의미에서 학동기,사회적 행동이 현저하게 증가하면서 또래끼리 어울려 다니기 시작한다고 하여 도당기 그리고 영유아기나 청소년기의 역동적 변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하여 잠복기로 불리기도 한다. 아동기의 발달과 관련하여 Freud는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특별한 발달적 사건은 발생하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