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본 전개
4. 프로젝트 접근법과 전통적인 단원중심 접근법의 차이점


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2. 교육과정
3. 교사의 역할
4. 평가


Ⅲ.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시 문제점과 대처방안

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본문내용
2.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Katz 와 Chard(1989)는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을 설명하면서 이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어떤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며, 교사주도의 체계적인 학문적 교수와 전적으로 아동의 흥미에 의존하는 놀이중심의 유아교육을 연결시켜주는 접근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이 적당하다고 주장하였다. 즉 이 접근법이 유아의 지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을 증진시키며 유아들의 자발적 놀이와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교수를 통합하고 상호 보완해 줌으로써 균형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 스스로 질문을 하게하고 문제를 추측함과 동시에 그들의 주위환경에서 중요한 현상을 인식하도록 하며 목적 달성을 위한 열망과 새로운 기술 습득에 대한 열정을 쏟도록 하는 교육방법이다. 이 접근법은 활동 영역별로 분리된 활동이 아니라,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통하여 읽기, 쓰기, 셈하기 등등의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획득하도록 짜여진 활동이다.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교를 성인과 아동들의 생활 자체를 옮겨 놓은 곳으로 보기 때문에, 아동들이 학교 경험을 통해 일상적인 생활의 경험과 지역사회에서의 경험들을 연결시키도록 하며, 교사, 아동, 부모가 같이 참여하고 탐색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문화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과 유사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이태리의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에서는 프로젝트를 '어린이들의 삶, 크게는 지역사회의 삶과 관련되어 있는 테마나 사건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 그룹토의, 많은 상징적 매체의 사용을 통한 표상과 표현으로 이루어지는 경험(Edward, Gandini, & Forman, 1993)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개념을 지닌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반적인 목적은 아동들의 정신(mind)에 활기를 불어넣는 것으로서 여기에서 정신이란 지식이나 기술 뿐 아니라 감정적이며 도덕적 그리고 미적인 감각들이 포함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생활과 분리되지 않은 통합교육

프로젝트란 그냥 아동의 자발적인 선택에 의한 즐거운 자유놀이가 아니라 아동과 교사가 설정한 주제를 탐색해 가는 가운데 아동이 자기 주변의 사람, 사물들간의 관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깨쳐가는 과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추구하는 점 가운데 하나는 학교가 곧 생활이라고 보는 것이다. 아동들의 학교경험은 생활로부터의 도피가 아니라 학교 밖에서 다시 시작하는 실제이며 매일의 생활경험이다. 다른 모든 곳에서처럼 학교생활도 집중하고, 노력하고, 도전하고, 몰입할 것을 요구한다. 어떤 때는 외부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하고, 어떤 시간은 요구되는 작업을 써야 하며, 어떤 시간은 기분전환하는데 나눠 쓰게 된다. 프로젝트 작업에서도 아이들은 여러 가지 정도의 요구와 압력을 접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
  • 보육과정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목 차Ⅰ. 서 론 Ⅱ. 본 론1.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의 보육목표2. 기본생활습관, 안전교육 활동 3. 각 영역별 활동 계획 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 ‘개미’는 유아들이 흔히 일상에서 볼 수 있는 곤충이기도 하다.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어느 곳에나 가면 볼 수 있다. 특히 요즘과 같이 점점 더워져 가는 여름 날씨면 어딜 가나 개미를 볼 수 있는데, 큰 개미부터 작은 개미까지 유아들의 관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VS 프로젝트 접근법
  • 법으로서 유아들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을 잘 나타내준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캐츠(Katz)와 챠드(Chard)의 연구로서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 선정 및 교수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이는 유아들이 교사나 다른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이나 집단별로 관심주제를 탐구 하면서 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 지식과 기

  • 프로젝트 접근법, 흥미 중심 보육과정
  • 접근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이 적당하다고 주장하였다. 즉 이 접근법이 유아의 지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을 증진시키며 유아들의 자발적 놀이와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교수를 통합하고 상호 보완해 줌으로써 균형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 스스로 질문을 하게하고 문제를 추측함과 동시에 그들의 주위환경에서 중요한 현상을 인식하도록 하며 목적 달성을 위한 열망과 새로운 기술 습득에 대한 열정을 쏟도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카미 드브리스,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숲 유치원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 프로젝트 접근법1920년대 미국에서 듀이(Dewey)와 킬패트릭(Kilpatrick)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을 교수의 중심활동으로 통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이러한 시도는 당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 카미 드브리스 ,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숲 유치원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와 신체적,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제반 영역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여 영유아를 가정이 아닌 장소에서 하루 종일 보호해 주고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